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은경-
dc.contributor.author최라윤-
dc.creator최라윤-
dc.date.accessioned2024-08-19T16:31:35Z-
dc.date.available2024-08-19T16:31:35Z-
dc.date.issued2024-
dc.identifier.otherOAK-000000232814-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32814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883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현직 중학교 음악 교사들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경험을 토대로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방안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교육부는 2025년부터‘생성형 AI 기반 디지털교과서’도입을 시작해서 2028년까지 예체능 교과(음악, 미술, 체육)와 도덕 교과를 제외한 모든 교과 영역은‘생성형 AI 기반 디지털교과서’체제를 갖춘다고 발표했다(교육부, 2023a). 이에 본 연구자는 곧 미래의 모든 교육은 에듀테크가 접목된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학생별 맞춤 개별화 시스템 학습이 진행될 것이고, 학생 개인의 창의성이 중시되는 음악교과 역시 조속히 디지털교과서가 개발 및 적용될 필요성을 느꼈다. 따라서 연구자는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교육적 관점을 고찰하기 위해 디지털교과서의 정의와 에듀테크 도구에 관한 교육적 의미를 선행연구에 기반하여 논의 및 분석하였다. 이후 음악교육 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실황을 알고자 교육현장에서 직접 학생들과 소통하며 수업에 이를 적용하고 있는 현직 중학교 음악 교사 세 명을 연구 참여자로 설정해 기존의 선행연구와 같이 에듀테크 활용 음악교육의 효과성과 주의점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디지털교과서는 출판사별 온라인상에서 제공되고 있는‘고정형’디지털교과서가 아닌 에듀테크의 기능 온라인 학습 플랫폼, 가상 현실(VR) 및 증강현실(AR), AI 기반 맞춤형 학습, 게이미피케이션, 협업 도구, AI 튜터 등을 교과서상에 접목한 디지털교과서를 가정하고 연구를 시작했다. 연구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활용하고 있는 에듀테크 활용 수업 경험을 통해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방안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목적에 따라 참여자들의 에듀테크 활용 수업 경험을 질적 연구방법의 일환인 구조화된 심층면담 기법을 통해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별 면담을 전사하여 분석한 결과 (1)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방안, (2) 디지털교과서 관련 지원요구 총 2개의 대주제와 7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방안으로 연구 참여교사들은 에듀테크를 활용한 맞춤형 음악학습 기능이 다방면으로 개발되어 교과서상에 접목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맞춤형 음악학습을 위한 기능의 종류로는 가창 영역 기능(MR 반주 생성, AI 음정학습 튜터, AI 음역 테스트, AI 이론학습), 기악 영역 기능(증강현실(AR)접목 AI 튜터, 다양한 가상 악기), 감상 영역 기능(AI 플레이리스트), 창작 영역 기능(음악 용어 AI 튜터, 맞춤형 작곡 AI 보조교사) 등이 언급되었다. 더하여 디지털교과서 개발 전 교육부 차원의 교육과정 평가 기준에 대한 검토 및 교원과 학생들의 디지털 소양 교육 등이 우선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교사들은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수업을 해보니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로만 이루어진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가창이나 창의적 활동에 분명히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따라서 미래의 음악교육에 당면한 과제이니만큼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이 조속히 이루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시 적용 방안 및 지원 요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본 연구가 향후, 미래의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에 있어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gital textbook music subjects based on the teaching experience of incumbent middle school music teachers using Edutech. To this end, the researcher selected three incumbent middle school music teachers as participants in the qualitative study and conducted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Structured interview questions were designed for data collection. After that, the interview contents were transcribed and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common opinion among the research-participating teachers that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xtbooks for music education should be realized and universally utilized in public education. Digital textbooks incorporating edtech suggest that future education will shift from traditional knowledge delivery to learner-centered education. The development of digital textbooks for music education not only addresses issues such as the lack of musical instruments in the current school environment but also increases student participation and interest. Second, in the development of textbooks, additional features for personalized learning according to each area were deemed necessary. The customized learning features by area are as follows: singing area functions (MR accompaniment generation, AI pitch learning tutor, AI vocal range test, AI theory learning), instrumental area functions (AR-based AI tutor, various virtual instruments), appreciation area functions (AI playlist), and creation area functions (music terminology AI tutor, personalized composition AI assistant). It was mentioned that if such personalized music learning functions were integrated into digital textbooks, it would greatly aid in music activities. Third, it was suggested that service functions supporting the use of digital textbooks should be added. Through a dashboard function that integrates and manages students, digital misuse can be prevented, and smooth usage of digital textbooks can be guided through service functions such as an AI bot that provides a digital textbook usage guide. Fourth, for the effective use of digital textbooks, systematic training for teachers on how to use digital textbooks should be conducted through lead teachers at the Ministry of Education level. Additionally, improvements in the digital environment of schools, such as the establishment of Wi-Fi infrastructure and the repair of broken digital devices, are necessary. Furthermore, teachers need to develop their own digital competencies, and it was emphasized that comprehensive digital literacy education should be systematically provided to students at the school level before the implementation of digital textbooks. This study aims to contribute to the transition of public education by enhancing music teachers' preparedness for future educational challeng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A.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및 변천 5 B. 디지털교과서의 특징 및 요소 6 C. 교육현장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12 D. 음악교육에서의 에듀테크 활용 15 E. 선행연구 고찰 22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6 A. 연구 참여자 26 B. 연구 기간 29 C. 연구 절차 30 D. 연구 진실성 34 Ⅳ. 연구결과 36 A. 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방안 37 B. 디지털교과서 관련 지원요구 49 Ⅴ. 논의 및 제언 55 A. 논의 55 B. 연구의 제한점 60 C.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1 참고문헌 62 부록 65 ABSTRACT 7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0150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디지털교과서, 에듀테크, 음악교육-
dc.subject.ddc700-
dc.title음악교과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학교 음악교사 경험 중심-
dc.title.translatedResearch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Digital Textbooks for Music Education: Focusing on the Experiences of Middle School Music Teachers-
dc.creator.othernameChoi, Rayoun-
dc.format.pageⅴ, 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dc.date.awarded202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