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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최지향-
dc.contributor.authorMa, Junting-
dc.creatorMa, Junting-
dc.date.accessioned2021-01-28T16:32:14Z-
dc.date.available2021-01-28T16:32:14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otherOAK-00000017322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7322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67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셜 Q&A 사이트에서 건강정보 검색 및 신뢰 정도에 따라 이용자들의 예방행동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고, 건강정보 검색행동, 신뢰와 예방행동 사이의 관계에 있어 건강정보효능감의 역할을 알아봤다. 특히 중국의 대표적인 소셜 Q&A 사이트인 즈후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에 대한 정보검색 및 예방행동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즈후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보를 많이 찾아보는 사람일수록 코로나19와 관련한 예방행동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관계는 이용자들이 소셜 Q&A 사이트에서 건강정보를 검색하면서 형성하는 신뢰를 매개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즈후에서 코로나19 관련한 정보를 많이 찾아보면 즈후에서 질문과 답변을 올리는 다른 이용자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신뢰가 형성되고 이 신뢰를 매개로 사람들은 더 적극적으로 코로나19와 관련한 예방행동에 참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본 연구는 정보효능감이라는 개념에 초점을 맞춰, 필요로 하는 건강정보를 찾을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의 정도를 의미하는 건강정보효능감이 즈후에서의 코로나19 관련 정보 검색 및 신뢰를 통해 예방행동으로 이어지는 매개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 파악했다. 분석 결과 정보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즈후 이용자에 대한 신뢰 형성을 매개로 건강정보 검색이 예방행동에 미치는 간접적인 영향력의 정도가, 정보효능감이 낮은 사람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의 대표적인 소셜 Q&A 사이트인 즈후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한 질의응답에 참여한 적이 있는 3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뤄졌다.;This research investigated the extent of people’s engagement in health preventive behaviors depending on the degree of health information search, trust, and health information efficacy. In particular, the research focused on the information search and preventive behaviors in the context of the COVID-19-related health information search on Zhihu, a representative social Q&A site in China. Findings show that the more people search for information about COVID-19 on Zhihu, the more active they are in the participation in COVID-19-related preventive behaviors. It was also found that the level of trust in fellow users on the social Q&A site mediates the relationship between health information search and participation in preventive behaviors. In particular, the search for a lot of information about COVID-19 on Zhihu formed the cognition-based trust and affect-based trust for other users who uploaded questions and answers on Zhihu. The study also revealed a significant role of health information efficacy, which refers to a degree of confidence in one's capacity to find the necessary health information. Findings show that health information efficacy moderates the indirect effects of Covid-19 information search on preventive behavior via trust. More specifically, the indirect effects of health information search on the preventive behavior were greater among those with high level of health information efficacy than among those with low health information efficacy. This study was based on a survey conducted among 379 Zhihu users who have participated in Q&A related to COVID-19.-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3 A. 소셜 Q&A 사이트 3 1. 소셜 Q&A 사이트의 역사와 현황 4 2. 1세대 Q&A사이트와의 차이점 8 3. 대표적인 소셜 Q&A 사이트로서 즈후 11 B. 건강정보 검색과 예방행동 14 1. 소셜 Q&A 사이트에서의 건강정보 검색행동(HISB) 14 2. 예방행동 15 3. 건강정보 검색과 예방행동 16 4.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18 C. 소셜 Q&A 사이트에서의 신뢰와 예방행동 20 1. 소셜 Q&A 사이트와 신뢰 21 2. 신뢰의 매개효과 24 3. 건강정보효능감의 역할 26 Ⅲ. 연구 방법 29 A. 즈후를 연구 대상으로 선택한 이유 29 B.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법 31 C. 주요 변인의 측정 31 Ⅳ. 연구 결과 35 A. 인구 통계학적 특성 35 B. 변수간 상관관계분석 37 C. 연구 가설 검증 38 Ⅴ. 결론 및 논의 47 A.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47 B. 연구 의의 및 한계점 51 참고문헌 53 <부록1> 설문지 69 <부록2> 설문지(중국어) 76 ABSTRACT 8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7383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중국 소셜 Q&A 사이트 ‘즈후’에서의 건강정보 검색이 예방행동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The Effect of Health Information Search on Chinese Social Q&A Site “Zhihu” on Preventive Behavior : Focusing on COVID-19-
dc.format.pagevi, 8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2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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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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