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語學習에 있어서 言語操作과 意思傳達의 問題点에 關한 硏究

Abstract

이논문은 언어교육 방법론적 견지에서 영어교실에서 훈련되는 언어조작행위가 점차로 의사전달행위까지 이르는데 있어서 학습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실험을 실시하여 전통적인 방법과 audio-lingual approach를 비교하여 두 方法의 效果面에서 서로 다른 점을 비교 분석하여 이상적인 교육에 도움을 주려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구조주의 문법이론과 변성주의 문법이론의 비교에서 각 학습이론의 장단점을 비교검토하고 구조주의 이론에 입각한 audio-lingual 학습원리의 中軸을 이루고있는 문형연습(pattern practice)이 초기단계의 학습자에게 효과적임을 증명하려고 하는 것이다. 구조주의 이론과 변성주의 이론을 비교하여 볼때 두이론은 현저히 다름을 알수있는데 전자는 反復과 유추기능에 의해서 언어기능이 습득되며 자극에 대해 언어행위를 自動的인 반응의 상태로 이끌기 위해서는 文型 연습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 반해서 후자는 외국어학습은 구문의 철저한 분석을 통한 규칙(rule)의 내면화에서 이루어 진다고 주장한다. 구조언어학 이론의 중심 學習方法인 Pattern Practice를 통한 학습에서 점차로 자유대화로 이끄는 시도에서 여러면에 어려운 문제가 수반하게 된다. 예로서 class-room dialect는 학습자의 실제 언어행위 상황에서의 이해나 의사 전달행위에 도움이 되지 못하며 축약, accent, 同化현상등을 일상 학습시에 염두에 두어야 할것이다. 또한 교실에서의 학습활동을 다음 세단계로 분류하고 그내용을 단계별로 기술해 보았다. a. Manipulation (Situation drill) b. Transition (Contrastive drill) c. Communication (Narrative activity) Situation drill은 form에 중점을 두어 적절한 situation에서 새로운 구문을 도입시키는 단계로 pattern drill이 행해지는 단계이다. 음운, 어형, 구문의 form에 대한 구조적특징을 집중적으로 훈련시키어 자연스럽게 이 구조적 특징을 재생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제 2단계는 교실에서 언어조작행위와 교실 밖에서 실제로 의사전달을 할 수 있는 능력사이의 gap을 연결하는 중계적인 과정이 된다. 그리고 communication 단계의 촛점은 의사소통에 두고 content나 meaning에 주의를 집중하고 위의 두단계에서 연습한 것을 토대로 통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비교적 자유스런 communication행위로 이끌 수 있는 단계이다. 이상의 이론적인 근거아래 가설을 설정하고 실제 실험을 통하여 전통적인 방법으로 지도한 class A에 실시한 指導方法과 audio-lingual method로 지도한 class B에 실시한 지도방법에서 나타난 차이점을 본 결과 audio-lingual approach가 영어 학습의 초기단계에서 더 효과적이라는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1. Question and answer를 中心學習으로한 class A와 audio-lingual approach를 학습방법으로한 class B사이에 종합적인 결과에 있어서는 큰 차이는 없지만 표현과 發音問題에 있어서는 후자가 훨씬 좋은 성적을 나타냈다. 2. 영작문에 있어서 한국어의 어순이나 표현법으로 전이(transfer)하려는 경향이 상당히 많다. 초기단계에서 drill 부족이 원인이 되며 口頭學習으로 영어의 기본 pattern을 습득시킨 다면 모국어의 영향을 벗어난 영어작문에 도움이 된다. 3. Question and answer에 중점을 둔 class는 문답형식의 test에서 대단히 좋은 성적을 보였다. 4. 한국어와 영어의 發音面이나 구조상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는 것보다 drill을 시키어 언어습관을 습득케한 class B가 성적이 양호하다. 5. Dictation에서 Class B가 class A보다 성적이 양호한 것은 pattern drill이나 녹음기를 통한 원어민의 발음에 중점을 둔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