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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의식 비교를 통한 한·중 생태문학교육 연구

Title
생태의식 비교를 통한 한·중 생태문학교육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ontents of Research on education of ecological literature in China and South Korea by comparing eco-consciousness : focus on ecological literature in middle school textbooks
Authors
LONG, YING
Issue Date
2018
Department/Major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김정우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중국 중학교의 국어 교과서인 ‘语文’ 교과서에 수록된 생태문학 작품을 비교함으로써 학습자의 생태의식을 형성하기 위해 생태문학교육의 목표와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각국의 생태문학과 생태문학교육에 대한 연구는 많지만 다른 나라와의 생태문학교육을 비교하는 연구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생태문학교육을 비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시사점에 주목하고, 학습자들의 올바른 생태의식 고양을 위한 생태문학교육 내용을 마련하고자 한다. 현재 우리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이전 시기보다 풍요로운 삶을 누리고 있지만 심각한 생태 환경의 위기에 처해 있다. 미래 사회를 책임지고 살아가야 할 학습자는 생태 위기를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생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생태 문제를 인식하고 생태학적 세계관을 내면화하여 실천적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중학교 시기는 학습자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이 형성되는 단계이고, 학습자의 사고가 특정한 방향의 사고로 고착되지 않았으며, 보다 확장된 세계를 향한 경험을 쌓아 가는 시기이기에 자신과 공동체가 처한 삶의 조건을 살피고 성찰하는 생태의식 형성에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국어(语文) 교과서에 수록된 생태문학 작품의 현황의 비교를 통해 학습자의 생태의식을 고양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생태문학 작품의 전개 양상을 검토하였다. 한국의 생태문학 작품은 주로 생태시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중국의 생태문학 작품은 주로 보고문학, 산문으로 많이 창작되었다. 이러한 차이를 바탕으로 양국의 중학교 국어(语文) 교육과정에서 생태의식 형성과 관련한 내용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생태문학교육의 현황을 비교하였다. 양국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생태문학 작품의 내용과 목표를 분석하고 학습활동의 비교를 통해 서로의 장점과 한계를 확인하였다. 한국의 경우는 생태시와 생태수필을 중심으로 정서적 체험을 통해 학습자의 생태의식을 형성하였다. 반면에 중국은 다양한 장르의 생태문학 작품으로 이성적 성찰을 통해 학습자에게 생태 환경 파괴된 원인을 인식하여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새롭게 바라보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또한 한국의 생태문학 작품의 학습목표는 작품에 나타난 시대 상황을 통해 생태 환경 현실을 인식하고 나아가 자신의 삶과 관련지어 반성적 태도를 기르게 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리고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게 하여 다양한 학습활동을 설정하였다. 이에 비해 중국에서는 단어와 문장의 해석을 통해 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생태 환경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Ⅳ장에서는 앞 장에서 한중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생태문학 작품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생태의식 고양을 위한 생태문학교육의 목표와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생태문학을 통해 우리의 생태문제를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우리 삶을 반성적으로 성찰하며,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인식을 가지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인식의 확대, 다양한 방향으로의 생태학적 상상력 함양, 그리고 공생의 대안 탐색을 양국 생태문학교육 개선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생태문학교육을 비교하여 고찰함으로써 향후 양국의 생태문학교육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학습자의 생태의식을 고양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생태문학교육 관련 논의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student form the correct eco-consciousness and to design the goal and improvement plan of ecological literature by comparing ecological literature in middle school textbooks both in China and South Korea. Although there are many researches towards ecological literature, the studies on it are still incomplete. Ecological problem has become a global topic, it is impossible to solve the problem unilaterally by one country alone. According to the problem recognized, this study aims to find the problem in education between China and South Korea and design the goal and improvement plan of ecological literature by comparing ecological literature education of two countries. To compare ecological literature between China and South Korea, this study focus on ecological literature in middle school textbooks of two countries. Chapter one presents the purpose, necessity, research object, previous studies on ecological literature and specific research direction of this study. Chapter Ⅱ introduces the development of ecological literature of China and South Korea as well as the goals and contents set out in education of middle school of two countries. Chapter Ⅲ compares ecological literature education of two countries through analyzing contents, study goal and exercise in middle school textbooks which can find the similarity, differentia and problems in ecological literature education of two countries. To make students form eco-consciousness through learning ecological literature education effectively. Chapter Ⅳ takes the result of chapter three as reference, proposing the goal and improvement plan of ecological literature by combining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of ecological literature education of two countries. In education of ecological literature, more attention should be paid on the eco-consciousness, and more contents with educational values will be given. I hope the research of this study will be positive for student to forster the right eco-consciousness in ecological liter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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