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력 수준에 따른 중학년 다문화가정 아동의 음운 조작 능력과 낱말재인 및 철자 쓰기 능력

Influence of vocabulary abilities on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s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word recognition ability and letter writing ability

우리나라 다문화가구 수와 가구원은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통계청, 2017). 다문화가정 아동의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학령기 아동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통계청, 2016). 다문화가정 학령기 아동의 수와 비율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 내 의사소통 및 문어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우리나라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이중언어 환경보다는(황상심, 김화수, 2008) 단일언어 환경인데, 양육자의 부족한 언어자극으로 인하여 언어자극 결핍 환경에 놓인다(오소정 등, 2009). 더불어 다문화가정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로 인해 비다문화가정 아동과 비교해 지연된 언어 발달을 보인다고 보고되고 있다. 학령전기에 지연된 언어 발달은 학령기 언어 발달의 중요한 영역인 읽기 및 쓰기 발달 지연으로까지 연결되어 학업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문화가정 아동의 어머니들은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한 적극적인 판단을 유보하여 아동의 언어적 어려움을 선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박소현, 오소정, 2014). 따라서 언어치료사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 문제를, 특히 최근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읽기 및 쓰기 능력에 어려움을 가진 아동을 선별하는 과정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읽기 능력을 단순하게 구분하자면 해독(decoding)능력과 읽기이해(reading comprehension) 능력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해독이란 철자 지식(orthographic knowledge)으로 인쇄된 문자를 인식(recognize)하는 것을 말한다(Swank, 1994). 해독 능력은 초기 학령기에 읽기이해 능력을 갖추기 위해 선행 되어야 할 능력으로 설명된다(Swank, 1994). 해독 능력을 예측 해주는 요인으로는 음운 인식과 조작 능력, 철자 지식이 있다고 연구되었다. 다문화가정 아동의 음운 인식 능력은 비다문화가정 아동과 비교하여 유의한 차이가 없으나 낱말 해독 능력은 유의하게 저조하다고 보고되었다(배소영, 김미배, 2010). 학령기 아동의 경우, 어휘력이 낱말재인 능력과 읽기이해 능력을 예측해 주는 요인이며 어휘력의 차이가 읽기 능력의 차이로 나타난다(Sinatra & Royer, 1993)고 설명되었다. 쓰기란 말하기, 듣기, 읽기와 함께 의사소통을 담당하는 체계이며(이은경, 2018) 다른 언어 영역들 중 가장 늦게 습득된다고 보고되었다(박혜옥, 정용석, 2008). 쓰기는 기계적 전사 단계와 글쓰기 단계가 있다고 설명된다(김민, 2015). Shuy(1981)는 기계적 전사 단계인 초기 쓰기 단계에서는 그 수행력이 어휘력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하였다. 비다문화가정 아동과 비교한 다문화가정아동의 쓰기 능력에 대한 연구 결과는 과제의 성격과 분석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다양하나, 전반적으로 비다문화가정 아동과 비교하여 수행력이 낮다고 보고되었다(배희숙, 2015). 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학년(3, 4학년) 다문화가정 어휘 지연(Multicultural families vocabulary delayed, 이하 Multi-VD) 아동 15명, 다문화가정 어휘 정상 (Multicultural families vocabulary normal, 이하 Multi-VN) 아동 15명, 비다문화가정 어휘 정상(Monocultural families vocabulary normal, 이하 Mono-VN) 아동 15명, 총 4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다문화가정 아동 집단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소속되어 언어발달지원 서비스를 받은 적이 있거나 받고 있는 아동들이다. 모든 아동에게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REVT)(김영태 외, 2009)를 실시하여 표현 어휘력의 원점수가 –1SD이상이면 어휘 정상 발달로, -1SD 미만이라면 어휘 지연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아동 간편 읽기 및 쓰기 발달 검사(김영태 외, 출간 중)를 실시하여 음운 조작 능력, 낱말재인 및 철자 쓰기 능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Multi-VD, Multi-VN, Mono-VN 집단 간 음운 조작 능력, 낱말재인, 철자 쓰기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보고자 하였다. 둘째, 세 집단에서 변인들 사이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 번째 질문인 세 집단 간 음운 조작 능력, 낱말재인, 철자 쓰기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between-subjects ANOVA)을 실시하였다. 더불어, 철자 쓰기를 다양하게 분석하고자 글자소 정확도와 글자소 오류 유형(생략, 대치, 첨가)의 빈도수 또한 변인으로 하였다. 그 결과, 음운 조작 능력, 낱말재인, 철자 쓰기, 글자소 정확도, 글자소 오류 유형(생략, 대치)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Bonferroni 사후 검정 결과, Multi-VD 아동이 Multi-VN 아동과 Mono-VN 아동에 비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다. Multi-VN 아동과 Mono-VN 아동은 모든 변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두 번째 질문인 세 집단에서 어휘력, 음운 조작 능력, 낱말재인 능력, 철자 쓰기 능력 사이에 유의한 상관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Pearson 상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세 집단은 모두 수용 어휘, 표현 어휘와 철자 쓰기 능력 사이에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음운 조작 능력과 철자 쓰기 능력은 Multi-VD 아동 집단에서만 유의한 상관이 나타났다. 낱말재인과 유의한 상관은 모든 집단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와 달리 문해력 발달에 지연을 유발 할 수 있는 ‘다문화가정 환경’과 ‘어휘력 지연’이라는 두 가지 요인에 해당 여부를 조건으로 집단을 나누어, 다문화가정 아동 집단의 언어 장애 위험 정도를 세분화 한 것에 의의가 있다. 