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學生들의 道義 意識 構造

Abstract

오늘날 우리 社會의 西歐化 또는 産業化 過程에서 西歐文明의 急激한 受容은 우리 社會를 크게 變革시켜 傳統思想에 대한 敎育이 疎忽하게 된 傾向을 가져왔다. 즉 傳統倫理를 忘却하고 外來의 思潮나 制度를 盲目的으로 받아 들임으로써 靑少年들의 意識構造上 不均衡한 狀態에서 道德敎育의 많은 문제점을 惹起시키고 있다. 이에 本硏究는 學生들의 道義意識이 어떠한가를 理解하고, 또 무엇을 고쳐야하겠는가에 대한 뚜렷한 方向을 提示하는 것을 目的으로 한다. 道德敎育의 問題点을 把握하기 위해 本硏究는 現在 中學校 學生들의 道義意識을 把握하고 價値있는 道德觀의 定立 및 效果的敎育의 基礎資料를 獲得하고자 하는 데 重点을 두었다. 本硏究는 서울市內 男女 中學生들의 個人生活, 家庭生活, 學校生活, 公衆道德 및 秩序意識, 그리고 國家觀에 나타난 道德意識을 調査 分析해 봄으로써 中學校의 道德科 敎育의 基礎資料를 提供하는 데 큰 意義가 있다고 보겠다. 本 硏究의 方法은 서울 市內 中學校 2. 3學年 男女 學生들을 標集對象으로 選定하여 質問紙法으로 進行되었다. 그러나, 質問紙의 내용은 中學校 學生들의 基本生活習慣을 통해 나타난 問題와 道德 敎科書를 中心으로 道德意識構造上의 問題領域으로 限定하였다. 본연구의 調査에서 나타난 主要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學生 個人의 生活態度에서 [自已成就度]는 62.2% 以上의 學生들이 肯定的인 自我意識을 갖고 있었으며, 또한 女學生들은 아직도 前近代的이고 閉鎖的 思考의 傾向이 두드러져 自己自身의 異性交際 문제에 대해 消極的인 反應으로 [잘 모르겠다]가 27.8%로 나타났다. 將來 計劃問題는 具體的인 計劃 없이 莫然히 하루를 보내는 境遇가 過半數를 넘고 있다. [職業觀]에 대해서는 전체의 60.2 %가 社會에 貢獻하는 職業을 원하고 있으며 [經濟的으로 保障된 職業]은 26.2%로 나타났다. 家庭生活에 나타난 價値意識에서 理想的인 家庭形態는 [和睦한 雰圍氣]가 70.8 %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다음은 [家族의 健康] (23.6%)을 들고 있다. 學生들의 家庭生活에서 直面한 問題點으로는 于先的으로 [經濟的인 어려움] (20.8%)을 들수 있고, 다음으로 [兄弟間의 다툼] (18.4%)이다. 반면에 [家庭에 無關心하거나 問題가 없다]는 反應도 29.5%로서 注目할 만한 問題가 된다. 孝道觀에 대하여는 [父母의 能力이나 入格에 관계 없이 恭敬한다]는 反應이 83.2%나 되었다. 家訓에 대한 價値意識은 별로 크지 않았고, [家族이 幸福하기만 하면 된다]가 28.2 %의 傾向이다. 中學生들의 學校生活에 나타난 道德意識은 우선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에 滿足한다기보다는 [그저 그렇다]는 反應이 30.4%를 차지하였고, [좋은 學校]라고 생각하는 학생들이 25.6%로 나타나고 있어 대체로 肯定的인 反應을 보여 주고 있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나 親舊들과의 人事態度는 [努力하고 있는 편]인 47.3%로 소극적인 姿勢와 無觀心한 경우도 적지 않았다. [學級의 自治活動에 대한 參與度]는 68.7%에 該當하는 학생들이 [보통이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級友들과의 관계에서는 대부분이 [원만하다]가 73.9%로 나타났다. 사회생활에 나타난 中學生의 意識狀態에서 言語 生活은 [보통이다]라고 응답한 학생이 60.7 %를 차지하였고, [다소 거칠다]가 19.5%, [隱語를 잘 쓰는]학생이 9.1 %의 順으로 나타났다. [우리 나라 現狀態에 대한 認識]은 85.1%를 차지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아직도 여러 面에서 [淨化되어져야 한다]는 應答이었다. 社會問題中에서는 가장 먼저 改善해야 할 点은 [犯罪問題] 27.3%, [大衆交通 緩化問題] 11.3%의 順으로 나타났다. 民族과 國家觀에 있어서 中學生들의 價値觀은 우선 국기에 대한 태도에서 밝혀진다. 전체 학생중 46.6%가 나라와 民族을 생각하는 경건한 마음이 든다고 하였고 [愛國歌를 부를 때에 나라를 생각하는 마음이 든다]는 學生이 47.9%, [아무 느낌 없이 부른다]는 學生이 36.4%에 달하였다. 우리 정부의 政策方向은 [生産과 輸出에 힘쓰는 일]이 31%로 가장 많았고, [가난한 사람이나 老人을 도와주는 일]이 29.7%, [人倫道德을 重視]가 26.2%의 順으로 나타났다. 民族 固有傳統에 대해서는 [자랑스럽다]라고 理解하는 학생이 42.7%였으며 [非合理的인 것만 修正한다면 좋을 것이다]라고 應答한 학생이 38.1 %를 차지하였다. 이상과 같은 硏究의 結果를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은 問題点들이 指摘된다. 1) 男學生들은 個人의 基本 理解에서 대체로 肯定的인 自我觀을 가진 데 비하여, 女學生들은 自身에 대해서 閉鎖的인 傾向으로 나타남으로써 아직도 男女 不平等 意識이 潛在하고 있다는 것이다. 2) 中學生들의 家庭倫理 意識面에서 [孝]의 관념이 傳統的인 倫理觀에 比하여 意識構造上에 있어서 利己的이며 自己 合理的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어 [孝]의 觀念이 극히 觀念上의 認識에서 그쳐 實生活의 작은 部分에서 부터 몸소 實踐의 姿勢가 習慣化되어 있지 않다는 問題点이 있다. 3) 學校는 中學生들의 一次的인 組織生活의 重要한 場으로서 學校 生活中에서의 人事禮節이 곧 圓滿한 社會人으로서의 基本條件임에도 不拘하고 學校內에서 스승에게나 上·下級生間에 人事가 體質化되어 있지 않는 問題点이 있다. 4) 단체활동과 校內 運動競技의 應援 參與度 分析에서 나타난 愛校心 向上에 問題가 擡頭되고있음을 알 수 있다. 5) 中學生들의 社會 適應度를 볼 때에 努力은 하고 있으나, 自身의 社會意識의 未確立狀態에서 비롯되는 社會生活面에 있어서 緊張을 招來하기도 하고 不安定한 狀態에서 彷徨하는 面이 問題視되고 있다. 따라서 健全한 交友關系 維持에 恪別한 配慮가 따라야 되겠다. 6) 中學生들에게 나타난 社會秩序意識을 國家 淨化的인 次元에서 把握해 볼 때에 敬老思想의 啓蒙에도 不拘하고 버스 乘車時에 나타난 自發的인 公德心 發揮에 利已的行動이 앞서는 習觀이 問題로 指摘된다. 7) 中學生들의 눈에 비친 우리 나라의 現 社會實情이 아직도 改善되어져야 하고 是正되어져야 할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8) 극소수의 中學生들 中에는 國家의 非常事態에서 自發的이고 精力的인 獻身과 奉仕로 國家를 危機에서 걸머지고 나아가야 할 未來의 主役임에도 불구하고 도피하려는 反應을 나타내고 있음은 큰 問題로 指摘하지 않을 수 없다. 