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8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Honda Miho-
dc.contributor.author홍성경-
dc.creator홍성경-
dc.date.accessioned2022-08-04T16:32:20Z-
dc.date.available2022-08-04T16:32:20Z-
dc.date.issued2022-
dc.identifier.otherOAK-000000191942-
dc.identifier.urihttps://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91942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61998-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는 ‘쉬운 일본어’를 사용하여 곤란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재를 개발하였다. 본 포트폴리오에서 개발한 교재의 목표는 한국인 일본어 학습자들이 일본에서 생활을 하게 될 때 곤란한 상황에서 위기 관리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되는 것으로 곤란한 상황과 관련된 언어적 지식, 특히 듣기와 말하기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그 외에도 해당 상황과 관련된 생활 문화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단순한 언어 학습 교재가 아니라 일본에서 생활을 할 때 지참하면 유용할 한 권의 가이드북으로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はじめに 1 1.1 教材開発の目的と必要性 1 1.2 本ポートフォリオの構成 3 2.先行研究 5 2.1 「やさしい日本語」に関する先行研究 5 2.2 既存の日本語教材の検討 8 2.2.1 「やさしい日本語」を念頭に開発された教材 8 2.2.2 「困った場面」を扱った教材 11 2.3 本教材開発においての「やさしい日本語」の捉え方 11 3.教材の構成と期待される教育的効果 13 3.1 教材の教授法とシラバス 13 3.1.1 コミュニカティブアプローチ 13 3.1.2 場面シラバス 14 3.2 教材の全体像 15 3.3 各単元の構成 18 3.4 一単元の細部構成 20 3.5 期待される教育的効果 24 4.終わりに 26 参考文献 27 巻末資料 2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26351 bytes-
dc.languagejpn-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13-
dc.title困った場面での 「やさしい日本語」を使用した教材開発-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韓国人学習者を対象に-
dc.title.translated곤란한 상황에서의 ‘쉬운 일본어’를 사용한 교재 개발 : 한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dc.format.page7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일본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2. 8-
Appears in Collections:
ETC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