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적 동물윤리에 근거한 중학교 도덕 교과의 동물윤리교육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improvements of animal ethics education based on practical animal ethics at middle school moral subject

‘동물윤리’는 ‘인간과 동물 간의 관계에서 동물이 어떻게 취급되어야 하는가?’에 관한 윤리적 물음을 담고 있는 개념으로, 동물권리, 동물복지, 동물 법, 종차별주의, 동물의 도덕적 지위와 개체적 특징, 동물사용에 대한 역사 그리고 정의에 대한 이론 등 광범위한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개념정의를 바탕으로, ‘인간과 동물 간의 관계에 있어서, 동물의 도덕적 지위는 어떠해야 하는가?’라는 동물윤리의 주제를 도덕·윤리 교육의 차원에서 연구하였다. 요즘 들어 우리는 빈번하게 동물 보호와 동물 복지, 동물의 권리에 관한 논쟁들과 캠페인 적 내용들을 접할 수 있으며, 동물을 향한 따뜻한 마음을 넘어 적극적인 배 려의 행동으로 나아가도록 권유받고 있다. 그러나 사회의 한 편에서는 여전히 동물들을 학대하는 여러 상황들이 존재한다. 이것은 동물을 향한 고의적인 학대와 의도적인 학대는 아니지만 궁극적으로 동물에게 고통을 주게 되는 인간의 동물이용 전반을 포함하고 있다. 본고는 동물윤리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과 사회적인 인식 수준은 높아지고 있 지만 여전히 동물들은 인간의 필요와 재미를 위해 고통 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제 대로 된 동물윤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교육적 상황에 문제 제기를 하였다. 이에 따라 본고의 총괄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물윤리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동물윤리가 전개되어 온 철학적 흐름과 현대의 동물윤리 입장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동물학대의 실태와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수준이라는 현 사회적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요청되는 동물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주장 하고자 한다. 셋째, 현 도덕과 에서의 동물윤리교육 실태를 조사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동물윤리를 주제로 한 교안을 개발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2장에서는 동물윤리의 이론적 배경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았다. 동물윤리의 흐름 중 종교적 배경들에 대해 분석해 본 결과, 서양의 전 통적 종교들의 동물에 대한 입장은‘인간중심주의’로 표현될 수 있는 데 반해 동양 의 그것은‘생명중심주의’로 표현될 수 있었다. 철학적 배경에서는 현대사고의 주 축이 되어 온 서양의 동물윤리 이론들 중에서, 본격적인 동물윤리가 태동하기 시작 한 20세기 후반의 피터 싱어(P. Singer)의‘동물복지론’과 톰 레간(T. Regan)의‘동물권리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싱어의 동물복지론은 동물의 고통에 초점을 맞 추어, 동물의 완전한 자유나 인간의 동물이용의 완전한 철폐가 아닌 동물들이 겪는 불필요한 고통을 줄여주는 현실 여건 개선에 중점을 둔다. 반면에 레간의 동물권리 론은 동물의 고통이 아닌 동물의 생명에 기준을 두고, 동물의 생명을 앗아가는 모 든 행위의 근절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일 최근의 이론인‘신복지주의’는 궁극 적인 목표를 동물의 권리 획득에 두지만, 단기적인 수단으로 동물 복지 개혁에 힘 을 쏟는 동물복지론과 동물권리론의 절충적인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신복지주의 의 절충주의 적 입장은 동물의 권리라는 이상을 포기하지 않는 하에서, 현재 동물 이 겪는 고통을 줄이고 동물의 도덕적 지위를 높이는 데에 있어서, 실천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도 많은 성과를 얻어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여겨진다. 3장에서 동물학대의 실태를 분석해 본 결과, 여전히 동물들은 인간의 필요와 재 미를 위해서 많은 고통을 받고 있었다. 제일 심각하다고 여겨지는 동물학대의 사례 들은, 축산동물에 대한 학대와 실험용 동물에 대한 학대 그리고 반려동물에 대한 학대와 연관되는 유기동물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세계적인 추세는 물론이거 니와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이러한 동물학대의 상황들을 개선하고자 하는 여러 노력 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수준 역시 높아지고 있다 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할 만한 부분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배경에서 청소년 시기의 동물윤리교육이 필수적으로 요청된다. 공식적인 동물윤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주장에는 다음과 같은 근거들이 제시된다. 이제는 인간생명과 인권을 넘어서 동물생명과 권리를 다루는 동물윤리가 보편적인 도덕교육의 주제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에 동물윤리교육이 필요하다. 