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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임소혜-
dc.contributor.authorLI, XING-
dc.creatorLI, XING-
dc.date.accessioned2023-02-24T16:31:29Z-
dc.date.available2023-02-24T16:31:29Z-
dc.date.issued2023-
dc.identifier.otherOAK-000000202387-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202387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45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에서 타인의 존재의 사회적 촉진에 따른 플레이어의 몰입과 자율적 참여 동기의 조절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180명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실험과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기존의 연구와 일관되게, 결과는 타인의 존재인 DM의 존재와 공동 플레이어의 존재가 플레이어의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자율적 참여 동기는 타인의 존재가 플레이어의 몰입의 영향을 미치는데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을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자율적 참여 동기가 도전적 추구 동기, 연기적 추구 동기, 추리적 추구 동기, 사회적 추구 동기, 공포적 추구 동기로 분류되고 모두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To examine player immersion due to the social facilitation of others' presence in Chinese online script kill gam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players’  autonomous engagement motivation , an online experiment and survey was conducted  among 180 Chinese participants. Consistent with previous studies, the results indicated that DM presence and co-player presence as others' presence positively influenced player immersion. Furthermore, the study showed that autonomous engagement motivation had a positive moderating effect when others' presence influenced player immersion. Specifically, autonomous engagement motivations were categorized as challenging pursuit motivation, acting pursuit motivation, reasoning pursuit motivation, social pursuit motivation, and horror pursuit motivation. All five of these autonomous engagement motives had positive moderating effec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Ⅱ. 선행연구 고찰 3 A. 중국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의 발전 3 B. 사회적 촉진 9 1. DM의 존재의 영향 12 2. 공동 플레이어의 존재의 영향 16 C. 온라인 스크립트 킬 게임의 몰입 18 D. 자율적 참여 동기 21 Ⅲ. 연구문제 27 A. 연구 가설 27 Ⅳ. 연구방법 28 A. 연구 설계 29 B. 실험 절차 29 C. 실험물 제작 30 D. 실험물 제작 사전 조사 34 E.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방법 34 1. 몰입 34 2. 자율적 참여 동기 35 F. 분석 방법 36 G. 자료 분석 37 1. 인구 통계학적 검사 37 2. 신뢰도 검증 38 3. 타당도 검증 39 4.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40 Ⅴ. 연구 결과 및 해석 42 A. DM의 존재와 공동 플레이어의 존재(H1-1, H1-2) 42 B. DM의 존재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자율적 참여 동기의 조절효과 검증(H2-1, H2-2, H2-3, H2-4, H2-5) 46 C. 공동 플레이어의 존재가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자율적 참여 동기의 조절효과 검증(H3-1, H3-2, H3-3, H3-4, H3-5) 50 Ⅵ. 결과 및 논의 54 A. 요약 및 결과 54 B. 논의 및 제한 60 참고문헌 62 부록1. 설문지-한문판 70 부록2. 설문지-중국판 76 ABSTRACT 8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27787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온라인 스크립트 킬(Script-kill) 게임 중 공동 플레이어와 DM의 사회적 촉진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자율적 참여 동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impact of social facilitation of others' presence on player immersion in Chinese online script kill game : centering on autonomous engagement motivation-
dc.format.pagev, 8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2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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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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