View : 476 Download: 0

제3 문화 청소년을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Title
제3 문화 청소년을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Authors
홍정연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해영
Abstract
국제결혼이 증대함에 따라 대한민국은 새로운 개념의 국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학교와 국제학교의 숫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 국인학교 및 국제학교 학생들은 모국어조차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어를 기반으로 교 과목 수업을 하고 생활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 실제 이런 학생들에게는 다중 언어 중 어느 하나라도 정확한 발음이나 문법을 사용하여 구사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나타났는데, 심하게는 말을 더듬고 간투사의 쓰임도 잦아 의도를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았 다. 학습 성취도가 떨어져 지속적인 언어 치료를 받고 교내 1:1 학습 멘토를 통해 학습 도 움을 받는 상황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언어 문제는 언어적 격차를 겪는 또래 집단 사이에서도 외면당하는 일로 이어져 정서적 위축감과 우울감을 유발하여 실제 학습 저하 및 정체성 혼란과 같은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외국인학교에 재학 중인 제3 문화 학생들은 이중 언어 사용자가 많지만 부모님 중 한 쪽은 한국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공부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세대 갈등이 초래되고 의사소통의 부재로 이어진다. 실제로도 제3 문화 학생들과 부모 간의 갈등 중 큰 부분은 언어와 문화에 기인한 경우가 많다. 아래의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 유형 별로 다문화 가정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을 대상으로 언어와 문화 여건이 세분화 되어 갖추어진 교재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특수성을 고려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