家庭의 價値志向 및 集團性格과 子女의 人性特性과의 關係

Abstract

청소년기에 있어서 가정환경이 그들의 인성특성에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널리 인정되고 있다. 그러므로 가정환경을 그들의 인성특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으로 개념화하여 교육적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는 것은 의의있는 일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남·여중학생을 대상으로하여 가정의 심리적 환경인 가치지향성 및 집단성격과 인성특성과의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의 가치지향성과 인성특성과의 관계를 남학생, 여학생, 전체학생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2. 가정의 집단성격과 인성특성과의 관계를 남학생, 여학생, 전체학생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내에 있는 남·여 중학교 2학년생 386명을 대상으로 가정환경진단검사(정원식, 1971)와 인성진단검사(황응연, 1979)를 실시하였다. 가정환경진단검사의 세요인 즉 가치지향성 집단성격, 심리적 과정중에서 가정의 가치지향성과 집단성격을, 인성진단검사는 기술척도와 임상척도를 각각 다루었으며, 가정의 가치지향성 및 집단성격과 인성특성과의 상관계수와 유의도를 산출하여 남학생·여학생·전체학생별로 그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이 분석되었다. 1. 가정의 가치지향성과 인성특성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학생은 「사회상승주의」와 기술척도의 성취성, 지배성( P<.01 ), 임상척도의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P<.01 ), 반사회적 경성( P<.05 )과 상관이 있었고, 「물질지향주의」와 기술척도의 안정성( P<.01 ), 남향성( P<.05 )과 부적 상관이 있었고 임상척도의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반사회적 경성 ( P<.01 )과 상관이 있었다. 「전통주의」와는 기술척도의 활동성, 성취성( P< .01 ), 사회성, 지배성( P<.05 ), 임상척도의 신경증적 경성, 반사회적 경성, 정신병적 경성( P<.01 )과 상관이 있었다. 둘째, 여학생은 「사회상승주의」와 기술척도의 지배성( P<.05 )과 상관이 있었고, 사려성( P< .05 )과는 부적상관이 있었으며, 「물질지향주의 」와 기술척도중 안정성 ( P<.05 )과 부적상관, 임상척도중 반사회적 경성 ( P<.01 ) 정신병적 경성( P<.05 )과 상관이 있었다. 「전통주의」와는 기술척도중 활동성, 성취성( P<.01 ) 사회성( P<.05 ), 임상척도중 신경증적 경성( P<.05 )과 상관이 있었다. 세째, 전체학생은 「사회상승주의」와 기술척도의 사려성( P<.05 )과 부적상관, 지배성, 성취성( P<.01 ), 임상척도중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반사회적 경성( P<.01 )과 상관이 있었고, 「물질지향주의 」와 기술척도중 안정성( P<.05 )과 부적상관, 임상척도의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반사회적 경성( P<.01 )과 상관이 있었다. 「전통주의」와는 기술척도의 남향성( P<.01 )과 부적상관, 사회성, 지배성( P<.01 ), 임상척도의 신경증적 경성, 정신병적 경성( P<.01 )과 상관이 있었다. 2 . 가정의 집단성격과 인성특성과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학생은 「역할기대」와 기술척도의 사려성( P<.01 >과 부적상관, 임상척도의 반사회적 경성, 정신병적, 경성( P<.05 )과 상관이 있었고, 「상호태도」는 기술척도의 안정성, 자율성, 활동성, 성취성, 사회성, 지배성, 사려성( P<.01 ), 남향성 ( P<.05 )과 상관이 있었고, 임상척도의 반사회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정신병적 경성( P<.01 )과는 부적 상관이 있었다. 「응결력」과는 안정성, 사회성, 활동성, 자율성, 성취성, 사려성, 남향성( P<.01 ), 지배성( P<.05 )과 상관이 있었고. 임상척도의 반사회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정신병적 경성( P<.01 )과 부적상관이 있었다. 둘째, 여학생은 「역할기대」와 상관있는 인성특성은 나타나지 않았고, 「상호태도」와는 안정성, 사회성, 활동성, 사려성, 성취성, 지배성( P<.01 ), 자율성 ( P<.05 )과 상관이 있었고 임상척도의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반사회적 경성( P<.01 )과 부적상관이 있었다. 