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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성희-
dc.contributor.authorWANG, ZHUORAN-
dc.creatorWANG, ZHUORAN-
dc.date.accessioned2019-02-18T16:32:26Z-
dc.date.available2019-02-18T16:32:26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378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3783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9126-
dc.description.abstract현대 사회에서 모든 사람은 정보의 생산자이며 동시에 정보의 수용자이다. 사람 들은 정보에 대한 반응을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로 볼 수 있다. 인터넷 플랫폼 에서 네티즌들이 어떤 사건에 대해 속 시원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사람들이 어떻게 사건을 인지하고, 평가하는 것에 대해 풍부한 텍스트 분석 내용을 제공하 며, 미디어 프레임의 효과를 위한 연구에 새로운 경로도 제공한다. 본 논문은 2017년 중국에 사회적 가장 많은 관심을 끌어 온 전형적인 사례 중 하나인 ‘강가안’ 사건을 선택하였다. 단순하지만 여론의 발효와 함께 특수해지 는 이 사건을 각 인터넷 매체가 다양한 형태로 보도하였다. 매체는 사태가 발전함 에 따라 ‘강가안’ 사건에 대한 각 당사자와 관련자의 이미지 구성은 사건에 대 한 일반 대중의 인식에 깊이 있고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쳐 전체 사건에 대한 이 해에 영향을 미치며, 사태의 향방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사건 발생한 후 여론 이 여러 차례 반복되었다. ‘왜 온라인 여론의 주요 의제와 의견이 달라지는가?’ 라는 질문을 출발점으로 뉴스 보도와 온라인 여론간의 상관관계 즉,이 연구의 연 구문제가 제시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미디어 프레임과 인터넷에서의 대중 여론 양 자 간의 상호 작용이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연구할 만하다고 생각한 다. 오늘날의 여론은 사회에게 생기를 주는 것이지만 문제점이 전혀 없는 것이 아 니다. 전통 대중 매체의 시대에 뉴스는 주로 신문과 간행물, 텔레비전 등으로 일 방적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전하는 사람과 시청하는 사람사이에는 서로 통하지 않 았다. 일방적인 확산 패턴 아래서 대중 매체는 강한 어젠다 설정 기능을 갖고 있 어 여론의 흐름을 좌우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공중여론을 형성해주는 공론장 의 다원적 속성상 대부분의 연구가 공론장의 공공성과 평등성을 강조했다. 인터넷 에 기반을 둔 뉴미디어 기술은 이전보다 다양한 계층이 직접적인 의견을 표출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공중여론 형성의 한계를 극복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시대에 인터넷이 발달할수록 뉴스를 접하는 채널이 많아지면서 뉴스 보도가 여론에 영향을 미칠 만한 역량이 여전히 충분한지에 대 해 검토하는 것이 이 논문의 연구 목적이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포털 사이트 중 하나인 시나 닷컴 (www.sina.com)의 뉴스 전문 웹 사이트에 ‘강가’을 키워드로 검색해 나온 총 298편의 기사와 이 기사들의 모든 댓글 및 중국 최대 검색 엔진 바이두(Baidu)의 전체 사용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미디어 프레임을 어떻게 지웠는가 분 석하기 위해, 먼저 전체 기사의 내용을 읽고 아이엔거가 제시한 ‘일화 중심적 (episodic)’ 프레임과 ‘주제 중심적(thematic)’ 프레임으로 구분해 분석하였다. 온라인 여론 분석 과정에서 먼저 선정한 모든 네티즌들의 댓글을 분석하여 그 다 음 중국의 통계 분석 플랫폼 바이두 지수(Baidu Index)를 통해 온라인 여론에 대해 키워드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강가안’ 사건 보도의 미디어 프레임과 온라인 여론 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디어 프레임과 온라인 여론 간의 상관관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미디어 프레임의 표현 중 하나인 뉴스량과 온라인 여론을 대표하는 바이두 지수의 수치를 비교해 보면, 양자의 변화 추세와 완전히 일치하 였다. 둘째, 뉴스 댓글의 부분을 볼 때 온라인 여론의 일부인 뉴스 댓글로 뉴스 프레임의 영향을 받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댓글은 기존 뉴스에 대한 간 략한 논평에 불과하고, 비교적 깊이 있고 전면적인 내용이 부족하며, 기존 뉴스에 서 벗어 따로 있을 수도 없기 때문에 온라인 여론 중 일부로서의 영향력은 상대 적으로 적다. 일반적으로 뉴스 댓글은 뉴스의 주요 내용과 의제에 따라 논평을 하 고 기사에서 언급하지 않은 의제를 언급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마지막으로 ‘강가’ ‘유신’ ‘진세봉’을 키워드로 한 검색 트렌드를 비교할 때 기사의 주요 의제의 변화와도 관련성이 있다. 