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Abstract

한국 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 가구원의 수가 100만이 넘는 시대가 왔으며, 국내 인구의 2%가 다문화 가구원이다. 다양한 목적으로 한국에 들어온 국내 체류 외국인이 늘어나면서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였으며 자연스럽게 다문화 가정의 학생 수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어교육에 대해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제는 한국의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어 학습을 통하여 한국이라는 나라와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한국어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을 통하여 한국어 능력 향상은 물론 국어 교과목 학습에 도움을 주어 학업부진 및 중단을 막고 올바른 가치관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