그리고 청소 년 시기의 동물학대가 후에 인간에 대한 학대 행위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과 고의적인 학대가 아닐지라도 자신으로 인해 동물들이 고통 받거나 희생된다면, 자 신의 생활 속에서 동물들이 어디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의 실태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 때문에도 학교 내의 동물윤리교육은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 현재 도덕교과에서 동물윤리에 관한 주제가 어느 정도 다루 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해 본 결과, 지금의 교육과정 내에서는 동물윤리의 주제들이 거의 다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결론을 낼 수 있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미래의 동 물윤리교육의 개선방안에 대해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우선 동물윤리를 주제로 한 교육은 공통교육과정인‘도덕’교과 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동물복지나 동물보호 가 인간의 도덕적 인격과 연관되는 문제라면, 도덕과 내에서 동물윤리교육이 이루 어져야 함은 정당한 주장일 것이다. 또한 도덕교육은 사회의 이슈가 되는 도덕적,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민감성을 가지고 이를 교육 과정 내에서 주요한 주제로 다루 어야 한다는 점에서도, 도덕과 내의 동물윤리교육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동물윤리교육의 주제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포함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과 동물 간의 관계는 현재 어떠한가? 도덕적으로, 이상적으로 어떠한 관계로 나아가야 하는가?’, ‘인간은 동물들을 어디서 어떻게 이용하고 있으며 그 상황들 은 도덕적으로 정당하다고 할 수 있는가?’, ‘동물은 어느 정도의 권리를 가질 수 있을까?’, ‘동물복지를 위해서 사회와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도덕과 내의 동물윤리교육은 이러한 주제들을 기초로 한 도덕적 딜레마의 상황과 토론거리 들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동물윤리에 대한 논리적 판단력과 도덕적 감수성에 자극 을 주어, 궁극적으로는 동물 배려의 실천으로 나아가도록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이제는 동물에 대한 도덕적인 관심이 동물을 향한 실질적인 도덕적 행동으로 나 아가야 하는 시기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천적인 동물윤리 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동물권 운동의 발전과 동물보호에 대한 전반적인 사회적 인식의 개선과 함께, 보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동물윤리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Animal ethics is a term to describe human-animal relationships and how animals ought to be treated. The subject matter includes animal rights, animal welfare, animal law, speciesism, animal cognition, the moral status of nonhuman animals, the concept of nonhuman personhood, the history of animal use. This paper, was the complainant in the firm animal ethics education has not been performed situation at the moment although there is a growing animal ethics of global interest and level of social recognition, still animals suffering for fun and human need. Accordingly, general purpose of this paper is as follows. First, I want to take a look to the animal ethics flows and modern animal ethics standpoint of philosophy that has been developed through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animal ethics. Secondly, by presenting conditions of animal abuse and the current social situations of public awareness level for animal protection, it is intended to claim the need for Animal Ethics education is required accordingly. Third, we propose an improvement after a review of the current situation of animal ethics in the moral subject, in developing a lesson plan on the subject by the animal ethics. Now, it is time that moral interest of the animals to go forth into practical moral behavior towards animals. To do so, with the improvement of animal welfare and social awareness of Animal rights movement that is based on the practical animal ethics theory, more systematic and specific animal ethics education is requ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