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8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연희-
dc.creator윤연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5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4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41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412-
dc.description.abstract교과 관련 협동학습은 학습자의 책무성 강화와 수업 장면의 구조화 등과 같은 협동학습의 원리와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 전략들을 학습 장면에 적용한다. 또한 기존의 학습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과의 학습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언어 교과에서의 협동학습이 학습자의 능동적 언어 사용을 전제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최근에 개발된 읽기와 쓰기를 위한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 CIRC, 이하 CIRC로 표기함) 프로그램의 활용과 적용 또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읽기와 쓰기를 적절히 통합한 CIRC라는 협동학습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분석해 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읽기 능력은 어떠한가? 1-1.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이해 능력은 어떠한가? 1-2.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요약 능력은 어떠한가? 1-3.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추론 능력은 어떠한가? 2.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쓰기 능력은 어떠한가? 2-1.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글의 내용 구성 능력은 어떠한가? 2-2.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글의 조직 능력은 어떠한가? 2-3.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글의 표현 능력은 어떠한가? 연구대상으로는 초등학교 3학년 1개 반을 사례 연구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사례 연구 집단에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에 관한 사전 검사 후, 총 9주 45차시의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 학습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끝난 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읽기 능력 검사는 이해, 요약, 추론을 측정하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아동들이 검사지를 작성하는 것으로 이루어졌고, 쓰기 능력 검사는 주제를 주어 글쓰기를 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도구는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이 어떠한지 통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SPSS/WIN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유의 수준 .05에서 사례 연구 집단의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 결과를 두 종속표본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읽기 능력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 학습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이해 능력이 신장되었다. 둘째,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 학습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요약 능력이 신장되었다. 셋째,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 학습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추론 능력이 신장되었다. 쓰기 능력에서 나타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 학습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글의 내용 구성 능력이 신장되었다. 그리고 하위 평가 요소인 주제와 내용의 일치, 풍부한 내용 및 정서 표현 모두에서 신장을 나타냈다. 둘째,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 학습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글의 조직 능력이 신장되었다. 그리고 하위 평가 요소인 문단의 짜임과 문단의 조직 모두에서 신장을 나타냈다. 셋째, 셋째, CIRC 프로그램을 통한 읽기·쓰기 통합 학습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글의 표현 능력이 신장되었다. 그러나 하위 평가 요소별로 자세히 살펴보면, 하위 평가 요소인 정확한 어휘 사용은 신장되었으나, 표기법의 경우는 신장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CIRC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초등학생의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이 전반적으로 신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는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에 대한 CIRC 프로그램의 정확한 효과를 논의하기 위해서 본 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엄격한 실험 통제를 통한 실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Cooperative instruction was applied for the principles of cooperative instruction and various instruction strategies, as improving responsibility and structuring of instruction. The purposes of cooperative instruction on subject were overcoming the problem of established instruction and making subject instruction more effectively. Especially, it was premised that cooperative instruction in language subject helps to improve a various language abilities. Due to the premise, utilization and application of CIRC program have been remarked.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of the elementary students'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with the application of CIRC program. The question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1. How the participants had changed on their reading abilities with the application of CIRC program, especially understanding, summarizing, and reasoning abilities? 2. How the participants had changed on their writing abilities with the application of CIRC program, especially abilities for construct, organize, and express text?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as the 3rd grade students in one class of an elementary school. The participants had received 45 classes, for 9 weeks related to integrated reading and writing lessons. It was applied pre- and post- t-tests for evaluating an improvement of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 terms of reading abilities, the participants showed an improvement in understanding, summarizing, and reasoning abilities with the application of CIRC program. Second, in terms of writing abilities, the participants showed an improvement in abilities for construct, organize, and express text with the application of CIRC program.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was that the use of CIRC program helped to improve the elementary students'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However, it was strongly needed to improve an experimental research design which could compare an effectiveness of CIRC program with the control and experimental group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국어 교육에서의 읽기·쓰기 능력 = 6 1. 읽기 능력 = 6 2. 쓰기 능력 = 12 3. 읽기와 쓰기의 통합 지도 = 19 B.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 = 22 1.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의 개념 및 목적 = 22 2. 협동적 읽기·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의 절차 = 24 Ⅲ. 연구 방법 = 32 A. 연구 대상 = 32 B. 연구 설계 = 33 C. 연구 도구 = 34 1. CIRC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설계 = 34 2. 읽기 능력 검사 도구 = 46 3. 쓰기 능력 검사 도구 = 48 D. 연구 절차 = 53 E. 자료 처리 및 분석 = 54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55 A. 사례 연구의 적용 = 55 1. CIRC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의 재구성 = 55 2. CIRC 프로그램 적용 사례 = 57 B. 읽기 능력의 신장 = 62 1. 이해 능력 면 = 62 2. 요약 능력 면 = 63 3. 추론 능력 면 = 65 C. 쓰기 능력의 신장 = 67 1. 글의 내용 구성 능력 면 = 67 2. 글의 조직 능력 면 = 73 3. 글의 표현 능력 면 = 79 Ⅴ. 결론 = 85 A. 요약 및 논의 = 85 B. 제언 = 91 참고문헌 = 93 부록 = 99 ABSTRACT = 12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3631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협동적 읽기, 쓰기 통합(CIRC) 프로그램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읽기 능력 및 쓰기 능력 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 12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