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담 이해능력의 발달 : 학령기 아동,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Abstract

최근 학령기 이후의 언어발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시기 언어의 의미적 특징인 비유언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이 시기에는 세계에 대한 지식과 함께, 상대방과 상황에 대한 민감성, 추상적 사고능력 등이 발달하기 때문에 언어의 의미면에서 비유적 표현이 급격하게 발달한다. 비유언어(figurative language) 중에서도 속담은 은유, 숙어 등의 다른 비유언어보다도 더 이해하기 어려워서 학령기 이후 성인기까지 이해능력이 점진적으로 발달되기 때문에, 이를 통해 학령기 이후 성인기까지의 언어발달 양상을 효과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정상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속담의 이해능력은 학령기부터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까지 연령 증가에 따라 계속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속담 이해능력은 특히 아동기 후반에서 청소년기로의 전이기와 청소년기 후반에서 성인기로의 전이기에 더 급격히 발달하여 전반적 발달에서의 전환을 잘 반영한다. 속담의 이해 능력은 발달과정에서의 전환뿐 아니라 여러 장애에서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장애군의 언어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어 왔다. 학습장애 아동은 정상아동 집단에 비해 속담 이해능력 발달에서 지체되는 경향을 나타냈으며 우반구 손상 환자들은 어휘능력을 통제한 정상집단과 좌반구 손상 환자에 비해 속담의 비유적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8-10세), 청소년(14-15세) 및 성인(24-29세) 각 30명씩 총 90명을 대상으로 속담 이해능력의 발달을 연구하였다. 실험과제는 연구자가 제작한 사지택일형의 필기검사로 각 속담을 상황과 함께 제시하고 뜻을 4개의 보기 중에 고르게 하였다. 속담은 친숙도와 비유의 정도에 따라 (1)불투명하고 친숙한 속담(opaque-familiar), (2)불투명하고 친숙하지 않은 속담(opaque-unfamiliar), (3)투명하고 친숙한 속담(trans- parent-familiar), (4)투명하고 친숙하지 않은 속담(transparent-unfamiliar)으로 구분하였다. 불투명한 속담은 글자그대로의 의미와 비유적 의미간 거리가 멀고, 투명(transparent)한 속담에서는 글자그대로의 의미와 비유적 의미간 거리가 가깝다. 4종류의 속담은 구문길이가 비슷하도록 통제하였다. 상황은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익숙한 일상생활을 내용으로 하였고, 답지는 정답 1개, 상황과 관련된 답지 2개 및 속담의 어휘를 인용한 답지 1개로 구성하였다. 대상자의 반응은 속담 이해의 총점수, 친숙도와 비유정도별 점수를 계산하여 속담 이해 점수가 연령집단과 친숙도, 비유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속담의 이해 총점수에는 세 집단간에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속담 이해 총점수가 유의하게 높아졌다. (2)집단, 비유의 정도 및 친숙도에 따라서 속담 이해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집단과 친숙도간에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아동들은 친숙한 속담을 친숙하지 않은 속담보다 더 쉽게 이해하였으나 청소년과 성인들은 친숙도에 따라 속담이해능력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3) 친숙한 속담과 친숙하지 않은 속담, 지시적 의미와 비유적 의미의 거리가 먼 속담에서 아동과 청소년, 아동과 성인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지시적 의미와 비유적 의미의 거리가 가까운 속담에서는 세 집단간 모두에서 속담 이해점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속담 이해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으며 속담의 비유정도와 친숙도에 따라 발달양상이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같은 결과는 속담이 학령기 이후 성인기까지의 연령증가에 민감하므로 각 시기 언어발달을 진단하는데 유용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 속담을 치료에 이용하는 경우에는 치료대상자의 연령을 고려하여 친숙도와 비유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속담을 선정해야함을 시사한다.;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the development of proverb compre- hension in school age children, adolescents, and adults. Ninety person, thirty for each age group were administered a written forced- choice task that each proverbs were presented in the context of a short paragraph, followed by four possible interpretations. The task contained six instances of four different types of proverbs; opaque-familiar, o- paque-unfamiliar, transparent-familiar, transparent-unfamiliar. Proverbs were classified as opaque type when comprised of literal meaning statement, and proverbs were classified as type transparent when comprised of figurative meaning statement. The statistic of ANOVA with repeated measures was used to test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 ferences. The results obtained were as follows: (1)Performance on task steadily improved as a function of increasing age, and overall accuracy score of 62%, 92%, and 99% were obtained by the three groups, respectively; (2)Significant main effects were obtained for transparenc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ed between children and adolescents, between children and adults for opaque proverbs, and among all three groups for transparent proverbs, (3)Significant main effects were ob- tained for familiarit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ed for familiar, unfamiliar proverbs between children and adolescents, between children and adults. Significant interactions were obtained between group and familarity. Familiar proverbs were easier to understand than unfamiliar proverbs in children, but in adolescents and ad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