연구 결과, Multi-VD 아동은 낱말재인 능력과 철자 쓰기 능력이 Multi-VN 및 Mono-VN 아동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학령기 아동 어휘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더불어 다문화가정 아동 중 어휘력이 지연된 아동은 낱말재인 및 철자 쓰기 능력에 저조한 수행력을 보여 학습장애로 나아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아동 간편 읽기 및 쓰기 발달 검사(김영태 외, 출간 중)가 임상 및 교육 현장에서 학령기 아동의 지연된 읽기 및 쓰기 능력을 선별하는데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of the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s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word recognition ability and letter writing ability according to their expressive vocabulary performance. This study conducted on total of 45 elementary school students (3rd and 4th grade) including children of 15 Multicultural families vocabulary delayed children (Multi-VD), 15 Multicultural families vocabulary normal children(Multi-VN), and 15 Monocultural families vocabulary normal children(Mono-VN).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can be defined as children who have been or have received language development support services supported by the Multicultural Family Support Center. All children were tested by Receptive and Expressive Vocabulary Test and classified as vocabulary delays if the original score was less than -1SD, and vocabulary normal if the original score was higher than or equal to -1SD. Reading and Writing developmental Screening Tests was conducted to evaluate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word recognition and letter writing abilities. Firstly,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abilities depends on the three groups; Multi-VD, Multi-VN, and Mono-VN. Secondly, it is founded under the purpose of figuring out to determine whether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the variables in the three groups exist or not. To answer the first question which was about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word recognition and letter writing abilities depending on the groups, one-way between-subjects ANOVA with Bonferroni post hoc was used. Moreover, to establish a wide array of analyzation, the accuracy of letter writing and the frequency of letter writing error types (omission, substitution, addition) were also considered as variables. As a result,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groups in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word recognition ability and letter writing abilities including letter writing accuracy, and the frequency of letter writing error type(omission, substitution). Bonferroni post hoc test shows that Multi-VD children performed significantly lower than Multi-VN children and Mono-VN children. Multi-VN children and Mono-VN children do not make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all variables.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demonstrate the second question. Consequently, all three groups have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receptive vocabulary, expressive vocabulary and letter writing ability.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and letter writing ability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only in the Multi-VD children group. The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word recognition did not appear in all groups. This study is compelling that the risk of language impairment in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is subdivided, and is also distinguished into two factors: a ‘Multicultural families environment’ and ‘delayed vocabulary’ that can cause delays in literacy. The result shows that Multi-VD children had significantly lower performance of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word recognition abilities and letter writing ability compared to Multi-VN and Mono-VN children. Thus, it emphasizes the importance of the school-age children’s vocabulary development. Furthermore, it implies that Multi-VD children’s poor performance in phonological manipulation skill, word recognition abilities and letter writing ability could be proceed with learning disabilities. It is expected that the Reading and Writing developmental Screening Tests used in this study will be useful for screening delayed reading and writing ability of school-aged children in clinical and educational fie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