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6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남희-
dc.creator김남희-
dc.date.accessioned2016-08-26T12:08:00Z-
dc.date.available2016-08-26T12:08:00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7084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052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7084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실요법에 기초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인 Youth Quality Management Training(YQMT)이 여중생들의 학습된 무기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YQMT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의 실패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중생들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의 동작구에 위치한 K 중학교 2 학년 2개 반의 여학생 32명이다. 실험에 앞서 참가자 전원에게 학습된 무기력 판단척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검사를 실시한 후, 통제집단(17명)과 실험집단(15명)에 각각 무선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1회 2시간씩 8회에 걸쳐 총 16시간 동안 YQMT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1회 2시간씩 8회에 걸쳐 총 16시간 동안 집단원들이 선정한 비디오를 시청하였다. 각 집단의 프로그램이 끝난 후 사전 검사에서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학습된 무기력 판단척도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YQMT는 Carleen Floyd가 제작한 'The Quality World Activity Kit'를 김인자가 '우리가 좋아하는 세상 만들기'로 편역한 것으로, 전체 15장으로 구성된 집단상담프로그램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YQMT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습된 무기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감소하여 YQMT는 학습된 무기력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둘째, YQMT를 실시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하여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증가하여 YQMT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현실요법에 기초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인 YQMT가 교실에서 볼 수 있는 대다수의 일반적인 학생들이 스스로를 통제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를 통해 자신감과 성공감, 자기조절효능감 및 책임감을 갖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혀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YQMT 프로그램이 학업성취에서의 실패경험으로 인해 원만한 학교생활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Reality Therapy(YQMT) on learned helplessness and academic self-efficacy of female middle school students. Furthermore it ventured to prove the fact that this program(YQMT) could be a practical solution to help students who have difficulties in school due to failure in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s were 32 K-middle school(located in Dong-jak gu in Seoul) girls who were all in sophomore years. After the pretest they were randomly divided into experimental group(15 subjects) and control group(17subjects). For experimental group, YQMT program was administered 8sessions and each session lasted two hours resulting in 16 hours. For control group, subjects watched video tapes chosen by the participants while YQMT program was administered in experimenta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for both groups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the YQMT program. Same instruments were administered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he instruments used in this study were the judgement scale of learned helplessness, developed by Sin(1990), modified and complemented by Kim & Chu(1999), and the academic self-efficacy scale, developed and proved its validity by Kim & Park(1999). For statistical comparison of the effectiveness of the YQMT program, SPSS 10.0 version for Windows was us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statistically significant decrease of learned helplessness was found in experimental group, which YQMT program(a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Reality Therapy) was administered. Second, statistically significant increase of academic self-efficacy was found in experimental group, which YQMT program(a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Reality Therapy) was administere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support the hypothesis that the experimental group using YQMT program is effective to decrease learned helplessness and increase the level of academic self-efficacy. The results prove that group counseling program using Reality Therapy(YQMT) statistically decreased the scores of learned helplessness and increased the level of academic self-efficacy. Therefore it would be a practical solution to utilize YQMT program for the students who have difficulties in school life due to academic failu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iv I. 서론 = 1 II. 이론적 배경 = 5 A. 선택이론 = 5 1. 개념 = 5 2. 기본원리 = 5 B. 현실요법 = 7 1. 개념 = 7 2. 기본원리 = 9 3. 현실요법을 적용한 선행연구의 고찰 = 11 C. 학습된 무기력 = 13 1. 개념 = 13 2. 선행 연구의 고찰 = 14 D. 학업적 자기효능감 = 18 1. 개념 및 특성 = 19 2.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구인 = 20 3. 선행 연구의 고찰 = 23 III. 연구방법 = 28 A. 연구대상 = 28 B. 측정도구 = 28 1. 학습된 무기력 판단척도 = 28 2.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 = 29 C. 연구설계 = 30 D. 연구절차 = 30 E. 프로그램 내용 = 32 F. 자료분석 방법 = 36 IV. 연구결과 = 38 A. 동질성 검사 결과 = 38 B. YQMT가 학습된 무기력에 미치는 효과 = 39 C. YQMT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41 D. 프로그램 후 참가자 자기평가 결과 및 분석 = 44 V. 논의 = 47 A. 요약 및 해석 = 47 B. 제한점 및 제언 = 51 참고문헌 = 53 부록 = 67 영문초록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3159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현실요법을 적용한 집단상담이 여중생의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 77 p .-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dc.date.awarded200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