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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이 대인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의복이 대인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Effect of Clothing on Person Perception
Authors
박성은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의류직물학과
Keywords
의복대인지각이대생캠퍼스 웨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여대생의 학교상황에 적절한 의복과 적절하지 않은 의복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대인지각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상황에서 적절한 의복과 적절하지 않은 의복에 따른 인상형성의 차이를 알아본다. 둘째, 학교상황에서 적절한 의복과 적절하지 않은 의복에 따른 인상형성과정의 차이를 알아본다. 세째, 학교상황에서 적절한 의복과 적절하지 않은 의복에 따른 가치관 추론의 차이를 알아본다. 부가적으로, 계열, 학년 및 선호집단에 따른 대인지각의 차이를 알아본다. 연구대상은 이화여자대학교에 재학중인 여대생 460명이며, 표본추출은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전반적인 인상 형성의 측정 문항에 대해서는 Asch, Damhorst, 박혜선, 강혜원 정인희 등 다수의 선행연구와 문헌을 근거로 작성하였으며, 가치관 추론 문항은 황응연의 가치관 검사지를 기초로 연구자가 수정한 질문지를 작성하여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AS Package를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산술평균, 요인분석, T-test, 분산분석, 던컨 테스트, 대응분석을 하였으며, 자료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복착용자의 인상에 대한 요인은 외모 평가 요인, 성격 평가 요인, 능력 요인, 활동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상황의 적절성에 따라 인상형성, 인상형성과정, 가치관 추론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상황에 적절한 의복을 입은 사람이 적절하지 않은 의복을 입은 사람보다 외모 평가 요인, 능력 요인, 활동 요인에서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격 평가 요인에서는 적절하지 않은 의복을 입은 사람이 적절한 의복을 입은 사람보다 적극적이고 대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복요소에 대한 기억률은 대체로 높은 편이었으나, 적절하지 않은 의복에 대한 기억률이 적절한 의복에 대한 기억률보다 약간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적절한 의복을 입은 사람이 적절하지 않은 의복을 입은 사람보다 건전한 가치관을 소유하였을 것이라고 추론되었다. 세째, 계열, 학년 및 선호집단에 따라 대인지각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계열에 있어서는 성격 평가 요인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인문계열과예체능계열의 관찰자에 비하여 자연계열의 관찰자가 기억률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학년에 따라서는 성격 평가 요인, 능력 요인, 활동 요인, 연애결혼, 남녀평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고학년은 저학년에 비하여 기억률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같은 의복이라도 선호집단이 가장 긍정적인 인상을 형성하였으며, 기억률도 높았다.;This research is designed to study the college woman's desirable clothing behavior in campus, and to find out the difference in person perception accordingly whether the clothing is appropriate or not. Detailed object is to find out the following difference according to appropriate and inappropriate clothing in campus: 1) impression formation 2) impression formation procedure 3) value inference Additionaly difference in person perception according to major, grade and preference group are found out. For data collection, 460 college women who are attended in Ewha Woman's university are included, and convenience sampling method is used. Frequency, percentage, mean. factor analysis, t-test, ANOVA, duncan test, correspondent analysis are used for data analysis. The result are as follows: 1) Wearer's impression is devided into four factors, there of which are apperence evaluation, personality evaluation, avility and activity. 2)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impression formation, impression formation procedure and valve inference according to situational appropriateness. 3) There a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person perception according to major, grade and preference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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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의류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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