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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윤에스터-
dc.creator윤에스터-
dc.date.accessioned2016-08-25T04:08:23Z-
dc.date.available2016-08-25T04:08:23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otherOAK-00000003845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702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8450-
dc.description.abstractParents who have children with disabilities have many difficulties in parenting them more than those with children without disability. Specifically, the parents suffer from heavy responsibilities. And their stress affects not only the quality of their lives but also raising their children with disabilities. To maintain and enhance the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and their children and strengthen the psychological stability of mothers, the therapeutic support is required. However, appropriate therapeutic methods for the mothers are not fully developed yet in the field of education and therapy despite the strong need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song psychotherapy activities can reduce parenting stress of the mothers using song psychotherapy as an effective music therapy approach. The researcher designed and performed song psychotherapy activities consisting of 15 sessions in 4 stages for 3 participants.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data were collected. Parenting Stress Index was used to measure the change in the parenting stress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Their experiences in the song psychotherapy were responded in written form after the program, which was contact analyzed for result. The results showed that the song psychotherapy programs was effective for reducing the parenting stress of mothers of disabled children. This results imply that small group based and long term music therapy is more effective.;부모는 자녀의 양육을 위해 이루 말할 수 없는 헌신을 다한다. 특히, 자녀가 특별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 부모는 자녀의 성장을 위해 더 큰 헌신을 해야 한다. 장애아동 부모는 자녀의 양육에 매우 많고 다양한 현실적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일반아동 부모에 비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또한, 장애아동 양육의 책임은 대부분 어머니들에게 부과되기 때문에 장애아동 어머니의 경우에 장애아동 가족들 가운데 가장 높은 양육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는 장애아동 어머니 자신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성장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장애아동의 어머니의 삶의 질 향상과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성장을 위해서 양육 스트레스는 꼭 해결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장애아동의 바람직한 성장과 장애아동 어머니의 심리 사회적 문제 특히, 양육 스트레스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이나 치료가 요구되는 가운데, 이를 위한 연구가 많지 않은 실정이며 음악치료 관련 연구 또한 극히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를 장애아동 어머니들에게 적용한 소그룹 사례를 통해 음악치료가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노래 만들기에 참여한 어머니의 음악적 경험의 내용과 의미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15회기의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를 실시하였고, 양적 · 질적인 연구방법을 통해 노래심리치료 음악활동이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과정의 내용 및 의미를 고찰하였다. 첫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노래 만들기가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양육 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대상자들에게 사전 ·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통계처리를 통해 노래 만들기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유의미한 변화를 가져왔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자료 수집 결과 양육 스트레스의 감소에서는 양육 스트레스 척도의 3가지 하위영역 가운데, 부모의 디스트레스 측면과 부모-자녀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 측면 즉, 하위척도 1과 2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개발한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의 과정과 본 연구에 참여한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음악적 경험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의 회기 별 음악활동 내용을 본 논문에 명시하였고 또한, 참여자들이 만든 곡의 가사를 기록하고 완성된 곡의 악보를 채보하였으며 그 음악의 특성과 내용을 서술하였다.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완성한 곡의 가사는 자신들의 삶에 대한 통찰과 희망을 담고 있으며 자기 자신을 격려하고 삶에 대한 새로운 의지를 담고 있었다. 이러한 가사의 특징으로 미루어볼 때 참여자인 어머니들은 노래 만들기 경험을 통해 긍정적 정서의 함양을 경험하였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노래 만들기가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정서와 일상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주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자는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평가 질문지를 통해 노래 만들기를 통한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음악적 경험이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정서와 일상생활에 어떠한 변화를 주는가를 알아보았고, 이를 통해 본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활등을 질적으로 평가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장애아동 어머니들은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활동을 통해 자신과 같은 어려움을 갖고 있는 대상들과의 상호작용에서 큰 힘을 얻었으며, 자신들만을 위한 노래를 만들고 부르며 악기를 연주하고 나아가 음악회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 기쁨, 스트레스 해소를 경험하였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래 만들기가 장애아동 양육에 있어 심각한 양육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어머니들의 양육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음악치료 중재의 구체적인 접근으로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소그룹을 대상으로 하며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음악치료 중재가 음악치료 참여자들의 긍정적 변화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잘 나타내고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4 C. 용어의 정리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장애아동 양육 = 7 1.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 7 B. 양육 스트레스와 음악치료 = 11 1. 스트레스 감소와 음악치료 = 11 2. 장애아동 어머니를 위한 음악치료 = 13 3. 노래심리치료 = 15 4. 노래 만들기 = 17 Ⅲ. 연구방법 = 19 A. 연구대상 = 19 B. 측정도구 = 22 1. 양육 스트레스 척도 = 22 2.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음악활동 평가 질문지 = 23 3. 노래 만들기 세션 분석 = 23 C. 연구설계 및 절차 = 25 1. 연구설계 = 25 2. 연구절차 = 26 D. 연구자료 분석 = 28 E.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의 목표 및 구성 = 29 1.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음악활동의 목표 = 29 2.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활동 구성과 내용 = 31 Ⅳ. 연구결과 = 53 A. 척도검사 = 53 1. 양육 스트레스 척도 사전·사후 결과 비교 분석 = 53 B. 노래 만들기 음악치료 활동 평가 질문지 내용 기술 = 55 C. 노래 만들기 세션 분석 내용 서술 = 61 1. 즉흥 연주 음악 = 61 2. 즉흥 연주를 바탕으로 한 대상자들의 글 = 61 3. 대상자들이 수정하여 완성한 가사의 내용 = 66 4. 그룹이 완성한 노래 = 68 Ⅴ. 결론 및 제언 = 80 A. 결론 = 80 B. 제언 = 82 참고문헌 = 84 부록 = 88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7185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노래 만들기-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9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dc.date.awarded200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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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음악치료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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