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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全明子.-
dc.creator全明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7Z-
dc.date.issued197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16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00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168-
dc.description.abstractA. 硏究의 目的 人間은 누구든지 家庭에서 태어나서 家庭속에서 자라나며, 家族과 더불어 살며, 여기서 態度, 習性, 價値意識 等을 習得하여 人間이 人間다워지는 여러 가지 社會化過程을 밟게 되며, 또한 어머니의 態度, 性格, 養育方法 等에서 크게 그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本硏究는 이와 같은 觀點에서 어머니의 態度 및 行動의 類型에 따라서 子女의 態度와 行動에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가를 알아 보려는 한 硏究인 것이다. 즉, 말더듬이 子女를 갖고 있는 어머니와 말을 더듬지 않는 子女를 가진 어머니의 子女에 對한 受容-拒否行動間의 差異를 究明하려는 것이 本硏究의 目的인 것이다. B. 硏究問題 말더듬아를 中心으로 하여 어머니의 態度와 行動이 이들에게 어떠한 影響을 미치는가를, 어머니의 子女에 對한 受容-拒否行動間의 關係를 探究하기 爲한 具體的인 問題는 다음과 같다. 問題 Ⅰ. 말더듬이 子女를 가진 어머니와 말을 더듬지 않는 子女를 가진 어머니와의 受容-拒否의 態度中 어떤 次元에서 差異가 있을까? 問題 Ⅱ. 萬若 差가 있다면 그 差는 有義한 差일까? 以上과 같은 問題를 가지고 어머니의 態度와 子女의 言語障害와의 關係를 硏究하려는 것이다. C. 道具, 對象, 資料處理 1. 道具 本硏究에 使用된 道具는 Kinstler의 硏究에서 使用되어진 U.S.C. Maternal Attitude Scale의 92個 問項을 우리나라 어머니들의 養育態度와 같은, 또 비슷한 問項를 選擇하여 修整하였으며, 65個의 問項으로 縮小시켰다. 65個의 問項으로 構成된 「子女敎育에 關한 評定尺度」는 投射的方法에 依하여 製作되어진 것이다. 「子女敎育에 關한 評定尺度」는 어머니의 態度類型을 受容-拒否(Acceptance-Rejection)의 두 領域으로 나누어서 그것을 각각 外現的(overt), 內現的(Covert)으로 細分하였다. 2. 對象 이 硏究의 實行을 爲하여 말더듬이 어린이 30名의 어머니(障害群)와 말을 더듬지 않는 어린이의 어머니 30명(定常群)으로, 두 集團을 選定하여 個別的으로 「子女敎育에 關한 評定尺度」를 주고 回收하였다. 集團對象選定에 있어서는 말더듬이를 標集하기 위하여 서울市內에 있는 5個의 國民學校와 1個의 言語矯正治療所를 擇하였다. 3. 資料處理 어머니의 態度類型을 受容과 拒否에서 더 細分하여 각각 外現的, 內現的으로 나눈 65個의 問項에 어머니들 自身의 子女養育態度에 비추어서 5個의 評定尺度에 v표 하도록 한 資料를 가지고 말더듬아 어머니(障害群)와 말을 더듬지 않는 어린이 어머니(正常群) 사이의 態度差를 알아보기 爲하여 a. 두 集團의 態度類型別 總點數로서 平均과 標準偏差를 算出했으며 b. 問項反應을 5點과, 4, 3, 2點을 하나로, 1點의 3個類目으로 나누고, 이 反應으로 障害群과 正常群의 態度差異를 x²으로 有義度를 檢證했으며 c. 各 問項을 "내 生覺과 完全히 같다"에 表한 두 集團의 %를 求하고 두 集團間의 %의 差가 10% 以上있는 問項만을 골라 두 集團의 態度差가 意義있는가를 보기 爲해 CR檢證을 했다. D. 結果 1. 障害群과 正常群 두 集團의 어머니들間의 態度差에 對한 問題를 알아보기 爲하여 1) 두 集團이 反應한 총점으로 平均値와 標準偏差를 내어 比較해 보았더니 外現的 受容의 次元에서 障害群의 平均値가 74.7이고 正常群의 平均値는 72.8로 算出된 結果 差의 有義度 檢證을 했더니 CR=0.88로 P>.10으로 두 集團의 態度사이에는 有義한 差가 없다고 할 수 있다. 2) 各 次元別 態度에 表한 總點에 對한 百分率 平均으로 比較해 보면 두 集團間의 態度에는 有義한 差가 없다. 3) 두 集團의 反應類型間의 差의 有義度(x)² 檢證의 結果는 外現的 拒否의 次元에서 x²=11.2로 df=2일 때 P<.01로 이 두 集團間의 外現的 拒否의 態度에는 퍽 意義있는 差가 나왔다. 4) 두 集團의 極端的 反應間의 差의 有義度 (x²) 檢證의 結果는 x²=0.02로 df=3일 때 P<0.99로 두 集團間의 各 態度間에는 意義있는 差가 없음이 밝혀졌다. 2. 典型的 問項에 對한 두 集團間의 反應의 差의 結果는 1) 外現的 受容의 問項 36番과 62番이 各各 CR=1.96과 2.08 로 .02>P>.05의 水準에서 두 集團間의 意義있는 態度差를 나타내었다. 2) 外現的 拒否의 問項 38番은 CR=2.68로 .01>P>.02의 水準에서 두 集團間의 態度差는 意義있는 差를 나타내었다. 3) 內現的 拒否의 問項 63番은 CR=2.08로 .02>P>.05의 水準에서 두 集團間의 態度差는 意義있는 差를 나타내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의 槪要 = ⅰ Ⅰ. 緖論 = 1 A. 硏究의 目的 = 1 B. 硏究의 問題 및 意義 = 5 Ⅱ. 理論的 背景 = 7 A. 言語障害(Speech disorders) = 7 B. 父母의 子女에 對한 態度槪念 = 18 Ⅲ. 硏究의 方法 및 節次 = 27 A. 도구(道具) = 27 B. 對象 및 蒐集方法 = 30 C. 資料處理 = 33 Ⅳ. 結果 및 解釋 = 35 Ⅴ. 結論 및 論議 = 46 A. 結論 = 46 B. 論議 = 48 參考文獻 = 52 附錄-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29389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언어장해아-
dc.subject어머니-
dc.subject거부행동-
dc.title言語 障害兒의 어머니의 受容 - 拒否行動에 關한 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말더듬이 어린이를 中心으로-
dc.format.page5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심리분야-
dc.date.awarded197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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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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