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5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해영-
dc.contributor.author황은지-
dc.creator황은지-
dc.date.accessioned2019-08-13T16:32:42Z-
dc.date.available2019-08-13T16:32:42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917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9174en_US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251000-
dc.description석사학위를 수여받기 위해 제출된 포트폴리오임-
dc.description.abstract본 포트폴리오는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 교재로 부모와 함께 다양한 한국의 전래 동화를 읽고 여러 가지 활동을 체험하면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며, 더 나아가 부모와 자녀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교육부는 KSL 교재 개발, 교육 과정 운영, 교육 지원 등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만으로 근본적인 어려움이 해결되지 않는다. 아동의 언어습득 및 발달은 가정환경과 교육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가정환경은 언어학습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내에서 부모의 적극적 역할이 동시에 이루어져야한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일반 가정에 비하여 부모의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의 한국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점도 있겠지만,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있다면 두 언어를 모두 자연스럽게 습득하며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여 이중 언어 화자로서 성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의 다문화 가정 아동 학습자들을 위해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교재 개발의 목적 1 B. 교재 개발의 필요성 2 Ⅱ. 학습자 집단과 교수 학습 상황 5 A. 대상 학습자 집단 5 B. 대상 학습자 집단의 교수 학습 상황 7 C. 대상 학습자 집단의 요구 9 Ⅲ. 교재 개발의 이론적 배경 12 A. 내용 중심 교수법 12 B. 읽기 교육 14 C. 전래동화를 활용한 교재 원리와 분석 16 Ⅳ. 교재의 구성과 교육적 효과 20 A. 교재의 전체 구성 20 B. 단원 세부 구성 26 C. 교재 사용의 교육적 효과 33 Ⅴ. 결론 35 참고 문헌 37 부록 1 교재 40 부록 2 모범답안 및 교재 지침서 87 부록 3 교재에 사용된 자료 출처 10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69561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다문화가정 아동 대상 전래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11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9. 8-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한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