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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레슨 환경에서의 성격유형에 따른 플로우 발생 형태

Title
피아노 레슨 환경에서의 성격유형에 따른 플로우 발생 형태
Other Titles
Flow Pattern according to Personality Types in Piano Class Environment
Authors
김한슬
Issue Date
2021
Department/Major
공연예술대학원 피아노교수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동수정

양지
Abstract
본 연구는 피아노 개인 레슨에서 취학 연령 학생들의 성격을 파악하고 성격유형마다 나타나는 플로우 형태의 차이를 알아보며 이를 적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피아노 교수 방법을 탐구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천안시에서 피아노 개인 레슨을 받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의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CATi)를 실시하고 학생별로 두 편의 레슨 비디오를 촬영한 후 학생들의 행동에 음악 활동에서의 플로우 지표(FIMA)를 대입하여 관찰되는 플로우 행동을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7명의 학생들 중 4명이 ENFP 유형이었으며 나머지 3명의 학생들은 각각 INFP, ISTP, ENTP 유형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표본이 된 4명의 ENFP 학생들은 같은 유형이라도 나타나는 플로우 행동들이 조금씩 달랐으며 그중 빈번하게 나타난‘사회적 조정’과 ‘자발적 과제’행동은 교사와 정서적 교감을 나누며 친밀한 관계가 되기를 원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표출하는 ENFP 유형의 특성이 드러난 것이다. INFP 학생에게서는 ‘신중한 몸짓’이 가장 자주 관찰되었는데 이는 외부적으로 크게 나타나는 행동을 보이지는 않지만 조용히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는 INFP 유형의 특성이며 이 유형의 학생들은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고 행동이 느린 경향이 있기 때문에 교사의 정서적인 지지와 격려가 매우 중요하다. ISTP 학생에게서는 다양하고 큰 동작의 ‘신중한 몸짓’이 많이 관찰되었고 ‘자발적 과제’ 또한 빈번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적극적으로 몰입하고 교사의 설명을 듣기보다 자신이 직접 체험하는 것을 선호하는 ISTP 유형의 특성이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충분히 경험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NTP 학생에게서 나타난 ‘자발적 과제’는 스스로 탐구하고 논리적으로 결론을 내리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을 선호하는 ENTP 유형의 특성과 연관되어 나타났으며 교사는 일방적으로 지시하기 보다 학생과 의견을 나누며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본 연구는 피아노 레슨에 성격과 플로우를 함께 연계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이와 같이 성격유형별로 나타나는 플로우를 분석하는 것은 학생의 특성에 알맞은 지도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학생이 피아노에 흥미를 가지며 레슨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보다 다양한 요인들을 접목시킨 성격유형별 플로우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학생들이 피아노 레슨에서 행복과 즐거움을 느끼며 보다 효과적이고 건설적인 피아노 레슨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age students in piano individual lessons, identify the differences in flow patterns that appear in each personality type, and apply them to explore more effective methods of piano teaching. To this end, 7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3rd grade to 2nd grade of middle school were tested for character type (CATi) and 2nd grade of elementary school, and two lesson videos were filmed for each student, and the flow behavior was analyzed by substituting FIMA (FIMA) for music activities. Four of the seven students were of the ENFP type, while the other three were derived from the INFP, ISTP, and ENTP types, respectively. The four ENFP students who were examples of this study had slightly different flow behaviors, even of the same type, the frequent 'Social Negotiation' and 'Self-assignment' behaviors revealed the nature of ENFP types, which want to be intimate with teachers and express creative ideas. For INFP students, 'Deliberate Gesture' have been most frequently observed, which are characteristics of INFP types that do not exhibit much outward behavior but prefer to engage quietly, which are of great importance because they tend to be less self-evident and slow in action. In ISTP students, a variety of large-scale 'Deliberate Gesture' have been observed and 'Self-assignment' have also been frequently presented, which are characteristics of ISTP types that actively engage in areas of interest and prefer to experience themselves rather than listen to teachers' explanations. The 'Self-assignment' in ENTP students is associated with the characteristics of the type of ENTP, which prefers to explore themselves, draw logical conclusions, and present various ideas, and teachers are advised to share opinions with students and solve problems together rather than unilater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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