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itle
- 基于网络课的新HSK5级书写教材开发
- Other Titles
- 온라인 수업에 기반한 신HSK5급 쓰기 교재 개발 연구
- Authors
- 임지연
- Issue Date
- 2023
- Department/Major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Keywords
- 신HSK5급 쓰기, HSK5급 기출문제, 인터넷 강의 연계,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중국어 작문 교재
- 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Degree
- Master
- Advisors
- 신승희
- Abstract
- 지난 1990년대 전세계에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도 점차 개발되어갔다. 하지만 2000대에 들어서도 언어 수업 분야에서는 온라인 수업이 오프라인 수업만큼 인기가 있지 않아 발전은 더디었다. 2020년도 초 전세계에 COVID-19가 유행하기 시작하며 팬데믹 선언과 함께 교육부의「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 발표」에 따라 모든 교육은 전면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바뀌었다. 그로부터 약 3년이 지난 현재, 많은 학습자들은 온라인 수업에 익숙해졌고 그 수요 또한 점차 늘어났다.
중국어 수업에서는 회화교육이 온라인 수업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신HSK 수업이 그 뒤를 잇는다. 《新汉语水平考试(HSK)海外实施报告》,《新汉语水平考试在韩国实施情况报》에 따르면 2001년부터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신HSK수험자가 가장 많은 해외 국가는 한국이다. 특히 2010년 조사에 의하면 해외 수험자의 54.3%가 한국에 있을 정도이다. 또한 신HSK 시험 중 한국인은 5급 시험에 가장 많이 응시한다. 하지만, 한국인 수험자의 HSK5급 평균성적은 300점 만점 중, 185.15점으로 전세계 평균인 196.75점보다 10점 이상 낮다. 그 중에서 쓰기 부분 점수는 100점 만점 중, 57.1점으로 듣기, 독해, 쓰기 세가지 영역 중 점수가 가장 낮다. 현재 중국어 쓰기, 작문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많지만, 쓰기에 수업에 관한 연구나 쓰기 관련 교재 출판은 언어의 전통적 기능 요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가장 적다. 특히 신HSK5급 쓰기에 관한 교재는 2023년 5월 기준 7권만 시중에 유통 중이고, 그 7권의 전문서적 중 가장 최근에 출판된 교재가 2014년 출판으로 약 10년전에 출판 한 것이다.
이에 새로운 학습 트렌드에 맞는 교재를 개발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새로운 신HSK5급 쓰기 전용 교재를 설계했다. 교재를 설계하기 앞서, 두 가지 연구 중점 및 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이전 교재들은 어떤 문제점 때문에 수험생들의 외면을 받았나. 둘째, 수업 교재와 독학용 교재, 두 영역에서 모두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고의 제 1장에서는 연구 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90년대 인터넷의 보급 이후의 교육 보조 도구의 변화, 그리고 현재 한국의 신HSK5급에 대한 수요와 현황에 대해 조사하는 등, 주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 2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기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교재 활용의 대상을 정하고, 신HSK와 신HSK5급 그리고 쓰기부분까지 특징들을 자세히 알아보았으며,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쓰기 수업의 특징에 맞추어 문법번역식 교수법, 장르기반 교수법, 블렌디드러닝을 분석하여 세 가지 교수법 각각의 특징들 중 가장 효율적이고 대표적인 교수법을 취하고 결합하여 이를 교재의 전반적인 내용 구성, 문장 만들기 연습, 작문 연습 등 각 영역에 적용하였다. 그 외에도 관련 도서 3권을 선정, 분석하여 교재들의 특징, 구성, 장단점 등을 비교했으며, 수요에 대한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해 교재 개발의 기본 연구를 완성하였다.
제 3장에서는 2장에서 진행했던 연구 분석을 통해 『신HSK5급 쓰기 한 달 완성』(부제: 인터넷 강의와 결합한)를 설계하고, 교재의 특징, 단원의 구성, 단원 목록, 매 과에 따른 수업의 전체적인 개요 등을 자세히 설계하였다.
마지막 제 4장에서는 총 20단원 중 도입 부분인 제2과와 중간 단원인 제 10과를 구체적으로 선보였다. 매 과는 워밍업-본 수업(쓰기 1부분과 2부분)-연습 총 3단계로 구분하여, 학습자들이 따로 신경 쓰지 않고도 충분히 예•복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신HSK5급 쓰기 부분 특징에 따라 1부분은 어법을 중심으로 매 과마다 새로운 어법을 소개하고 관련 기출문제를 통해 연습하도록 설계했으며, 쓰기 2부분은 기출문제를 수집 분석, 각 각의 주제(소재)를 분류하여 자세히 학습할 수 있고, 충분한 작문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교재는 최신 시험 경향에 맞추어 최근 3년간의 기출문제를 다수 반영하였으며, QR코드를 통해 학습자가 온라인으로 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연계하였다.
현재 신HSK5급 쓰기뿐 아니라 중국어 작문 대한 연구 혹은 교재는 매우 적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재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신HSK5급 쓰기에 대한 더 많은, 더 발전된 교재 개발 및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 Description
- 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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