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9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명옥-
dc.contributor.author이선주-
dc.creator이선주-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57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0958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109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588-
dc.description.abstractAs the digital paradigm and the development of high technology increases, it affects not only management but also secretaries-especially the role of secretaries. However, according to Peterson's research (2001), the requirements for the applicants for the role of secretaries have widened, giving rise to the need to study what kinds of skills are required and how to apply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recommendations for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curricula in two-year colleges by analyzing the computer skills needed by practicing professional administrative assistants; the faculty of the international office management of two-year colleges; the sector of HRM, required in entry-level positions of administrative assistants. A survey instrument was developed, a cover letter and the instrument were mailed three groups. Surveys were achieved, n=162(2002) and n=178(2004). Descriptive statistics were used to calculate frequencies, percentages, standard deviations means. Also compare means were used to calculate one-way ANOVA, Scheffe` Test, t-Test and correlation statistics. This was done research between 2002 and 2004 are the next; In the 2002 year's research, the high ranked skills are using Internet to E-mail and locate information, then lower ranked skills are DBMS; operating system, and the lowest ranked skills are computer graphics; creating and updating web pages. However, in the research in 2004, the high ranked skills are Word processing; E-mailing; using Excel, the following ranked skills are DBMS; electronic sanction; scanning, and finally the lowest ranked skills are computer accounting; computer graphics; creating and updating web pages. A comparative study between 2002 and Peterson(2001), importance about the core computer skills aspect is remarkable. Using Power-point(2002) is high ranked, while the Peterson(2001) research highly ranked DBMS. In the comparison by HRM and professional administrative assistants a study between 2002 and 2004, requires 'the traditional strength' as Word processing and keyboarding in the sector of administrative assistants. And creating and updating web pages; computer graphics; electronic sanction became less important, as there are many professional workers. So that HRM and professional administrative assistants do not require too much of them. Therefore, the best way to ensure professional administrative assistants is that to emphasize educating applicants with the 'Traditional skills' like Word processing; keyboarding, 'Internet skills' like E-mailing; locate information; send and receive information, 'Database skills' like DBMS; using Excel.;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정보기술의 발전은 사무직 종사자뿐만 아니라 비서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비서역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이에 비서직에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역량이 점점 더 확장되어 가고 있다는 Peterson(2001)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우리 사회가 신입비서에게 요구하는 컴퓨터 기술 내역을 상세히 파악하고 그 결과를 교육에 반영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경력비서, 전문대학 비서교육 관련학과에서 컴퓨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수진, 그리고 기업의 인사관리자 세 그룹간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에 관한 중요도와 빈도의 인식차이 변화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는 현재실태와 미래변화 예측을 통해 사회요구에 부합하는 미래의 비서를 위한 컴퓨터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2002년과 2004년 두 차례에 결쳐 실시된 연구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중요도(미래예측)와 빈도(현재실태)에 관한 평균 순위 비교로 각 그룹별 상위 항목을 교육자들은 주시할 필요가 있다. 2002년 조사연구와 2004년 조사연구를 토대로 비서업무 관련한 사회흐름을 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의 요구를 대변하는 인사관리자 그룹의 경우 전통적 비서업무인 워드와 키보딩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더욱 강화되었다. 둘째, 하향추세를 보인 웹페이지 제작 및 업데이트, 컴퓨터 그래픽, 전자출판 항목의 경우 이를 전담하는 전문직 종사자들이 별도로 존재함에 따라 이들 업무에 대한 기업요구가 적은 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이들 웹관련 업무보다는 기업요구가 큰 ‘전통적 비서업무’인 워드와 키보딩, ‘ 인터넷 관련 업무’인 이메일과 정보검색과 정보송수신,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무’인 DBMS와 엑셀 항목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전문비서로의 영역을 확고히 하는 방법의 하나라 사료된다. 상관관계분석을 통해 중요도(미래예측)와 빈도(현재실태)간 어는 정도의 관련성을 갖는지 알아보았다. 조사결과 세 그룹 모두 2002년에서 2004년으로 갈수록 중요도(미래예측)와 빈도(현재실태)간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항목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보기술이 발전할수록 불예측성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결과로 보여진다. 그리고 인사관리자, 교수진, 그리고 경력비서 순으로 갈수록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항목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실태와 미래예측간 강한 상관관계를 갖는 항목에 관하여 중점적으로 검토되어져야 하며 다른 그룹보다 기업의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미래 비서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연계되어야할 것이다. 분산분석은 세 그룹간 차이 규명뿐만 아니라 2002년과 2004년 두 차례의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가까운 미래에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핵심기술에 관한 미래예측을 실시하였다. 2004년 중요도 분산분석 결과 전통적 기술은 세 그룹간 인식차이가 없었다. 반면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 중 가장 앞선 지식과 기술로 대변되는 하이테크 기술은 기업과 사회의 요구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기술로 세 그룹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세 그룹간 차이를 보인 파워포인트, DBMS, 웹페이지는 직접적인 수혜자인 기업의 반응을 주시할 필요가 있으며 세 그룹간 차이를 보이지 않는 나머지 항목들은 교육자의 주관대로 컴퓨터 교육을 실시해도 무방하다고 사료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중요도(미래예측)와 빈도(현재실태)에 관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한 결과 각 그룹 구성원들의 인식변화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3년 주기로 이와 동일한 후속연구를 실시하여 지속적인 인식변화 추이를 파악함으로써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이 어떠한 경향을 띄는지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교육자는 현재의 교육에 있어 사회요구에 충실함과 동시에 미래의 요구에 대한 혜안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이를 교육에 반영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가 큰 중심적 위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2002년과 2004년 두 차례에 걸친 조사연구에서 중요도와 빈도의 평균 순위, 상관관계분석, 분산분석, 사후검증, t-검정에 의한 연구결과를 통해 현재실태와 미래변화를 예측함으로써 미래의 비서를 위한 컴퓨터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방법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컴퓨터 기술 요구분석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 7 B. 컴퓨터 기술 요구분석에 관한 국외 선행연구 = 11 Ⅲ. 연구설계와 연구방법 = 16 A. 연구목적 및 절차 = 16 1. 연구목적 = 16 2. 연구절차 = 17 B. 연구방법 = 18 1. 조사대상 = 19 2. 조사도구 = 20 3. 자료수집 = 25 4. 자료분석 방법 = 26 Ⅳ. 연구결과 분석 = 27 A.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에 관한 2002년 조사연구 결과분석 = 27 1. 측정 도구의 신뢰도 = 28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 29 3.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에 관한 분석 = 32 B.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에 관한 2004년 조사연구 결과분석 = 59 1. 측정 도구의 신뢰도 = 59 2.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 61 3. 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에 관한 분석 = 64 V. 결론 = 91 A. 연구결과 = 91 B.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93 참고문헌 = 95 부록 = 101 Abstract 11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3952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신입비서에게 요구되는 컴퓨터 기술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Required Computer Skills in Entry-Level Positions of Administrative Assistants-
dc.creator.othernameLee, Sun-Ju-
dc.format.pageⅷ, 11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비서학과-
dc.date.awarded2005.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국제사무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