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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유승철-
dc.contributor.authorShen, Chenyu-
dc.creatorShen, Chenyu-
dc.date.accessioned2023-08-23T16:32:19Z-
dc.date.available2023-08-23T16:32:19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OAK-000000205220-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5220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6070-
dc.description.abstract유학생이 계속 늘고 있는 국내 상황에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대학 마케팅이 중요해지고 있다. 소셜 미디어 전략은 점점 더 브랜드 마케팅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고 있으며, 이는 교육 시장에 브랜딩도 적용된다.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에서 출발하여 한국 교육 관광지의 온라인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탐구했다. 본 연구는 온라인 구전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으며 교육 관광지의 이미지와 중국 관광객의 관광만족감의 중요성을 확인했다. 또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할 목적으로 여행하는 이용자들은 자아 이미지 일치성과 과시적 자기표현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을 확인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마케팅을 목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온라인 구전을 활성화함으로써 중국 관광객이 한국 교육 관광지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유학생 모집에서도 성공적일 수 있음을 밝혀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influential factors on online word-of-mouth (eWOM) intentions towards educational tourist destinations, primarily focusing on Korean universities and Chinese tourists. It reveal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eWOM intentions and the desire to enroll in these institutions. The significance of eWOM for attracting Chinese students elucidates the importance of establishing a strong brand image and ensuring high levels of tourist satisfaction. Moreover, social media users who travel for education purposes were found to emphasize self-image consistency and conspicuous self-expression. This research underscores the utility of leveraging social media to enhance the perception of educational tourist attractions, promoting these destinations, and stimulating eWOM, thereby enriching the understanding of the strategic use of social media in international student recruitm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5 A. 관광과 소셜 미디어 5 1.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관광상업 5 2. 관광객의 관광사진 공유 현상 7 B. 교육 관광지와 목적지 이미지 8 1. 관광 목적지 이미지의 개념 8 2. 관광 목적지 이미지 구성 9 3. 교육 관광지의 역할 10 C. 관광 만족감 11 D. 온라인 구전 12 E. 과시적 자기표현 15 F. 자아이미지 일치성 17 III.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20 A. 연구 모형 20 B. 가설 설정 20 1. 교육관광지 목적지 이미지, 관광만족감과 온라인 구전의 관계 20 2.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조절효과 24 3. 관광객의 과시적 자기표현의 조절효과 27 4. 온라인 구전의도와 대학지원의도의 관계 31 IV. 연구 방법론 33 A. 연구대상자의 선정 33 B.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신뢰도 타당도 검증 33 1. 한국 교육 관광지의 목적지 이미지 33 2. 관광만족감 34 3. 온라인 구전의도 35 4. 과시적 자기표현 35 5. 자아이미지 일치성 36 6. 대학지원의도 37 V. 실증분석 38 A.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B. 측정 변수의 타당도와 신뢰성 검증 39 VI. 가설검증 43 A. 목적지 이미지, 관광만족감과 온라인 구전의 관계의 분석결과 43 B.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조절효과의 연구결과 44 C. 과시적 자기표현의 조절효과의 연구결과 46 D. 온라인 구전과 대학지원의도에 관한 회귀분석결과 48 E.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검증결과 요약 49 VII. 논의 및 결론 51 A. 연구 결과 요약 51 B. 연구 시사점, 한계점 및 미래 연구 방향 53 1. 학술적 시사점 53 2. 실무적 시사점 54 3. 한계점과 향후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7 <부록> 설문지 69 ABSTRACT 7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0164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한국 교육 관광지의 이미지가 온라인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중국 관광객의 과시적 자기표현과 자아이미지 일치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Effect of the Image of Korean Educational Tourism on Online Word-of-mouth Intention: Focusing on the Moderation Effect of Chinese Tourists' Conspicuous self-presentation and Self-Image Consistency-
dc.format.pagevii, 80-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2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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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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