原子爐內 Cnkov 輻射의 强度와 Back-ground의 影響에 關한 理論的 硏究

Abstract

式(3)과 (6)에서 아는바와 같이 Cerenkov輻射는 爐出力만으로 一義的으로 決定되지 않고, 時間의 函數가 되고 있다. 또 (6)式에서부터 爐出力 P₂에 到達한 後 一定한 時間後 일지라도, 前出力 P₁의 函數가 되어있기 때문에 더욱 事情이 複雜하여 진다. 各 爐出力準位에서의 Cerenkov 輻射를 比較하여 爐出力을 決定하려면, (6)式에서 보다싶이 한 準位에서 머무르는 時間을 ∞로 하여야한다. 이때 비로서 C = (β+∑_(i) r_(i)/x_(i)α_(i)P = AP (A : 恒數) 로서, C와 P는 完全히 一次的인 關係에 있게 된다. 그러나 爐出力을 올리고, 내리는데 그와 같이 긴 時間을 所要해서는 안될것이기 때문에 原子爐內에 많이 있는 Al^(28)_(13)^(β·γ)→Si^(28)_(14)에서 나오는 半減期 2·3分의 β線과 이에 隨伴하는 γ線에 依한 Cerenkov輻射만을 檢出하므로서, 위의 一次的 關係는 有限한 時間에서 近似的으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때에 한 爐出力準位에 約14分만 머무르면서, 爐出力을 變化시킨다면, time dependent term은 約 (1/2)^(6)×100%~-1.5%로 누를 수 있게 된다. 이 오차는 전체 Cerenkov 輻射에 對하여서는 더욱 작은 部分이 되기 때문에 充分히 正確한 範圍內에서 Cerenkov 輻射 C와 爐出力 P사이의 linearity를 保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問題로 남는것이 Back-ground의 영향이다. (11)式에서 아는바와 같이 Back-ground B는 C와 P사이의 non-linearity의 主要原因이다. 이것을 避하는 方法으로 爐內 核心部近處에서 굵기가 交代하는 Al製 円扱을 回轉시키면서, modulate된 Cerenkov radiation을 檢出하는 것이 適當할 것이다. 이 Al-rotor에 依한 實驗은 아직 施行된 곳이 없기 때문에 決定的으로 말할 수는 없으나 有望하게 보이며 이로서, C와 P사이의 linearity는 低出力部分까지 많이 延長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