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해영-
dc.contributor.author홍정연-
dc.creator홍정연-
dc.date.accessioned2021-07-29T16:33:02Z-
dc.date.available2021-07-29T16:33:02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OAK-00000018049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80496en_US
dc.identifier.uriD:/dspace/dspace55/handle/2015.oak/258318-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국제결혼이 증대함에 따라 대한민국은 새로운 개념의 국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학교와 국제학교의 숫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지만,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 국인학교 및 국제학교 학생들은 모국어조차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한국어를 기반으로 교 과목 수업을 하고 생활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 실제 이런 학생들에게는 다중 언어 중 어느 하나라도 정확한 발음이나 문법을 사용하여 구사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나타났는데, 심하게는 말을 더듬고 간투사의 쓰임도 잦아 의도를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았 다. 학습 성취도가 떨어져 지속적인 언어 치료를 받고 교내 1:1 학습 멘토를 통해 학습 도 움을 받는 상황도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언어 문제는 언어적 격차를 겪는 또래 집단 사이에서도 외면당하는 일로 이어져 정서적 위축감과 우울감을 유발하여 실제 학습 저하 및 정체성 혼란과 같은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외국인학교에 재학 중인 제3 문화 학생들은 이중 언어 사용자가 많지만 부모님 중 한 쪽은 한국인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공부해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 그렇지 않을 경우 세대 갈등이 초래되고 의사소통의 부재로 이어진다. 실제로도 제3 문화 학생들과 부모 간의 갈등 중 큰 부분은 언어와 문화에 기인한 경우가 많다. 아래의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 유형 별로 다문화 가정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을 대상으로 언어와 문화 여건이 세분화 되어 갖추어진 교재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러한 특수성을 고려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B. 선행 연구 분석 3 II.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이론적 배경 6 A. 내용 중심 교수법 6 B. 상호 문화 접근법 10 C. 과제 중심 교수법 13 III. 교재 개발의 개요 17 A. 외국인 학교와 외국 교육 기관 17 B. 학습 대상자 소개 21 C. 대상 집단의 특성 및 요구 22 IV. 교재 구성과 교육적 효과 24 A. 교재 구성 24 B.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40 Ⅴ. 결론 41 참고문헌 4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5029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제3 문화 청소년을 위한 과제 중심 한국어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creator.othernameHong, Jung Youn-
dc.format.page4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1.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