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4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선희-
dc.contributor.author김현지-
dc.creator김현지-
dc.date.accessioned2020-02-03T16:30:23Z-
dc.date.available2020-02-03T16:30:23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otherOAK-00000016406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6406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52500-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한국 사회는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 가구원의 수가 100만이 넘는 시대가 왔으며, 국내 인구의 2%가 다문화 가구원이다. 다양한 목적으로 한국에 들어온 국내 체류 외국인이 늘어나면서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였으며 자연스럽게 다문화 가정의 학생 수 역시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어교육에 대해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이제는 한국의 언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한국어 학습을 통하여 한국이라는 나라와 문화를 이해하고, 한국 사회 구성원으로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한국어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본 포트폴리오에서는 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을 통하여 한국어 능력 향상은 물론 국어 교과목 학습에 도움을 주어 학업부진 및 중단을 막고 올바른 가치관을 지닐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1 B. 선행 연구 검토 7 Ⅱ. 교재 개발의 개요 15 A. 중도입국 청소년 특성 및 요구 분석 15 B. 교수 학습 상황 20 C. 관련 선행 교재 분석 23 Ⅲ. 교재 개발의 원리 32 A. 교재 개발의 기반 교수법 32 B. 문학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36 Ⅳ. 교재 구성 및 교육적 효과 41 A. 교재 구성 41 B. 단원별 세부 구성 42 C.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49 Ⅴ. 결론 51 참고 문헌 53 교재에 사용된 자료의 출처 57 부록 1. 교재 59 부록 2. 모범 답안 97 부록 3. 교사용 지침서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55665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중도입국 청소년 대상 문학 작품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ⅴ, 11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20.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