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9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신승희-
dc.contributor.authorZHOUHUIJING-
dc.creatorZHOUHUIJING-
dc.date.accessioned2019-02-18T16:32:43Z-
dc.date.available2019-02-18T16:32:43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410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4106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9217-
dc.description.abstract국제간의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외국인들이 대거 유입되면서 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한 다문화사회로 접어들었다. 다문화사회란 ‘한 사회 안에서 다른 인종, 민족, 종교, 계급, 성 등에 따른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를 말한다. 따라서 다문화사회에서는 무엇보다 상대국의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실제로 상호 커뮤니케이션 중에 생기는 언어장벽은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으며, 심지어 문화충돌을 자아내기도 한다. 다문화가정에서는 분명 언어와 문화교류 측면에서 소통의 문제가 존재한다. 다문화가정 아이들은 각각 다른 국가출신의 부모 아래 성장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언어를 접하게 되며, 이로 인해 문화적 이질감을 느끼기도 한다. 이와 관련, 필자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언어적 장벽을 극복하고,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 특히 중국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언어문화 통합교육 방면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바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1장에는 선정이유를 서술하였다. 최근에 점차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 출현 속에서 중국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언어 및 문화충돌로 인해 생기는 커뮤니케이션 장애를 생각하게 되었다. 이러한 언어장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중국 다문화가정 초등학생들을 위한 중국어 회화교재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중국 다문화가정 초등학생들의 중국어학습 및 중국문화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제2장에서는 연구배경을 서술하였다. 한국의 다문화 사회 형성 배경을 서술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하여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중국어 습득 현황을 알아보았다. 결과를 통하여 중국어 학습 및 중국문화의 이해에 대한 다문화 가정학생들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이와 관련 학습자의 실력과 필요에 적합한 중국어 회화교재를 설계하였다. 제3장에서는 이 교재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였다. 교재 제목, 교재 특징, 단원 구성, 단원 목록 및 수업진행과정으로 분리하여 교재의 특징과 대화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이 내용을 통해서 실제 중국어회화 표현능력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중국 문화방면으로도 광범위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제4장은 교재 샘플과 실제 수업진행 과정 내용이다. 2개 과의 완전한 샘플내용을 실제 수업 내용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제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을 반영하였다. 학습자가 학습 진도를 명확히 알고, 중국어를 좀 더 편하게 배울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교재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중국어 및 중국문화를 학습하는 동시에 원활한 표현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더 나아가 중국문화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중국어로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第一章 教材设计缘起 1 1.1 课题 1 1.2 课题选定缘由 1 第二章 教材设计基础研究 4 2.1 教材适用对象 4 2.2 相关研究背景 4 2.2.1 韩国多文化社会形成的背景 4 2.2.2 中国背景多文化家庭子女汉语习得现状 5 2.3 相关教材分析 7 2.3.1 语言与文化相结合汉语口语教材现状 7 2.3.2 分析标准 9 2.3.3 分析结果 13 2.4 相关需求分析 18 2.5 相关教学法介绍 21 2.5.1 直接法 21 2.5.2 听说法 22 2.5.3 交际法 23 2.6 教材素材选择标准 24 2.6.1 文化素材的选择标准 24 2.6.2 课文话题的选择标准 26 2.6.3 词汇的选择标准 28 2.7 教材设计预期效果 29 第三章 教材设计方案 30 3.1 教材名称 30 3.2 教材特征 30 3.3 单元构成 31 3.4 单元目录 34 3.5 课堂概要 35 第四章 教材样课展示与指南 42 4.1 教材样课制作 42 4.1.1 教材封面 43 4.1.2 构成与特征 44 4.1.3 目录 46 4.1.4 示例单元: 第三课与第五课 49 4.1.5 附录: 参考答案 65 4.2 课堂教学指南 69 4.2.1 课堂教学指南一: 第三课 69 4.2.2 课堂教学指南二: 第五课 74 参考文献 80 附录 85 국문초록 9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21515 bytes-
dc.languagechi-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中国背景多文化家庭小学生专用汉语口语教材设计-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중국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위한 중국어회화 교재개발 연구-
dc.creator.othername周慧静-
dc.format.page92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국제중국어교육학과-
dc.date.awarded2019. 2-
Appears in Collections: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 국제중국어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