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4 Download: 0

5-7세 아동의 창의적인 움직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Title
5-7세 아동의 창의적인 움직임교육을 위한 프로그램개발
Other Titles
Program for creative motional education of children in the age of 5-7 years old
Authors
李美貞
Issue Date
1990
Department/Major
대학원 무용학과
Keywords
아동움직임교육프로그램개발Rousseau자연주의 교육사상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계몽사로의 대표적 교육 사상가인 Jean Jacques Rousseau(1712-1778)의 저서 「Emile」에 나타난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입각하여 5-7세 아동의 창의적인 움직임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교육은 인간의 본성인 자연에 따라서 해야 한다는 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내재한 프로그램 설계를 위해서 「Emile」을 통해 자연의 개념과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고찰하였고, 신체 및 움직임교육에 관련된 사상들을 추출해냈다. 그리고 획일성과 모방중심의 율동교육에서 벗어난 창의적인 움직임교육을 위해 창의성의 개념과 움직임교육의 의의를 고찰하였고, 창의적인 움직임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프로그램 대상아동의 수준에 맞추어 접목시키기 위해 5-7세 아동의 발달특성을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특징 등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위의 고찰을 토대로 하여 계획(Plan), 내용과 전개(Contents and Practice), 지도의 요점(Point of Teaching), 평가(Evaluation)의 4개영역으로 구성된 즉흥표현 프로그램과 상상표현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즉흥표현 프로그램에서의 계획은 본 활동에 들어가기 전의 준비단계로서 각 주제에 따라 그 주제에 관해 직접 관찰이나 시청각 자료를 통한 사전학습을 하여 주제를 즉흥으로 표현하는데 무리가 없도록 하였다. 내용과 전개에서는 아동 스스로가 표현할 주제의 특징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내용을 구분하여 전개해 나갔다. 또한 주제 표현에 적합한 음악이나 기타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지도의 요점에서는 아동의 창의력은 각자 다양하므로 시간을 촉박하게 제한하지 말고, 표현에 있어서 정답이란 있을 수 없으므로 보편적인 표현만을 강요하지 않도록 했으며, 아동들이 스스로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를 해주도록 하였다. 평가 할 때는 주제를 즉흥으로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했는지를 알아보도록 했으며, 그 주제에서 계획했던 공간, 리듬 등의 요소를 잘 활용했는지를 살펴보도록 했다. 상상표현 프로그램에서의 계획은 자연을 소재로 한 상상을 표현하는 활동에 대한 준비단계로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마음껏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내용과 전개에서는 주제에 관해 자신이 상상한 것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유도하였으며, 순수한 동심의 세계를 모방이 아닌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구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지도의 요점에서는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아동들이 현실을 떠나 주제의 상상 속으로 몰입하도록 하였다. 평가 할 때는 계획했던 주제가 상상력이 풍부한 아동에 의해 창의적으로 표현되었고, 의도했던 시간, 공간, 리듬, 기타 여러 요소를 효과적으로 사용했는지를 살펴보도록 했다. 「Emile」의 자연적 발달단계 중에서 2단계 소년기의 시작인 5-7세 아동들에게 자연을 소계로 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연을 직접 접하게 하고, 자연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자연을 몸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움직임교육이 단순히 신체의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신체를 통한 교육, 즉 인간성 발달을 위한 교육이 되도록 하였다.;This treatise is going to present an idealistic program for creative motional education of children in age of 5-7 years old based on naturalism educational thought, which is presented in the book titled "Emile" written in (1712-1778) by Jean Jacques Rousseau, who was an representative educational thinker of enlightened trend of thought. In order to make a program, which is included naturalism educational thought of Rousseau, who asserted the education to be performed along with natural, which is natural character of human, it is considered the conception of natural and educational thought of naturalism and abstracted the thought related to physical and motional education. And for the creative motional education, which cut loosed from motional education centered on uniformity and imitation, confirmed the development character of children in the age of 5-7 Years old to graft necessary creative motional education fitting t o the standard of children who are objective creative, examined its intellectual, sociality, Physically emotional character by its side view of point. Based on above mentioned examination, the program is designated for instant expression and imaginary expression which are consists of four categories such as plan, contents and practice, point of teaching and evaluation. It is designated that the motional education would not ending simply in the physical education but to make it possible to developing the humanity through physical education by making the children contact directly nature, feeling the natural and able to expressing natural through program, who resource are consists of natural for the children in the age of 5-7 years old, which is the commencing time of two stage juvenile in the natural development stage of EMIL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무용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