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2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林宣亨.-
dc.creator林宣亨.-
dc.date.accessioned2016-08-25T06:08:31Z-
dc.date.available2016-08-25T06:08:31Z-
dc.date.issued1980-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77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8334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775-
dc.description.abstract現代 産業社會의 發達과 급격한 都市化過程은 社會階層의 分化를 초래하고 또한 이로 因한 貧民地域의 形成과 私立學校의 出現은 階層間의 敎育隔差를 강화시키고 있다. 따라서, 오늘날 民主國家에서 敎育機會均等을 最大로 實現하기 위하여 地域社會的 環境을 改善하고 敎育制度를 改革하는 것은 마땅히 성취해야할 일대 課題라고 생각한다. 이와같은 趣旨下에 本 연구에서는 貧民地域 兒童의 敎育成就를 就學前과 就學後(國民學校)를 중심으로 한 사회화 과정으로 보고, 아동이 屬한 環境을 家庭·學校·地域社會로 구분하여 환경요인(특히 貧民層의 환경요인)이 아동의 성장에 미치는 效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學父母 813명을 對象으로 한 質問紙調査와 敎師 및 敎育行政家와 面接 그리고 兒童들의 作文分析의 調査方法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貧民地域兒童은 먼저,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영향으로 취학전 社會化過程에서 많은 文化失調現象을 經驗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地域成人들의 逸脫的 行爲, 좋지 못한 言語, 거친 行動, 打算的인 思考方式 등과 지역사회의 非衛生的인 物理的 環境은, 아동에게 바람직한 교육적 모형이 되지 못하고 정서적 불안과 열등의식을 조성해 주고 있다. 다음으로 貧民地域의 학교시설은 이러한 文化失調現象을 보완해 주지 못할 뿐 아니라 過大學校와 過密學級現象이 더욱 두드러져, 貧民地域兒童은 敎育機會均等의 質的·量的인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無償義務敎育이 상당한 부분을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에 의존하고 있는 현 실정에서, 貧民地域의 국민학교는 학부모나 지역사회로 부터 이러한 지원을 거의 못받고 있어 오직 國家의 재정만을 운영되고 있을 형편이다. 더구나 貧民地域兒童은 生計를 직접이나(兒童의 8.2%) 간접으로 돕기 위해서 학교공부를 소홀히 해야만 하는 어려운 실정에 놓여 있으며, 부모들의 교육적 관심이 부족 또는 왜곡되어 있어서 아동의 學習意慾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학교당국자나 교사들 마저 敎育的 熱意가 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와같은 실정에 있는 貧民地域兒童의 敎育不均等現象을 제거해 주기 위해서는 국가에서의 적극적인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따른 몇가지 提言을 하고자 한다. 1. 國家는 都市內 貧民地域에 위치한 국민학교에 최소한 도서벽지의 일부학교에서 현대 실시되고 있는 無償敎育의 정도까지, 즉 학부모의 육성회비 면제와 교과서 무상공급 그리고 무료급식 제공 등의 초보적인 단계라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2. 敎員養成敎育에 있어서 貧民兒에게 人間愛로서 교육한 페스탈로지의 교육정신을 심어주어 敎師의 敎育者的 良心을 키우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3. 貧民地域의 지역사회환경을 淨化하고 改善해 주어야 겠다. 공간적이고 물리적인 淨化를 통해 제도적 개혁 및 새로운 정신문화의 창조를 이룩하는데 국가와 온국민은 협동적으로 노력하여야겠다. 4. 貧民地域에 있어서의 福祉活動이 보다 활발해 져야겠다. 貧民地域 兒童의 就學前 社會化를 위한 공공시설의 설치로 文化的·敎育的인 環境을 마련해 주고, 地域住民들의 능력개발을 위한 再敎育의 실시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하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ize how the environmental factors, especially in the lower-class of a slum, affect the educational attainments of children. In this thesis, I will discuss the educational attainments as a socialization, which is formed through the family, school, and community. I used some methods in this survey; the questionnaire to 813 parents, interviews with teachers and school inspectors, and analysis of children's writing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the pre-school children in the slum, first of all, experience the cultural deprivation in the early socialization under the influences of their socio-economic background. Especially the deviant behaviors, the lower language and actions, money-minded way of thinking of the adults around them and the insanitory environments of the area cannot desirably be an educational model for the children. They, furthermore, construct the emotional instability and personal complexes. Additionally, the school facilities not only cannot compensate their(children's) cultural deprivation but also cannot benefit them with the 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ies, because of the large number of pupils and the lack of school equipments and teachers. The economic state of elementary schools in the slum is very difficult, because compulsory education institutes cannot be supported by the poor parents or community, they are only based on the financial supports from the government authorities, despite they almost depend upon the private expenses of the pupils. The children in the slum area should take part in making money, directly or indirectly; so, they cannot but neglect their studies in school. And the lack of interest in school education or distorted view of education of the parents influence to decrease the learning desires of the children and even to lesson those of school inspectors or teachers. In this situation, I think the government had better show the active policy in order to eliminate the educational inequalities in the slum; therefore, I would like to suggest several opinions based on my results of my research in this thesis.;국·영문초록 수록-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ⅶ Ⅰ. 序論 = 1 A. 硏究의 目的 및 意義 = 1 B. 硏究의 方法 및 節次 = 2 C. 硏究의 制限 = 6 Ⅱ. 理論的 背景 = 8 A. 貧民地域의 社會的 性格 = 8 1. 貧民地域의 一般的 特徵 = 8 2. 貧民地域의 形成 = 11 B. 貧民層과 敎育 = 12 1. 社會階層과 貧民層 = 12 2. 貧民層과 學校敎育 = 16 3. 學校制度와 貧民層 = 19 Ⅲ. 奉天洞 貧民地域 兒童과 敎育問題 = 24 A. 貧民地域의 實態 = 24 1. 地域形成의 背景 = 24 2. 人口構成 = 26 3. 住宅與件 = 30 4. 地域住民의 地位 = 31 B. 貧民地域 兒童의 家庭 = 34 1. 兒童의 家庭環境 = 35 2. 兒童의 父母 및 家庭生活 = 37 C. 貧民地域의 學校 = 45 1. 學校의 敎育目標 = 46 2. 學校의 兒童數 및 學級現況 = 46 3. 學校의 敎員現況 = 48 4. 學校의 施設 = 49 5. 學校의 敎育課程 = 50 6. 學校의 地域社會 奉仕活動 = 52 7. 學校의 敎師 = 53 Ⅳ. 貧民地域의 敎育問題 = 58 A. 貧民地域 家庭의 敎育問題 = 58 B. 貧民地域 學校의 敎育問題 = 60 C. 貧民地域自體의 敎育問題 = 62 Ⅴ. 結論 및 提言 = 63 參考文獻 = 66 附錄:교육연구 조사서 = 69 ABSTRACT = 7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7992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도시-
dc.subject빈민지역-
dc.subject아동-
dc.subject교육문제-
dc.subject봉천동지역-
dc.title都市 貧民地域 兒童의 敎育問題에 관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 奉天洞地域 兒童을 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f educational problems of children in the urban-slum area-
dc.format.pageviii, 7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학과-
dc.date.awarded1981.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