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종희-
dc.contributor.author정혜진-
dc.creator정혜진-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1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1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otherOAK-00000007635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455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635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를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이 초등 수학영재에게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써 ‘KEDI 영재 리더십 프로그램’(김미숙 외, 2007) 조사의 리더십 요소별 특성들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를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이 실제로 초등 수학영재 학생들의 리더십을 함양시키는가? 둘째, 영화를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 중 어떤 구성 요소의 프로그램에서 효과적이고 어떤 구성 요소의 프로그램에서 취약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 K교육청 소속의 수학 영재학급 5, 6학생 3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 18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 17명을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영재교사와 전문가의 추천을 받은 영화 8편을 총 8차시로 구성하여 2012년 10월부터 2012년 11월 까지 총 4주에 걸쳐 주 2회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로는 리더십 수준과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한국교육개발원(김미숙 외, 2006)의「KEDI 리더십 특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중에서 본 검사 에 사용된 검사도구의 문항구성은 프로그램에 적용한 8개 요인에 관한 항목만을 선정하여 총 35문항을 검사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리더십 검사지 분석에는 SPSS 18.0을 사용하였고, 기술통계, Mann-Whitney 검정, Wilcoxon 검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적 검증에 따른 검사지 분석 결과에 나타나는 타당성에 대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문지와 연구자의 관찰 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화를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이 초등 수학영재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실험-통제집단의 사후 검사 결과 두 집단의 순위평균 차가 사전검사비교 결과보다 더 벌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비전, 자신감, 과제책임감, 타인배려, 사회헌신의 5개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평균 순위의 차이에 대한 근사유의확률이 0.05미만으로 나타난 리더십 요인은 비전, 자신감, 도덕성, 과제책임감, 타인배려, 사회헌신으로 나타났으며, 자기관리와 의사소통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영화를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이 초등 수학영재의 리더십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의 수를 충분하게 확보하여 보다 정교하고 체계적인 리더십 프로그램 효과 검증과 일반화를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 할 것이다. 둘째,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 사전 요구도 조사와 수학영재 학생들에게 사전 리더십 검사를 통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리더십 구성 요소를 분석하여 실제 수학 영재학생들의 리더십에 부족한 구성 요소를 보완하고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한다면 훨씬 더 효과적인 프로그램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프로그램 운영 방법과 차시를 달리하여 연구를 시도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적용 직후에 나타난 검사 결과가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도 유지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이다. 넷째, 영화뿐 아니라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미디어를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과 교과 내용을 포함한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영재 학생들에게 적용시켜 효과를 분석 해 보는 것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리더십 검사 도구는 자기 보고식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하였으므로 리더십을 전체적으로 반영한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영재 지도 교사나 담임교사, 학부모의 관찰을 통해 다각도로 리더십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This study aims to examine effects of leadership program using film on gifted elementary math students and research questions were set up as follows. First, leadership program using films actually develop elementary students gifted in math? Second, in the leadership program using films, which components of the program are effective and which are weak? Research subjects were 35 students in grades 5 and 6 at classes for the gifted in math in an elementary school in K. Education Office in Seoul: 18 in Experiment Group and 17 in Control Group. The program consisted of a total eight class hours with eight films recommended by teachers and experts for gifted education. As test tool, Leadership Characteristics Test Tool by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KEDI) (Kim, Misuk et al., 2006) to measure leadership level and characteristics.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this program statistically, SPSS 18.0 was used to analyze Leadership Test Sheet, and to complement limitations of validity shown in the result of the Test Sheet, the questionnaires and the researcher’s observations were analyzed and presented.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as follows: As a result of the Experiment-Control Group’s post-test,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five factors of vision, confidence, responsibility for assignment, consideration of others, and contribution to society whil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management, morality and communication. In addition, as a result of pre- and post-test of the Experiment Group,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ix factors of vision, confidence, morality, responsibility for assignment, consideration of others and contribution to society while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self-management and communication. Thus, it is suggested that Leadership Program using films has effects on enhancing the leadership a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gifted in math.-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5 C. 용어의 정의 5 D.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7 A. 수학 영재의 정의와 특성 7 B. 리더십의 정의 9 C. 리더십의 구성요소 11 D. 리더십 프로그램 16 E. 선행연구 2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6 A. 연구대상 26 B. 연구설계 26 C. 프로그램 28 D. 검사도구 45 E. 분석방법 46 Ⅳ. 연구결과 및 논의 48 A. 검사지 분석 48 B. 설문지 및 연구자의 관찰 내용 분석 59 Ⅴ.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7 부록 85 ABSTRACT 10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717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00-
dc.title영화를 활용한 리더십 프로그램이 초등 수학영재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Effects of Leadership Program using Films on Gifted Elementary Math Students’Leadership-
dc.creator.othernameJung, Hae Jin-
dc.format.pageviii, 10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영재교육협동과정-
dc.date.awarded2013.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영재교육협동과정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