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 대상 전래 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재 개발

Abstract

본 포트폴리오는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 한국어 교재로 부모와 함께 다양한 한국의 전래 동화를 읽고 여러 가지 활동을 체험하면서 한국어를 학습하고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며, 더 나아가 부모와 자녀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교육부는 KSL 교재 개발, 교육 과정 운영, 교육 지원 등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만으로 근본적인 어려움이 해결되지 않는다. 아동의 언어습득 및 발달은 가정환경과 교육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가정환경은 언어학습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 내에서 부모의 적극적 역할이 동시에 이루어져야한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일반 가정에 비하여 부모의 한국어 능력 부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의 한국어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점도 있겠지만,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좋은 매개체가 있다면 두 언어를 모두 자연스럽게 습득하며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여 이중 언어 화자로서 성장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릴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 포트폴리오는 국내의 다문화 가정 아동 학습자들을 위해 가정에서 부모와 함께 학습할 수 있는 전래동화를 활용한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