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iner와 clementine을 이용한 의사결정나무 사례분석

최근 몇 년 동안 데이터 마이닝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면서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본 논문에서 다룰 데이터 마이닝의 여러기법 중 의사결정나무 분석 또한 여러 응용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계 패키지인 SAS ENTERPRISE MINER 와 SPSS CLEMENTINE에서 의사결정 나무분석의 알고리즘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하고, 또한 사례분석을 통해 두 패키지의 비교 분석을 하여 비전문가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