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65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정현주-
dc.contributor.author김경민-
dc.creator김경민-
dc.date.accessioned2016-08-26T04:08:04Z-
dc.date.available2016-08-26T04:08:04Z-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otherOAK-00000011702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1297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11702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를 활용한 음악 치료 프로그램이 정신요양 기관에 거주하는 만성 조현병 성인 그룹의 대인관계에 어떠한 변화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총 4명으로 경기도 소재 S 정신요양 기관에 거주하고 있는 만성 조현병 성인 환자들이다.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를 활용한 음악 치료 프로그램은 3주 동안 주 2회, 총 6회기의 단기적 중재로 대인관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매 회기 총 4 단계의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첫 단계는 만성 조현병 환자의 자기 및 타인 인식을 높이기 위해 신체의 리듬을 탐색하고 연주하는 활동으로 시작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자신만의 리듬을 만들고 연주함으로 타인에게 자기를 표현하고 개방하도록 하였다. 세 번째 단계는 상호교류를 유도하는 단계로 리듬 교류를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는 그룹 타악기 즉흥연주로 연주 중 부여된 역할을 통해 타인의 감정과 의도를 파악하도록 구성하였다. 연구자는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를 활동 이후 매 회기 대상자의 음악적, 언어적 반응을 기록하여 회기별로 어떻게 나타났는지 내용을 분석하였다. 또한 대인관계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서 대상자들에게 사전 사후로 대인관계 척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게 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결과, 첫째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는 조현병 성인 참여자들의 음악적, 언어적 의사소통을 매개하여 대인관계변화에 긍정적인 반응을 시켰다. 둘째,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대인관계는 하위요소인 의사소통, 개방성, 이해성 척도 점수가 상승하는 변화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는 정신요양 기관에 거주하고 있는 만성 조현병 환자들을 위한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를 활동 프로그램이 환자들의 음악적, 언어적 의사소통을 매개하여 대인관계변화 반응을 긍정적으로 유도하였기에 만성 조현병 환자들을 위한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를 활동 프로그램이 대인관계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재 방법임 제안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a group percussion music therapy program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adults with chronic schizophrenia.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4 adults with chronic schizophrenia residing in S mental health care facility located in Gyeonggi Province. The group percussion music therapy program is composed of 6 sessions divided in four phases to promote active participation of study participants. The first phase involved exploring and performing body rhythms to increase recognition of self and others. The second phase included activities creating and performing own rhythm to promote self-expression towards others. The third phase included rhythm exchanging activities to facilitate mutual interchange between participants. The last phase involved comprehending feelings of others in an improvisational context. Musical and verbal responses of participants for each session were recorded for content analysis. To analyze change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participants, pretest and posttest of Relationship Change Scale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ly, the results indicate that group percussion program had positive influence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adults with schizophrenia by serving as musical and verbal communication medium. Secondly, as a result of the music therapy program, test scores of communication, openness, and comprehension ability which are components of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creased.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group percussion program may function as a musical and verbal communication medium and induce positive change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chronic schizophrenic inpatients. In conclusion, this study suggests that group percussion activity program for patients with chronic schizophrenia can induce positive changes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5 C. 연구 문제 5 D. 용어정리 6 1. 대인관계 6 2. 의사소통 6 Ⅱ. 이론적 배경 7 A. 조현병 7 1. 조현병의 정의 및 원인 7 2. 조현병의 양성 및 음성 증상 8 B. 만성 조현병의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10 C.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의 치료적 특성 12 Ⅲ. 연구방법 14 A. 연구대상 14 1. 대상자 A 14 2. 대상자 B 15 3. 대상자 C 15 4. 대상자 D 16 B. 측정도구 17 1.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에 대한 사후 인터뷰 질문지 17 2. 대인관계변화 척도 17 가. 의사소통 문항 18 나. 개방성 문항 18 다. 이해성 문항 19 C. 연구 설계 및 절차 21 1. 연구 설계 21 2. 연구 절차 22 D. 연구 자료 수집과 분석 23 1. 자료 수집 23 2. 자료 분석 23 3. 프로그램 타당도 24 E.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25 1.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 프로그램 구성 25 가. 프로그램 구성 25 나. 프로그램 내용 25 2. 그룹 타악기 리듬 연주 프로그램 내용과 치료적 논거 26 가. 신체 리듬 탐색 및 연주 활동 26 나. 리듬 만들기 및 리듬 연주하기 26 다. 즉흥 리듬 연주 27 라. 타악기 그룹 즉흥 연주 27 Ⅳ. 결과 및 논의 35 A. 연구결과 35 1. 대상자별 세션 내 내용 분석 35 가. 대상자 A 37 (1) 1, 2회기 37 (2) 3, 4회기 38 (3) 5, 6회기 39 나. 대상자 B 44 (1) 1, 2회기 44 (2) 3, 4회기 45 (3) 5, 6회기 46 다. 대상자 C 50 (1) 1, 2회기 50 (2) 3, 4회기 51 (3) 5, 6회기 52 라. 대상자 D 56 (1) 1, 2회기 56 (2) 3, 4회기 57 (3) 5, 6회기 58 2. 대상자들의 공통적인 대인관계변화 특성 63 B. 척도검사결과 65 1. 대인관계변화척도(RCS) 사전, 사후 점수결과 66 2. 대인관계변화척도(RCS) 하위 영역별 사전, 사후 점수결과 67 가. 대상자 A의 점수결과 68 나. 대상자 B의 점수결과 69 다. 대상자 C의 점수결과 69 라. 대상자 D의 점수결과 70 C. 논의 71 Ⅳ. 결론 및 제언 75 A. 결론 75 B. 제언 78 참고문헌 80 부록 90 부록 1. 프로그램 설명서 91 부록 2.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92 부록 3. 프로그램 사후 인터뷰 질문지 93 부록 4. 대인관계변화 척도 94 ABSTRACT 9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5106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615.85154-
dc.title단기 그룹 타악기 리듬연주를 통한 조현병 성인의 대인관계변화에 대한 사례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hort-term Group Percussion Activity Program to Promote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Patients with Chronic Schizophernia-
dc.creator.othernameKim, Kyung Min-
dc.format.pageviii, 96 p.-
dc.contributor.examiner김수지-
dc.contributor.examiner곽은미-
dc.contributor.examiner정현주-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dc.date.awarded2015.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