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国背景多文化家庭小学生专用汉语口语教材设计

Abstract

국제간의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외국인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한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 다문화사회란 ‘한 사회 안에서 다른 인종, 민족, 종교, 계급, 성 등에 따른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말한다. 따라서 다문화사회에서는 무엇보다 상대국의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실제로 상호 커뮤니케이션 중에 생기는 언어장벽은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심지어 문화충돌을 자아내기도 한다. 다문화가정에서는 분명 언어와 문화교류 측면에서 소통의 문제가 존재한다. 다문화가정 아이들은 각각 다른 국가출신의 부모 아래 성장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언어를 접하게 되며, 이로 인해 문화적 이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와 관련, 필자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고,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 특히 중국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언어문화 통합교육 방면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바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는 선정이유를 서술하였다. 최근에 점차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 출현 속에서 중국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언어 및 문화충돌로 인해 생기는 커뮤니케이션 장애를 생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언어장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국 다문화가정 초등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회화교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중국 다문화가정 초등학생들의 중국어학습 및 중국문화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제2장에서는 연구배경을 서술하였다. 한국의 다문화 사회 형성 배경을 서술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중국어 습득 현황을 알아보았다. 결과를 통하여 중국어 학습 및 중국문화의 이해에 대한 다문화 가정학생들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이와 관련 학습자의 실력과 필요에 적합한 중국어 회화교재를 설계하였다. 제3장에서는 이 교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교재 제목, 교재 특징, 단원 구성, 단원 목록 및 수업진행과정으로 분리하여 교재의 특징과 대화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이 내용을 통해서 실제 중국어회화 표현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중국 문화방면으로도 광범위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제4장은 교재 샘플과 실제 수업진행 과정 내용이다. 2개 과의 완전한 샘플내용을 실제 수업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제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을 반영하였다. 학습자가 학습 진도를 명확히 알고, 중국어를 좀 더 편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교재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중국어 및 중국문화를 학습하는 동시에 원활한 표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더 나아가 중국문화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중국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