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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360 영상이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VR 360 영상이 중국인 관광객의 제주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PAN, JIAYING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승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VR 360 영상을 중심으로 VR 관광상품에 대한 관광객들의 평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관광분야 실무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제안을 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제주도 관광에 대한 영상 유형(VR 360, 2D)을 비교한 결과를 바탕으로 신기성 욕구, 콘텐츠 유형(자연관광 및 문화관광), 시청 만족도와 방문의도 간의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VR 기술을 통한 관광 콘텐츠 개발, 제주도 관광산업에 기여할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도록 한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본 연구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관광과 문화관광 콘텐츠유형이 VR 360의 관광효과에 영향을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한다. 둘째, 콘텐츠 유형(자연관광, 문화관광), 디바이스 유형(VR 360, 2D), 신기성 욕구(고-저)에 따른 방문의도가 차이를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시청 만족도는 신기성 욕구 수준과 방문의도 간의 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한 결과, 첫째, VR 360 콘텐츠는 전체적으로 2D 콘텐츠보다 관광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VR 360의 관광효과에 자연관광과 문화관광 콘텐츠의 영향이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디바이스 유형과 신기성 욕구 간의 이원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할 결과, 관광객이 신기성 욕구 저의 경우에는 2D 콘텐츠를 시청할 때보다 VR 360 콘텐츠를 시청할 때 방문의도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시청 만족도가 신기성 욕구와 방문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매개의 유형이 부분 매개으로 확인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valuation of VR tour products by VR 360 and to suggest some meaningful suggestions to practitioners based on the results of the research. We also want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ovelty seeking, VR 360 video and content types, and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Jeju tourist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ourism product development and tourism marketing development through VR technology in tourism field by studying relationship between novelty seeking, content type, tourist satisfaction and visit intention while comparing 2D and VR 360 videos. In order to develop the market segmentation strategy, this study divides the content contents into two types of Jeju island natural tourism and cultural tourism, and makes 2D and VR 360 image contents used in the research to survey Chinese touri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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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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