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2 Download: 0

교사가 인식한 영세지역 새마을 유아원 어린이의 학대에 관한 연구

Title
교사가 인식한 영세지역 새마을 유아원 어린이의 학대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ON ABUSED YOUNG CHILDREN IN LOW SOCIO-ECONOMIC STATUS AREAS
Authors
김정준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학과
Keywords
교사영세지역새마을 유아원어린이의 학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영세지역 새마을 유아원 어린이 중에서 학대받는 어린이는 얼마나 되며, 그 어린이의 특성과 교사의 태도, 신고제도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4개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영세지역 새마을 유아원에 다니는 유아 중에서 학대받는 유아는 얼마나 되는가? 교사가 인식한 학대의 원인은 무엇인가? 2. 학대받는 유아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행동적 그리고 심리·정서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그것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3. 학대받는 유아에 대한 교사의 태도는 어떠한가? 4. 학대 방지 제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현행 학대 신고제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이용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영세지역 새마을 유아원 21개의 담임교사 71명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면접지와 질문지이다. 면접지 내용 중에서 유아의 특성에 관한 문항들은 Brenner와 Halperin의 이론을 근거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면접법과 질문지법을 병행하였다. 자료처리는 유아의 특성에 관한 5단계·평정척도 문항의 경우, 점수의 평균치, 중앙치, 빈도 그리고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평균차이를 T검증하였다. 그 외의 문항들은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영세지역 새마을 유아원 어린이 주에서 학대받는다고 판단되는 유아는 7.84%였다. 교사가 인식한 학대의 주원인은 경제적 빈곤, 부모의 무책임과 무관심 그리고 잘못된 자녀 교육관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들은 1인당 평균 3명의 학대받는 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학대받는 유아에게 가해진 외적인 상처는 주로 손, 회초리 그리고 혁대 등으로 맞은 자국과 심한 타박상이었다. 이들 유아의 85% 는 청결·위생상태가 나쁘고 63%는 날씨와 상황에 맞지 않는 옷차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0%이상이 반사회적인 행동특성을 보이며 50%이상이 내향적인 행동양식을 보였다. 또한 48%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대받는 유아가 보이는 특성은 성별에 따라서는 대체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남자가 여자보다 더 수동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타인의 관심을 끌려고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교사들은 학대받는 유아를 발견하였을 때 50%이상이 유아에게 관심을 갖고 따뜻하게 대해주며 부모와 상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학대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보았는지에 대해서는 80 %가 다루어 보지 않았다고 응답하며, 아직까지 부모교육을 통한 학대에 대한 접근은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4. 교사의 85%는 학대하는 부모에 대해, 도와주어야 한다는 지지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90%는 아동 권익 보호 신고소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신고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책임에 대해서는 60%가 신고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현행, 아동 권익 보호 신고소에 대해서는 교사의 75%가 아직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haracteristics of abused children in low Socio-economic status areas, teacher's perception, attitude and coping behavior on child abuse and reporting. The study contains four questions: 1. What is the percentage of abused children in young children? And how is the family surroundings and what is the cause of abuse? 2. What is the characteristics of physical, behavioral and psycho-emotional aspects in abused children? Is there any differences i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ex? 3. What is the teacher's coping strategies of abused children? 4. How is the teacher's perception of reporting to the institution and teacher's attitude on child abuse?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71 teachers in 21 Saimaeul nursery school in low socio-economic status areas in Seoul. The tool of this study was the questionnaire. In the questionnaire, the rating scales for children's characters were based on theories of Brenner and Halperi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7.84% of young children were abused. The main causes of abuse were poverty, parent's irrisponsibility and misconception of the child care. 2. abused children shows various deviations in physical, behavioral and psycho-emotional aspects. Male children were more passive than female one and female children tried to draw more attention. 3. Teacher's coping strategies were having warmer attitude on child and counseling with parents. Teacher's attitudes on parents were supportive and empathic. 4. 75% of teachers had no knowledge of reporting to the institution but 90% of teachers felt that reporting to the institution was needed.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