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90 Download: 0

웹 기반 영어학습 사이트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웹 기반 영어학습 사이트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박신윤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비서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전지현
Abstract
인터넷의 폭발적 성장요인은 사용자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손쉽게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질 높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셀 수 없이 많으며 이러한 사이트로 쉽게 연결할 수 있는 검색 엔진 사이트 역시 그 수를 점점 더해가고 있다. 물론 각 사이트의 목적과 특성에 따라 웹 사이트의 성공요인은 다를 수 있으나 사이트를 재 방문하게 되는 공통적인 요인은 아마도 그 컨텐츠에 있을 것이다. 웹 사이트의 성공요인에 대해서는 국외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며 웹 사이트의 충성도에 관련한 논문도 최근 들어 많이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웹 사이트에 관한 연구가 주로 상업용 웹 사이트에 관하여 진행되어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웹 사이트에 관한 연구가 아직까지 부족하다. 또한 웹 사이트의 특성요인에 관한 논문은 많았으나 그 내용은 살펴보면 대부분이 사이트의 컨텐츠를 소개하거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그쳤으며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실질적인 요인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더군다나 온라인 학습의 가장 중요하고 빈번한 영어 학습사이트에 대한 충성도 요인에 대한 연구도 처음 이루어지는 것으로 추후 양질의 영어 학습사이트의 구축 및 선정에 있어서 중요한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상위, 하위 사이트의 비교분석을 통해 사이트의 충성도를 알아봄으로써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이트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영어학습 사이트의 평가적 안목을 갖는데 도움을 주고 향후 충성도 높은 영어학습 사이트의 운영 및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대상은 랭키닷컴에서 제공하는 순위에 의해서 채택되었다. 객관성을 위해 랭킹 사이트 선정 시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포탈 사이트 daum.net, naver.com, nate.com, kr.yahoo.com 에서 공통적으로 검색되는 랭킹 사이트를 조사한 결과, 백핫(www.100hot.co.kr)과 랭키닷컴(www.rankey.com) 두 사이트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순위정보 사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중 랭키닷컴에서 제공하는 영어학습사이트 순위 80위까지의 정보를 얻어 이중 상, 하위 사이트 각각 5개씩 10개 사이트를 그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랭키닷컴에서 연구대상을 선정한 이유는 백핫에서는 분류 카테고리 중 중분류에서 ‘온라인 외국어 교육’까지 구분되어 있는데 비해서 랭키닷컴에서는 ‘온라인 영어교육’이 따로 분류되어 있어 연구대상에 대한 신뢰성이 더 높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연구대상으로 채택한 10개의 영어학습 사이트를 2004년 10월 5일부터 20 일까지 2주에 걸쳐 7명의 패널들로 하여금 세밀히 분석하도록 하여 얻어진 값을 측정함으로서 웹 기반 영어학습 사이트의 충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점수의 공정성을 위해 7명에게서 얻은 결과 값 중 최고 값과 최저 값 하나씩을 제외한 5개만을 합산한 후 평균값을 얻도록 하였고 사이트 평가를 위한 패널의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직장인일 것 둘째, 직업상 컴퓨터를 자주 사용하며 매우 능숙하게 다룰 수 있을 것 셋째, 사이트 운영과 연관된 일을 해본 경험이 있거나 현재 컴퓨터 분야 종사자일 것을 조건으로 하였으며 7명의 패널 모두 이 조건을 만족시켰다. 분석자들과는 분석 시 발생할만한 오류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컴퓨터 통신을 통해 수시로 연락하며 의문 사항이나 분석기준을 함께 공유하였다. 웹 사이트의 충성도 측정을 위한 평가도구로서 에듀넷의 교육 사이트 평가항목을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해 수정한 허성미(2004)의 컨텐츠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는데 허성미(2004)는 수정하는 과정에서 세부항목을 추가하기 위해 김미량(2003)의 웹 사이트 평가를 참고하였고 측정 시 각 항목마다 가중치 배점이 다르다. 본 논문에서 에듀넷의 평가도구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허성미의 평가도구를 사용한 이유는 허성미의 주장대로 전문가들에 의해서 에듀넷의 평가도구에서 삭제한 8개의 항목들은 평가자의 주관에 따라 달라질 위험이 있어보였으며 추가한 6개의 항목 역시 학습자를 고려한 측면으로써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평가도구가 본 연구를 위해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채택하였다. 분석내용으로는 우선 각각의 사이트를 교육내용영역, 교육설계영역, 교육환경영역, 학습자 고려영역의 네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고 이것을 다시 12개 세부항목으로 분류하여 평가하였다. 교육내용영역에서는 타당성과 신뢰성으로, 교육설계영역은 편의성과 기술성, 디자인, 상호작용성의 영역으로 교육환경영역에는 보안성, 안정성, 기능성, 윤리성, 정책성의 영역으로 학습자고려영역은 만족도와 개별성, 학습자 환경 영역 등으로 세분화된다. 