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정-
dc.creator이은정-
dc.date.accessioned2016-08-25T02:08:11Z-
dc.date.available2016-08-25T02:08:11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51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7458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51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제1차 교육과정기부터 제6차 교육과정기까지 국어과 교과서에 수록된 창작동화 작품들을 통시적으로 검토하여 시대별로 남녀역할을 비교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과서에 나타난 남녀 역할 상황을 분석하여 성평등한 교과내용 구성을 위한 교과서 편찬과 창작동화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에 따라 본 연구가 비교, 분석하고자 하는 구체적인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창작동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남녀 역할은 차이가 있는가? 1-1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이야기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은 차이가 있는가? 1-2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삽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은 차이가 있는가? 1-3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이야기에 나타난 성별 등장인물의 활동 장소는 차이가 있는가? 2.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창작동화에 나타난 주인공 남녀 역할은 차이가 있는가? 2-1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이야기에 나타난 주인공의 성은 차이가 있는가? 2-2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이야기에 나타난 주인공의 역할은 차이가 있는가? 2-3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이야기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동장소는 차이가 있는가? 3.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창작동화에 나타난 남녀의 직업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1954년 제1차 교육과정이 고시된 후 전학년에서 6차 교육과정이 실시된 1997년까지 6번의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지는 동안 국어과 교과서에 실린 창작동화 88편과 창작동화에 실린 삽화 189장면이다. 창작동화 작품에 나타난 남녀 역할의 시대별 변화를 분석하기 위한 분석기준은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경우에 맞게 재구성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이야기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는 시대에 따른 차이없이 남성 등장인물의 비율이 여성 등장인물의 비율보다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2. 동화 삽화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는 시대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고, 남성 등장인물의 비율이 여성 등장인물의 비율보다 2배 정도 높게 나타났다. 3. 이야기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활동 장소는 여성은 가정에서 남성은 야외에서 활동하는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여성·남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낸 가정과 야외의 비율은 점차 줄어들면서, 학교·일반 공공 시설등으로 활동장소가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이야기에 나타난 주인공의 성별 분포는 시대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 않고 남성 주인공이 50%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는 심각한 남성 편중 현상을 나타냈다. 여성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20%미만의 비율을 나타내고, 중성 등장인물은 여성의 비율보다 2배 혹은 4배 정도의 많은 비율을 나타내어 주인공의 성별 분포가 균형적이지 못함을 보여 주고 있다. 5. 이야기에 나타난 주인공의 역할은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여성의 경우 소극적·전통적 역할에서 적극적·비전통적 역할로 크게 변화하였고, 남성의 경우 적극적·전통적 역할에서 적극적·비전통적 역할의 변화를 보인다. 여성, 남성 모두 비전통적 역할이 두드러진 증가 경향을 보이고 있다. 6. 동화 문장에 나타난 주인공 활동 장소의 변화는 양성 모두 야외에서의 비율이 제일 높고, 학교·일반 시설 등으로 활동 장소가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교육과정 변천에 따라 나타난 남녀 직업의 변화는 시대와 성별에 상관없이 직업이 다양해지고 있으나, 남성은 여성에 비해 직업의 종류가 다양하게 나타났고, 직업 영역도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교과서를 가지고 교사와 아동이 상호작용을 통해 남녀 역할에 대한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갖는다면 아동이 성역할에 대한 편견 없는 시각을 갖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1. 동화문장에서 중성 등장인물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하고, 증가의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중성 등장인물이 아동의 성 정체감 형성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2. 동화는 전통적이고 고정화된 성역할을 심어주는 내용보다는 아동 각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평등주의적 사상이 표현되어야 한다. 3. 동화 내용이 시대와 문화의 변화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했거나, 고정된 성역할 개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4. 아동 문학 전반에 걸쳐 현대의 성역할 개념의 변화를 수용하는 양성 성을 지닌 융통성 있는 등장인물의 개발이 필요하다.;This study is to review fairy tales in the Korean language text books of elementary School from the 1st curriculum period to the 6th, and to analyze characters' situation of roles so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to publish text books and develop fairy tales which reflect gender equality. To achieve these purpose, the questions have selected in this study as follows: 1. Has sex-role of characters in fairy tales been changed? 1-1 Has the gender of characters in texts been changed? 1-2 Has the gender of characters in illustrations been changed? 1-3 Has the location of characters in texts been changed? 2. Has the sex-role of central character in fairy tales been changed? 2-1 Has the gender of central character been changed? 2-2 Has the role of central character in texts been changed? 2-3 Has the location of central character in texts been changed? 3. Have the occupations of characters in fairy tales been changed?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88 pieces of fairy tales and 189 scenes of illustrations in the Korean language books of elementary school which have been amended six times from the first in 1954 to the sixth in 1997. To analyze the changes of sex-role, I reorganized the analysis criteria with reference to previous studies for the nation's situation. The analyzing methods of data were frequency and percentag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Male characters appeared twice frequently than female characters in texts. 2. Male characters appeared twice frequently than female characters in illustrations. 3. In location of characters, so to speak, it was the highest proportion that women's were indoor and men's were outdoor. However, according to the changes of curriculum, the indoor and outdoor locations decreased and then diversified to school and public places. 4. The gender of central characters significantly leaned to male character around 50%. Female character has continuously been increased to less than 20% and nurer occupied two or four times more than female character. 5. In the role of central character, female's changed from passive & traditional to active & non-traditional and male's from active & traditional to active & non-traditional. Both genders tended to show remarkable increase in non-traditional role. 6. As for the changes of central character's location in the sentences of text books, both genders appeared outdoor places the most frequently. School ranked the second and public places did the third. 7. Though the changes of males and females' occupations became various, males have more various kinds and areas of occupations. Based on the results, I would like to suggest as follows: If a child has various changes of experiences on sex-role by interactions with a teacher through text books, the child will get help to perceive unbiased sex-role. 1. As neuters occupy high percentages in the sentences of fairy tales, study on sexless characters' impact on the formation of children's gender identity should be conducted. 2. Fairy tales should rather express egalitarian idea to fully show each child's potential than just do sex-stereotyped role. 3. In case, fairy tales failed to keep up with the changes of times and culture or include sex-stereotyped concept, study on educational method to escape the concept is needed. 4. The whole childrens literatures need to create a flexible and androgynous character who accepts the changed modem sex-rol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5 A. 성역할과 성역할 학습이론 = 5 B. 동화와 성역할 발달 = 11 C. 성역할 재생산 기제로서의 형식교육의 성격 = 17 D. 성역할 분석에 관한 선행 연구 = 23 Ⅲ. 연구방법 = 29 A. 연구대상 = 29 B. 자료 분석 = 30 Ⅳ. 결과 및 해석 = 33 A. 동화에 나타난 등장 인물의 성역할의 변화 = 33 B. 동화에 나타난 주인공 성역할의 변화 = 36 C. 남녀 직업의 변화 = 39 D. 동화에 나타난 성역할 사례 분석 = 41 Ⅴ. 논의 및 결론 = 54 A. 논의 = 54 B. 결론 및 제언 = 63 참고문헌 = 66 부록 = 70 ABSTRACT = 7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996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초등학교-
dc.subject국어과-
dc.subject창작동화-
dc.subject남녀-
dc.title초등학교 국어과 창작동화에 나타난 남녀 역할 비교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tudy on Sex-Role of Fairy Tales in the Korean Language Textbooks of Elementary School-
dc.format.pageix, 78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dc.date.awarded1997.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