그러나 이런 관련 변화가 영원한 것은 아니 고 다른 요인들 때문에 뉴스 기사의 주요 의제와 온라인 언론의 초점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또 신문 기사에서 다루지 못한 의제들이 온라인 여론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나기도 한다.;This paper selected the “Jiang Ge case", one of the most popular examples of social interest in China in 2017. The simple but special case with the effectuation of public opinion was reported in various forms by the Internet media. The question, "Why are opinions different from the main agenda of online public opinion?” as a starting point, the correlation between news reporting and online public opinion, namely, the chronological structure of this study, was presented. Therefore, we believe that the interaction between the media frame and the public opinion on the Internet is worth studying how it can produce results.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whether or not news reports still have enough capacity to affect public opinion as the Internet developed more and more channels to access news in the social networking era. The results of this study show once aga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edia frame and online public opinion by analyzing the media frame of the “Jiang Ge” incident report. To begin with, comparing the amount of news, one of the expressions in the media frame, with the number of Baidu indexes representing online public opinion, was completely in line with the trend of quantum change. Second, not to mention the fact that news replies, which are part of online public opinion, were influenced by news frames. However, the comments are nothing more than a rambling comment on the existing news, a relatively deep, full-blown lack of content, and can't be detached from the existing news, so their influence as part of the online public opinion is relatively small. In general, news replies are rarely used to comment on topics that are not mentioned in the article, based on the main content and agenda of the news. Finally, it is also related to the change in the article's main agenda when comparing search trends with keywords such as “Jiang Ge”, “Liu Xin”, and “Chen Shifeng”. However, these changes are not permanent, but due to other factors, the main agenda of news articles and the online media focus are often inconsistent. In addition, some of the agendas that were not covered in the newspaper article emerged voluntarily from online public opin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문제제기 1 B. 연구목적 4 C. 강가안 사건개요 및 사건 선택된 이유 5 Ⅱ. 주요 개념과 선행연구 고찰 8 A. 여론 8 1. 주요 개념의 이해 8 가. 여론 8 나. 온라인 여론 9 다. 온라인 댓글 11 2. 온라인 여론 선행연구 12 가. 온라인 여론의 생산자 연구 12 나. 온라인 여론의 매체 연구 13 다. 온라인 여론의 대상 연구 14 마. 온라인 여론의 유도 및 관리 연구 15 바. 온라인 여론의 특성과 확산 법칙 연구 16 B. 프레임 이론 17 1. 주요 개념의 이해 17 2. 프레임 이론 선행연구 19 가. 뉴스 생산 연구 21 나. 뉴스 텍스트 구조 연구 23 다. 뉴스 프레임의 영향과 효과 연구 24 Ⅲ. 연구문제와 방법론 27 A. 연구문제 27 B. 방법론과 연구 절차 28 1. 연구 대상의 선정 28 2. 뉴스 보도 미디어 프레임 분석 31 3. 온라인 여론 분석 32 Ⅳ. 연구 결과 33 A. 기사량의 차이에서 나타난 뉴스 프레임 33 B. 뉴스 프레임 구성방식 34 C. 온라인 여론의 변화 38 1. 뉴스 댓글의 변화 38 2. 바이두 지수의 변화 43 D. 온라인 여론과 미디어 프레임의 상관관계 50 Ⅴ. 결론 및 논의 53 Ⅵ. 논문의 한계 및 후속 연구의 제언 57 참고문헌 60 ABSTRACT 6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24865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00-
dc.title중국 온라인 여론과 미디어 프레임의 상관관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강가안 사건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Online Public Opinion and Media Frame in China : centering on the Jiang Ge incident-
dc.format.pagevi, 6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dc.date.awarded201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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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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