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3 Download: 0

タスクで学ぶ上級者のためのビジネス日本語教材

Title
タスクで学ぶ上級者のためのビジネス日本語教材
Other Titles
태 스 크 로 배 우 는 상 급 자 를 위 한 비 즈 니 스 일 본 어 교 재 B J T 비 즈 니 스 일 본 어 능 력 테 스 트 의 주 요 장 면 을 중 심 으 로
Authors
이찬미
Issue Date
2024
Department/Major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일본어교육학과
Keywords
BJT, 비즈니스 일본어, 태스크, 경어 표현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Honda Miho
Abstract
일본 기업의 글로벌화 그리고 일본의 저출산 고령화 문제가 심화됨에 따라 고도의 일본어 능력과 비즈니스 스킬을 지닌 외국인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 능력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수단으로서 BJT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여러 선행연구 및 필자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한국에서 출판되고 있는 비즈니스 일본어 교재 중에 BJT 관련 교재의 수는 현저히 적고, 상급 일본어 학습자를 위한 교재 또한 초・중급 일본어 학습자를 위한 교재에 비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필자는「BJT비즈니스일본어능력시험에 관한 Can-do statements 조사연구 사업 보고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상급 레벨의 학습자를 위한 Can-do 리스트(24항목)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장면을 중심으로 단계적인 태스크 활동을 통해 비즈니스 일본어 운용 능력의 향상을 도모함과 더불어 언어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일본의 언어문화·사회문화에 대한 학습까지 가능한 교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교재의 구체적인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①비즈니스 장면에 적합한 경어 표현을 구사할 수 있다(언어적 측면), ②비즈니스 장면의 인간관계, 상황, 장소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사회언어적 측면), ③일본 사회·기업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립할 수 있다(사회문화적 측면). 본 교재는 BJT에 대한 인터뷰 조사의 결과를 반영하여 조사협력자가 어렵다고 느끼는 비즈니스 장면 및 경어 표현의 카테고리를 선정하여 각 과를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언어편과 실천편으로 나눠 본격적인 태스크 활동 전에 태스크 내용과 학습자의 니즈에 따라 언어 학습도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실천편에서는 한 과의 흐름을 ①준비(BJT 챌린지), ②태스크1, ③비즈니스 TIPS, ④태스크2, ⑤태스크3, ⑥커뮤니케이션 STEP UP, ⑦내성의 단계로 구성하여 비교적 간단한 태스크에서 복잡한 태스크를 수행함으로써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제작하였다. 본 교재의 사용으로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로는 ①비즈니스 일본어 운용 능력의 향상, ②대우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양성, ③일본 언어문화,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일본어 교재를 개발함으로써 일반적인 상급 일본어 학습자는 물론 BJT 수험생에게 더더욱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시도라고 생각된다.
Description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ETC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