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9 Download: 0
인지발달론적인 입장에서 본 어린이의 꿈에 관한 연구
- Title
- 인지발달론적인 입장에서 본 어린이의 꿈에 관한 연구
- Authors
- 이주연
- Issue Date
- 1988
- Department/Major
- 대학원 교육학과
- Keywords
- 인지발달론; 어린이; 꿈; 교육학
- 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Degree
- Master
- Abstract
- 본 연구는 만 5, 6, 7세 어린이들의 꿈의 내용과 꿈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Ⅰ. 연령에 따른 어린이들의 꿈의 내용은 어떠한가?
Ⅰ-1. 꿈속의 배경
Ⅰ-2. 꿈속에서의 상호작용
Ⅰ-3. 꿈속에 등장하는 대상
Ⅱ. 연령에 따른 어린이들의 꿈에 대한 이해는 어떠한가?
Ⅱ-1. 꿈의 존재
Ⅱ-2. 꿈의 비실재성
Ⅱ-3. 꿈의 비가시성
Ⅱ-4. 꿈의 내부적인 기원
Ⅱ-5 꿈의 내부적인 위치
Ⅱ-6. 꿈의 비물질성
Ⅱ-7. 꿈의 자기원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2개 유치원과 1개 국민학교에 다니는 만 5, 6, 7세 어린이 90명이었다. 연구를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면접지였다. 이는 piaget에 의해 제시되고, Kohlberg DeVries 등에 의해 사용된 바 있는 7개 항목에 따른 9개의 질문 문항이다. 대상아동과의 개별면접을 통해 수집된 자료로는 연령에 따른 꿈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를 구하였고 꿈에 대한 이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빈도, 백분율을 구하고 X^(2)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Ⅰ. 어린이들의 꿈의 내용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Ⅰ-1. 5세, 6세에는 배경이 없는 꿈을 꾸는 어린이가 많았고, 7세에는 배경이 있는 꿈을 꾸는 어린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Ⅰ-2 5세, 6세에는 상호작용이 없는 꿈을 꾸는 어린이가 많았고 7세에는 상호작용이 있는 꿈을 꾸는 어린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Ⅰ-3. 연령에 관계없이 단일대상이 등장하는 꿈을 꾸는 어린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Ⅱ. 어린이들의 꿈에 대한 이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Ⅱ-1. 꿈의 존재에 대해서는 5, 6, 7세 어린이 모두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Ⅱ-2. 꿈의 비실재성에 대해서는 5세에 부분적으로 이해하는 어린이가 가장 많았고, 6세, 7세에는 완전히 이해하는 어린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Ⅱ-3. 꿈의 비가시성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이가 5세에서 1명, 7세에서 1명이었으며, 그 외의 모든 어린이가 이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Ⅱ-4. 꿈의 내부적인 기원에 대해서는 5, 6, 7세에 이해하는 어린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Ⅱ-5 꿈의 내부적인 위치에 대해서는 5세에 이해하지 못하거나 부분적으로 이해하는 어린이가 많았고, 6세, 7세에는 완전히 이해하는 어린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Ⅱ-6 꿈의 비물질성에 대해서는 연령에 관계없이 이해하는 어린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Ⅱ-7. 꿈의 자기원인에 대해서는 5 , 6세에 이해하지 못하는 어린이가 많았고, 7세에는 이해하는 어린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content and understanding of dream for children.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content of children's dream?
2. What is the children's understanding of dream?
The subject of this study was 90 childrens of 5, 6 and 7 years old in two kindergardens and one elementary school in Seoul.
The method of this study was interview with 7 items which initiated by Piaget, and adapted by Kohlberg and DeVries.
And data which were obtained through individual interviews we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and chi-squar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The children's content of dream.
1-1. Many children of 5 and 6 years old were lacking in settings, while many children of 7 years old had a dream having settings.
1-2. Many children of 5 and 6 years old were lacking in interaction, while many children of 7 years o l d had a dream having interaction.
1-3. Many children irrespective of age, had a dream apparing single object.
2. The children's understanding of dream.
2-1. All children of 5, 6 and 7 years old had no understanding on existence of dream.
2-2. Most of children 5 years old had partial understanding on insubstantiality of dream, and most of children of 6 and 7 years old had a full understanding on it.
2-3. Nearly all children had an understanding an invisibility of dream, except children of 5 and 7 years old respectively.
2-4. Many children irrespective of age had an understanding on the internal origin of dream.
2-5. Many children of 5 years old had or had no understanding on internal location of dream, and most children of 6 and 7 years old had a full understanding on it,
2-6. Many children irrespective of age, had an understanding on immateriality of dream.
2-7. Many children of 5 and 6 years old had no understanding on self-casuality, but many children of 7 years old had an understanding on it.
- Fulltext
- Show the fulltext
- Appears in Collections:
- 일반대학원 > 교육학과 > Theses_Master
-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Export
- RIS (EndNote)
- XLS (Excel)
- X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