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세 아동의 또래친구간 대화에서의 화제관리능력 연구

Abstract

효과적인 대화를 나누기 위해서 대화자들은 적절한 화제를 소개하여 유지하거나 혹은 다른 화제로 자연스럽게 전환하는 화제관리(topic manage- ment) 능력을 지녀야 한다. 즉 화제소개(topic introduction) 및 유지(mainte- nance)와 관련한 여러 요소들을 적절하게 배합하고 조직하는 화제관리능력은 성공적인 대화의 필수요건이 된다. 화제관리능력은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려서부터 습득되고 점차 세련되어진다.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최초의 화제교환은 영아기에 성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단순하게 시작되어 연령이 증가하고 언어가 발달할수록 점차 그 양상이 복잡해지고 섬세해진다. 아동은 약 3세부터 대화상대자의 화제에 적절히 반응하기 시작하며 5세가 되면 화제유지의 길이가 길어지고 화제전개에 미치는 기여도가 커진다. 이러한 화제관리능력의 발달은 학령기까지 계속된다. 언어장애아동의 진단 및 치료는 정상아동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하는가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대화의 필수요소인 화제관리능력의 발달상을 밝히는 것은 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화제관리 발달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학령전기 아동이 또래친구와의 대화에서 나타내는 화제관리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3-6세의 아동 80명으로 각 연령당 20명이었다. 각 연령에서 부모나 교사가 친하다고 보고한 두 아동을 1쌍으로 구성하여 이들이 블록놀이를 하며 산출한 대화를 수집하였다. 아동의 대화는 녹음 및 녹화한 후 전사하였다. 화제관리의 특성은 화제의 소개와 유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화제의 소개는 각 아동의 전체 발화 중에서 새로운 화제를 소개한 발화비율과 화제를 재소개한 발화비율로 평가하였다. 또한 화제의 유지는 각 아동의 전체 발화 중에서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여 화제를 유지한 발화비율 및 새로운 정보의 첨가 없이 화제를 유지한 발화비율, 그리고 쌍을 이루는 두 아동이 소개한 화제 중 유지된 화제의 비율, 한 화제당 평균발화 수 및 말차례 수로 나누어 평가하였다. 이상의 척도에서 연령집단간의 차이는 일원분산분석 및 사후검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령이 높아질수록 새로운 화제를 소개한 발화는 감소하였고 화제를 재소개한 발화는 연령간 차이가 없었다. (2) 연령이 낮아질수록 새로운 정보 없이 화제를 유지하는 발화를 많이 산출하였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여 화제를 유지하는 발화를 많이 산출하였다. (3) 또래 아동이 소개한 화제 중 유지된 화제의 비율은 연령간 차이가 없었다. (4) 한 화제당 평균발화 수와 평균 말차례 수로 분석한 화제유지의 길이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길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3세에서 6세의 학령전기 아동은 또래친구와의 대화에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화제소개의 수가 감소하였고 화제유지의 길이는 길어졌다. 또한 연령이 낮아질수록 새로운 정보의 첨가 없이 선행발화의 화제를 그대로 유지하는 발화가 많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여 화제를 유지하는 발화가 많았다. 이와 같이 화제의 관리에서 발달상을 찾을 수 있었으나 동일한 연령집단 내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연령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development of topic manage- ment of preschool children. Eighty children aged 3-6 years,twenty childrenat each age level were assigned to child-child dyads and instructed to talk and playtogether. The spontaneous conversation in freeplaywasvideotaped, transcribed and analyzed foreachagelevel.Patterns of topicintroduction andmaintenance were considered at each age level. Topic introduction was ex-amined in terms of two parameters: (1) the proportion of topics introduced and (2)the proportion of topics reintroduced.Topicmaintenancewas exam- ined interms of three parameters:(1)the proportion of topics maintained, (2) length of topic maintenance, and (3)the proportion of topiccollaborationand incorporation.In order to identify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roups ANOVA was performed on the measures of interest.Although considerablevariationwithin groupswasevident,the resultsofpresentstudywereasfol- lows:(1)The proportionoftopics introducedandreintroduced decreased with ag e. (2)The children did not differ significantly in the proportion of topics maintained.(3)The proportion of topic collaboration decreased with age,while the proportion of incorporation increasedwith 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