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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임지연-
dc.creator임지연-
dc.date.accessioned2023-08-23T16:31:02Z-
dc.date.available2023-08-23T16:31:02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OAK-000000205609-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560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5547-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지난 1990년대 전세계에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도 점차 개발되어갔다. 하지만 2000대에 들어서도 언어 수업 분야에서는 온라인 수업이 오프라인 수업만큼 인기가 있지 않아 발전은 더디었다. 2020년도 초 전세계에 COVID-19가 유행하기 시작하며 팬데믹 선언과 함께 교육부의「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 발표」에 따라 모든 교육은 전면 비대면 온라인 강의로 바뀌었다. 그로부터 약 3년이 지난 현재, 많은 학습자들은 온라인 수업에 익숙해졌고 그 수요 또한 점차 늘어났다. 중국어 수업에서는 회화교육이 온라인 수업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신HSK 수업이 그 뒤를 잇는다. 《新汉语水平考试(HSK)海外实施报告》,《新汉语水平考试在韩国实施情况报》에 따르면 2001년부터 지금까지 전세계에서 신HSK수험자가 가장 많은 해외 국가는 한국이다. 특히 2010년 조사에 의하면 해외 수험자의 54.3%가 한국에 있을 정도이다. 또한 신HSK 시험 중 한국인은 5급 시험에 가장 많이 응시한다. 하지만, 한국인 수험자의 HSK5급 평균성적은 300점 만점 중, 185.15점으로 전세계 평균인 196.75점보다 10점 이상 낮다. 그 중에서 쓰기 부분 점수는 100점 만점 중, 57.1점으로 듣기, 독해, 쓰기 세가지 영역 중 점수가 가장 낮다. 현재 중국어 쓰기, 작문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많지만, 쓰기에 수업에 관한 연구나 쓰기 관련 교재 출판은 언어의 전통적 기능 요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중 가장 적다. 특히 신HSK5급 쓰기에 관한 교재는 2023년 5월 기준 7권만 시중에 유통 중이고, 그 7권의 전문서적 중 가장 최근에 출판된 교재가 2014년 출판으로 약 10년전에 출판 한 것이다. 이에 새로운 학습 트렌드에 맞는 교재를 개발해야 할 필요를 느끼고, 새로운 신HSK5급 쓰기 전용 교재를 설계했다. 교재를 설계하기 앞서, 두 가지 연구 중점 및 문제를 제기하였다. 첫째, 이전 교재들은 어떤 문제점 때문에 수험생들의 외면을 받았나. 둘째, 수업 교재와 독학용 교재, 두 영역에서 모두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이다. 이를 바탕으로 본 고의 제 1장에서는 연구 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90년대 인터넷의 보급 이후의 교육 보조 도구의 변화, 그리고 현재 한국의 신HSK5급에 대한 수요와 현황에 대해 조사하는 등, 주제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 2장에서는 교재 개발의 기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교재 활용의 대상을 정하고, 신HSK와 신HSK5급 그리고 쓰기부분까지 특징들을 자세히 알아보았으며, 온•오프라인을 결합한 쓰기 수업의 특징에 맞추어 문법번역식 교수법, 장르기반 교수법, 블렌디드러닝을 분석하여 세 가지 교수법 각각의 특징들 중 가장 효율적이고 대표적인 교수법을 취하고 결합하여 이를 교재의 전반적인 내용 구성, 문장 만들기 연습, 작문 연습 등 각 영역에 적용하였다. 그 외에도 관련 도서 3권을 선정, 분석하여 교재들의 특징, 구성, 장단점 등을 비교했으며, 수요에 대한 선행 연구 조사를 통해 교재 개발의 기본 연구를 완성하였다. 제 3장에서는 2장에서 진행했던 연구 분석을 통해 『신HSK5급 쓰기 한 달 완성』(부제: 인터넷 강의와 결합한)를 설계하고, 교재의 특징, 단원의 구성, 단원 목록, 매 과에 따른 수업의 전체적인 개요 등을 자세히 설계하였다. 마지막 제 4장에서는 총 20단원 중 도입 부분인 제2과와 중간 단원인 제 10과를 구체적으로 선보였다. 매 과는 워밍업-본 수업(쓰기 1부분과 2부분)-연습 총 3단계로 구분하여, 학습자들이 따로 신경 쓰지 않고도 충분히 예•복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신HSK5급 쓰기 부분 특징에 따라 1부분은 어법을 중심으로 매 과마다 새로운 어법을 소개하고 관련 기출문제를 통해 연습하도록 설계했으며, 쓰기 2부분은 기출문제를 수집 분석, 각 각의 주제(소재)를 분류하여 자세히 학습할 수 있고, 충분한 작문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배치했다. 교재는 최신 시험 경향에 맞추어 최근 3년간의 기출문제를 다수 반영하였으며, QR코드를 통해 학습자가 온라인으로 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도록 연계하였다. 현재 신HSK5급 쓰기뿐 아니라 중국어 작문 대한 연구 혹은 교재는 매우 적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재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신HSK5급 쓰기에 대한 더 많은, 더 발전된 교재 개발 및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教材开发基础研究 4 2.1 教材适用对象 4 2.1.1 新HSK5级备考学习者 4 2.1.2 提高写作水平的学习者 4 2.2 新汉语水平考试(新HSK) 4 2.2.1 新HSK介绍 4 2.2.2 新HSK5级介绍 6 2.2.3 新HSK5级书写部分介绍 7 2.2.4 新HSK5级韩国报考现状分析 8 2.3 相关教学法 9 2.3.1 语法翻译法(Grammar Translation Method) 9 2.3.2 体裁教学法(Genre-based teaching approach) 10 2.3.3 混合式教学(Blended Learning) 11 2.4 相关教材分析 12 2.4.1 相关教材介绍 12 2.4.2 相关教材选定 13 2.4.3 教材分析评估表设计 15 2.4.4 相关教材分析 19 2.5 相关需求分析 37 2.6 教材素材选择标准 38 2.6.1《新汉语水平考试大纲HSK五级》 38 2.6.2 历年真题 38 2.7 教材设计预期效果 39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40 3.1 教材名称 40 3.2 教材特征 40 3.3 单元构成 41 3.4 单元目录 45 3.5 课堂概要 48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93 4.1 教材样课制作 93 4.1.1 教材封面 93 4.1.2 构成与特征 93 4.1.3 目录 93 4.1.4 示例单元:第二课与第十课 93 4.1.5 附录(参考答案等) 93 4.2 课堂教学指南 133 4.2.1 课堂教学指南一:第二课 133 4.2.2 课堂教学指南二:第十课 140 参考文献 148 附录 新HSK5级书写部分教材评估结果 154 국문초록 16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1961086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신HSK5급 쓰기, HSK5급 기출문제, 인터넷 강의 연계,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 중국어 작문 교재-
dc.subject.ddc400-
dc.title基于网络课的新HSK5级书写教材开发-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온라인 수업에 기반한 신HSK5급 쓰기 교재 개발 연구-
dc.format.page1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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