연구의 결과를 간단히 살펴보면 교육내용영역에서는 상, 하위 사이트 간에 자료제시성의 세 가지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그중에서도 특히 내용의 이해성 요인에서 큰 차이를 보임으로써 학습사이트에서 내용의 이해성은 매우 큰 충성도 요인으로 작용하며 그에 반해 내용의 정확성이나 최신성 요인은 충성도에는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설계영역에서는 상호작용성 요인에서 특히 많은 차이를 보임으로써 혼자서 학습해야 하는 온라인 학습자들에게 상호작용과 요구에 대한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나타났다. 세 번째 교육환경영역에서는 10개의 사이트가 모두 로딩속도는 빠르게 나타났으나 시스템과 자료의 안정성 부분에서는 차이를 보임으로서 안정감 있는 사이트를 선호하는 반면 개인정보의 보호나 변경이 용이한가에 대한 부분은 고려대상에서 크게 차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자고려영역에서는 학습자 환경의 권위성, 정보제공성, 안내 및 고객센터 제공성에 대해서는 상위, 하위사이트가 비교적 잘 운영이 되고 있었으나 학습자의 만족도와 개별성의 학습자 추천성, 학습자 개별성과 학습자 환경의 커뮤니티의 다양성에 대해서는 상위 사이트가 훨씬 우수하게 나타나 사이트 간 큰 차이를 보였다.;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reveal the difference between the low-ranking sites and high-ranking sites through analyzing the wet sites factors and to identify the factors which effect site loyalty. The meaning of this study is to help with the evaluation of an English educational sites afterward and can be used as basic data for development of a high ranking English educational site. The study was adopted by ranking of www.rankey.com. I examined the ranking sites that were commonly searched in the portal sites like daum.net, naver.com, nate.com, and kr.yahoo.com. They were used widely. I then selected a ranking sites for an objectivity. The two most common site, '100hot' and 'rankey.com' were determined and information was collected of the ranking 80 of the English education sites by 'rankey.com' The five low-ranking sites and another five high-ranking sites were selected as the study objects among them. The study object was analyzed by seven panels minutely over two weeks from 5th to 20th, October,2004. Five of the panel's scores from seven panel except the highest score and the lowest score. An evaluation tool for measurement is 'contents evaluation tool' of Heo-Seong Mi(2004) that was modified educational sites valuation items of Edu-Net through an opinion of specialists. The Heo-Seong Mi(2004) referred to web sites evaluation of Kim-Mi Ryang (2003) in order to append details item when fecundated. Weight allocation of points is different in every measurement acid for each item.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It showed a difference in three items of 'data presentation sincerity' in educational contents scope between high and low-ranking sites and also showed a large difference in 'understandability of contents' factors in particular. ' It means 'understandability of contents' factor effects the sites loyalty on a large scale. On the contrary, ‘precision of contents’ or ‘the latest anger’ factors were appeared with what cannot affect site loyalty. It especially showed a lot of differences in 'interaction anger' factors in 'educational design scope'.This shows that feedback and interactions were very important to the on-line learners who learns alone. In educational environmental scope, the page loading speed were all fast but we could find the differences in 'system' and 'data stability' factor. This shows that learners preferred the secure sites. On the other hand, they don't mind the factors of 'the protection of personal information' or 'facilities' particularly. All of the high and low-ranking sites were operating very well on 'authority', 'information offer', 'guidance and 'customer center offer' factor in 'education consideration scope' but the high-ranking sites were much better on the factors of 'user satisfaction', 'individual sincerity', 'user recommending' and 'variety of the user environment communiti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