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ntification of differentially expressed proteins in translationally controlled tumor protein transgenic mice with hypertension

Abstract

최근 본 연구실에서는 TCTP가 과발현되었을 때, Na,K-ATPase의 subunit에 결합하여 Na,K-ATPase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진다고 밝혀내었다. Na,K-ATPase는 고혈압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이미 알려진 바가 있어 우리는 TCTP가 Na,K-ATPase의 활성을 조절함으로써 고혈압을 일으키는 하나의 인자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 가설을 증명하기 위해 우리는 TCTP가 유전적으로 과발현되어 있는 형질전환 쥐를 만들어 고혈압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TCTP의 과발현으로 인한 고혈압과 관련된 단백질들을 찾기 위해 proteomics 기술을 이용하였다. 9주령 쥐의 심장에서는 15개, 19주령 쥐의 심장에서는 9개, 9주령의 뇌에서는 16개의 단백질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등의 변형된 발현 양상을 보였다. 동정된 단백질들은 활성화 산소종 대사, cytoskeleton 구성, 지방산 대사, 아미노산 대사, 핵산 대사, 그리고 에너지 대사 등 다양한 생물학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었다. 동정된 단백질 중 일부는 특이적인 항체를 이용하여 imunnoblot analysis를 통해 변형된 발현 양상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TCPT로 인해 발생하는 고혈압은 그 기전이 아직 구명되지 않았으나 이 실험을 통하여 TCTP가 과발현되었을 때, 세포의 기능적인 측면에 관여하는 여러 단백질이 TCTP에 의해 조절되며 이때의 단백질들이 TCTP 과발현 형질전환 쥐에 고혈압을 일으키는 데 중요한 인자로 작용할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