以上과 같은 問題点을 中心으로 앞으로의 中學校 道德敎育 改善을 위해 重要한 몇가지를 다음과 같이 提言하는 바이다. 첫째, 傳統的 思考의 폐습을 지양한 男女同等한 立場에서의 學校 敎育課程의 설정과 사회제반 여건과 女權伸張을 위한 다각적 제도의 改善이 따라야 겠다. 둘째, 靑少年들로 하여금 “孝”의 槪念의 깊은 理解와 도모를 위한 基本 生活習觀化와 强要가 아닌 自發的인 새시대가 要求하는 “孝”의 具體的 實踐方案을 育少年 스스로 學校, 家庭, 社會生活에서 抽出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 조성이 시급하다. 셋째, 未來社會의 원만한 人間關係를 形成하는데 人事禮節을 자라는 過程에서 부터 體質化, 習慣化에 力点을 두어 旣成世代들의 철저한 率先垂範과 表象이 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健全한 交友關係를 위한 사전 예방치료에 가정, 학교, 사회가 共同의 敎育場으로서 協同하는 것이다. 다섯째, 靑少年들의 自發的 秩序意識의 生活化를 위한 基本 生活習慣의 强化가 必要하다. 여섯째, 靑少年들의 民主市民敎育을 通한 資質向上과 精神的 主體性과 文化的 主體性을 확고하게 形成시키는데 유의해야겠다. 일곱째, 中·高等學校의 入試制 環元으로 靑少年들로 하여금 無事安逸主義와 이로부터 기인되는 모든 생활의 弛緩現象이 곧 생활의 애착심, 애향심을 희박하게 한다고 理解할때 中·高等學校의 入試制 환원을 계기로 스스로의 피나는 努力의 댓가로 얻은 合格의 感銘과 理想에의 成就, 인생의 충만감등을 確認시키는 절호의 계기가되며 또한 새로이 다짐하는 계기와 촛점이 된다고 믿는다. 이는 곧 생의 절실한 애착심을 갖게 하며 愛國, 愛族, 愛校의 精神을 소생케 할 것이다. 以上과 같은 提言을 기틀로 삼아 初 中·高等學校 道德敎育强化와 더불어 道德敎育의 改善策이 講究되어야 함이 時急한 課題라 보여진다.;In the course of the westernization of our society and accepting the industrialization, we have directly accepted western civilization at random. As a rsult, our society has changed greatly and the education of traditional way of thinking is showing a tendency to be ignored. In this concern, a Lot of problems arose in the morality of the students. New it is necessary to understand their morality as a way of achieving the goal of school education. It will be suggested here as to what should be done to lead them in the right direction. To knew students' morality and to get ma-terials for establishing the valuable view of morality, and for achieving effective education, students' in the following aspects : ⅰ. individual life ; ⅱ. home Life; ⅲ. school Life; ⅳ. social life public moral and sense of order; ⅴ. view on the people and the country. This study is valuable as the basic material for the moral education at the junior middle school In Seoul. The valuation of honesty, order, charily, and etiquette can be made a habit to the immature students by the moral education at school. As a method of this study, a written inquiry was used to 10th and 11th junior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But the content of the questionaire is limited to the moral problem of the moral textbook and to the problem through the basic life habit. So larger Problems are not treated in this study. On the basis of the results found in the above, the study points out the following problems. 1. Girl students have conservative self-consciousness, while boy students have positive self-consciousness. So it is proved that there is still potentially sex diserimination between men and women. 2. Koreans have deep Love for their parents, but students are getting selfish and are pusuing their own interests. 3. School is a place where students have social life for the first time, Students have to keep the rules of etiquette at school. But they sometimes disregard etiquette. 4. When the students join in the school events and cheer sports teams of their school, it is found that they do not really love their 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