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0 Download: 0

노래심리치료를 통한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관한 연구

Title
노래심리치료를 통한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ong Psychotherapy Effect to Decrease Test Anxiety for Adolescents
Authors
임지혜
Issue Date
2009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현주
Abstract
시험불안은 시험 상황을 위협적으로 인식하여 느껴지는 불안을 의미하는데, 상급 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에 시험 성적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중․고등학교 청소년들에게 흔히 나타난다. 극심한 시험불안을 호소하는 청소년들은 불안감 때문에 시험에서 자신의 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되며 이는 청소년들의 학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에서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시험불안의 심각성 때문에 상담심리 및 정신의학 영역에서 시험불안 감소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시행되어 왔는데, 음악치료 영역에서는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중재 프로그램이 아직 개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시험불안 청소년들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해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시험불안을 경험하는 청소년들의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주 2회 50분씩 총 12회기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시험불안이 유의하게 감소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전 소재 D중학교에 재학 중인 4명의 중학생을 선별하여 총 12회기에 걸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척도 검사에 의한 양적 연구방법과 내용 분석을 통한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시험불안 감소를 위한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은 크게 5단계로 구성되었다. 1단계는 도입 과정으로 대상자와 치료사 간 친밀감 형성 및 노래심리치료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하였고, 2단계는 초기 개입 과정으로 대상자들이 자신이 가진 문제를 인식하고 시험불안의 원인을 탐색하도록 하였다. 3단계는 심화 개입 과정으로 시험불안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하고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4단계는 유지 과정으로 성취 및 지지경험을 통해 자신감이 유지되도록 함과 동시에 정서적인 지지와 공감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마지막 5단계는 종결 과정으로 시험불안 극복에 대한 의지를 다지고 지금까지의 활동을 되돌아보고 정리하는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의 시험불안 수준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시험불안 척도(TAI-K) 검사를 실시하여 양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노래심리치료가 대상자들에게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해 노래심리치료에서 보인 대상자들의 회기별 노래 자료에 대한 언어적 반응을 분석하였으며, 3회에 걸쳐 반복 실시한 질문지를 정리하여 질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의 시험불안은 유의미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험불안 청소년의 시험불안 점수를 감소시키는 데 있어 노래심리치료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3회 반복 실시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에 대한 대상자들의 기술을 비교 분석한 결과, 노래심리치료는 시험불안 청소년의 불안, 걱정, 긴장감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노래심리치료는 시험불안과 연관이 있는 학업에 대한 부담감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노래심리치료는 청소년의 시험불안 감소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중재이며, 시험불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의 감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시험불안으로 인한 인지적, 정서적인 문제를 호소하는 시험불안 청소년에게 노래를 통한 치료적 중재가 시험불안을 감소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significant decreasing result from students who have test anxiety on Song Psychotherapy Program. For this, the researcher designed and performed song psychotherapy program with song material consisting of 12 sessions in five stages for four 14-year-old middle school students at D middle school on Daejeon. This study consists of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ing result. To measure the effects of song psychotherapy program on decreasing test anxiety on the subjects, the researcher compared the results of Test Anxiety Inventory of Korea(TAI-K)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nd the researcher analyzed the contents of the participants’ verbal responses and repeat questionnaire answers to find out what participants experienced in Song Psychotherap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fter comparing the results of test anxiety score which were conducted before and after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 the mean of the score was significantly decreased form 91.75 to 60.5 average. A statistical difference were shown, therefore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 was effective to decrease for the students who have test anxiety. Second, as result of this program, the subjects’ musical experience was positive. This was proven from answers of open questions on repeat questionnaire and verbal description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as described above, shows that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 influences to decrease test anxiety level.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 is effective for the test anxiety and general examination stress. Therefore, this study indicates that Song Psychotherapy Program shows its effectiveness on adolescents who have test anxiet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