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齡前 兒童 美術敎育에 對하여

Abstract

A. 硏究의 目的 學齡前 兒童의 경험은 인간의 성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주므로 造形과 美術鑑覺의 활동을 풍부하게 하여 아동의 창조하고자 하는 기본욕구를 충족시켜 창의력이 풍부한 원만한 인격형성을 도모하도록 하는데 본연구의 목적이 있다. 1. 성장기 아동의 심리적표현의 발달을 이론적인 배경으로 하여 아동화의 본질을 파악한다. 2. 現 유치원의 미술지도 내용 및 과정을 정확히 분석 평가하여, 아동발달 단계에 적응한 원아의 미술지도의 목표 및 내용을 작성 한다. B. 硏究의 方法 1. 아동발달과 아동심리학에 관련된 문헌연구를 한다. 2. 본연구를 구체화 하기 위하여 「유치원당국의 설문」과 「유치원 미술담당 교사의 설문」과 「아동실태의 설문」에 대해서 서울 시내의 유치원을 세구역(도심, 중간지역, 변두리)으로 구분했으며 標集은 無作爲 抽出방법에 의해서 다음과 같이 配付하여 蒐集하였다. a. 유치원(26개소) b. 유치원 지도교사(26명) c. 유치원 아동(203명) C. 硏究의 結果 서울시내 유치원 아동에 대한 실태 조사 곁과 아동들이 미술에 대한 흥미나 관심이 깊으며 미술교욱의 방향은 전문적인 미술지도는 안하고 표현활동에 많은 경험을 줌으로 원만한 성격형성을 도모 하도록 하고 있으나 일부에서의 아동에게 미술교육을 시키는 동기나 지도교사의 교육방법이 미술실기 대회의 입상을 위한 그리기 교육 위주로 흐르고 있음은 우리나라 아동미술 교육에 있어서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