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이지민-
dc.creator이지민-
dc.date.accessioned2020-02-03T16:30:24Z-
dc.date.available2020-02-03T16:30:24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397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397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2506-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도입국 아동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동화를 활용한 읽기 교재 개발을 목적으로 하여 Ⅰ. 서론에서는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재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교재 개발의 개요에서는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유형별로 정리하고, 본 교재의 주요 학습 대상자의 특성 및 교수·학습 상황에 관하여 기술하며, 학습자 집단을 위한 선행 교재를 검토하고 분석하여 학습자 요구에 맞는 교재 내용을 선정한다.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교재 개발의 기반이 되는 내용 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읽기 자료가 되는 동화의 선정 및 읽기 자료로서 동화의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정리한다.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에서는 교재의 전체 구성과 단원별 세부 구성에 관하여 기술하고, 교재를 사용했을 때 기대되는 효과에 대하여 정리한다. Ⅴ. 결론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교재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하고 평가하며 본 연구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6 A. 교재 개발의 목적 6 B. 교재 개발의 필요성 8 Ⅱ. 교재 개발의 개요 10 A. 중도입국 아동의 특성 11 B. 교수학습 상황 12 C. 관련 선행 교재 검토 및 분석 13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24 A. 내용 중심 교수법 24 B. 총체적 언어 접근법 27 C. 읽기 자료로서 동화 선정 및 동화의 교육적 가치 30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33 A. 교재 구성의 원리 33 B.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43 Ⅴ. 결론 44 참고 문헌 46 부록 1. 교재 50 부록 2. 정답 100 부록 3. 교사용 지침서, 교재에 사용된 자료 출처 10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018116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중도입국 아동의 어휘력 신장을 위한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ⅲ, 11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0.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