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입국 아동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중도입국 아동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하여 Ⅰ. 서론에서는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재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교재 개발의 개요에서는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유형별로 정리하고, 본 교재의 주요 학습 대상자의 특성 및 교수·학습 상황에 관하여 기술하며, 학습자 집단을 위한 선행 교재를 검토하고 분석하여 학습자 요구에 맞는 교재 내용을 선정한다.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내용 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읽기 자료가 되는 동화의 선정 및 읽기 자료로서 동화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정리한다.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에서는 교재의 전체 구성과 단원별 세부 구성에 관하여 기술하고, 교재를 사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에 대하여 정리한다. Ⅴ. 결론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교재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하고 평가하며 본 연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