「응결력」과는 안정성, 활동성, 사회성, 성취성, 사려성, 지배성( P<.01 ), 자율성( P<.05 )과 상관이 있었고 임상척도의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반사회적 경성( P<.01 )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셋째, 전체학생은 「역할기대」와 상관있는 인성특성은 나타나지 않았고, 「상호태도」와 기술척도의 안정성, 사회성, 활동성, 사려성, 성취성, 지배성, 자율성( P<.01 )과 상관이 있었고, 임상척도의 반사회적 경성,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P<.01 )과는 부적 상관이 있었다. 「응결력」과는 기술척도의 안정성, 사회성, 활동성, 성취성, 사려성, 자율성, 지배성( P<.01 )과 상관이 었었고 임상척도의 반사회적 경성, 정신병적 경성, 신경증적 경성( P<.01 )과 는 부적상관이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middle school 2 grade pupils' the relation between the domestic value orientation, the family syntality and Personality traits. For these purposes, it was effected that was that was studied the Jung Won Sik's home environment test and Whang Ung Yun's Personality traits test. In this paper, it was studied using the coefficient of correlation and the significant. The results is as follows. 1. The male pupils were related between Ach., Dom.(P<01), PY, NE., AN(P<05) and the Social upward tendency, between stability (-) Mas.(-), NE., AN.(P<.01) and the Wealth orientation tendency, between Act., Ach., (P<.01), Soc., Dom., (P<05), NE., AN., PY. and the Traditional tendency. 2. The female pupils were related between Dom., (P<.01), Impulsiveness (P<.05) and Social upward tendency, between emotional instability (P<.05), An. (P<.01), PY. (P<.05) and Wealth. orientation tendency, between Act., Ach., (P<.01), Soc. (P<.05), NE. (P<.05) and Traditional tendency. 3. The whole pupils were related between Dom., Ach. (P<.01), Red.(-)(P<.05). PY., NE., AN. (P<.01) and Social upward tendency, between Emotional instability (P<.05), PY., NE., AN. (P<.01) and Wealth orientation tendency, between Act., Ach., Soc., Mas.(-), Dom. (P<.01), NE., PY. (P<.01) and Traditional tendency. 4. The male pupils were related between Impulsiveness (P<.01). AN., PY. (P<.05) and Role expectation, between Sta,, Aut., Act., Ach., Soc., Dom., Ref. (P<.01), Mas. (P<,05), AN., NE., PY. (-) and Mutual interaction, between Sta., Soc., Act., Aut., Ach., Ref., Mas. (P<.01), Dom. (P<.05), AN. NE. PY(-) (P<.01) and Condensation. 5. The female pupils were related between Sta., Soc., Act., Red., Ach., Dom. (P<.01), Aut. (P<.05), PY., NE., AN. (P<.01) and Mutual interaction, between Sta., Act., Soc., Ach., Ref., Dom. (P<.01), Aut. (P<.05), PY., NE. AN. (-) (P<.01) and Condensation. 6. The whole pupils were related between Sta., Soc., Act., Ref., Ach., Dom, Aut, (P<.01) AN., PY., NE. (-) (P<.01) and Mutual interaction, between Sta., Soc., Ach., Ref., Aut., Dom., (P<.01). An., PY., NE. (P<.01) and Condensation. Where, Act, ; Activity, Sta. : Stability, Dom. : Dominance, Ref. : Reflectiveness, Mas. : Masculinity, Soc. : Sociability, Aut. : Autonomy, Ach. : Achievement, An : Antisocial behaviors, NE : Psychoneuroses, PY : Psycho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