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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게임 방송 시청자 시청동기 및 지속적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후야TV 시청자 중심으로

Title
중국 게임 방송 시청자 시청동기 및 지속적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후야TV 시청자 중심으로
Authors
WANG, QUAN
Issue Date
2019
Department/Major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유세경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게임 방송 시청자의 시청동기와 지속적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연구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게임 방송을 시청하는 경험이 있는 시청자에 대한 연구 대상으로 게임 방송을 시청하는 과정에서 인식 요인과 이에 미치는 외부요인을 어떤 관계를 있는지 시청 만족도와 지족시청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델과 이용과 충족이론을 토대로 연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게임 장르 요인은 시청자 게임 방송 시청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영향요인으로서 조절효과를 작용하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시청 동기를 밝힌 후에 이에 관한 시청동기와 인식 요인(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간의 상관관계가 무엇인지 게임 장르는 조절요인으로서 시청동기와 인식 요인간의 상관관계에 조절 효과를 작용하는지 지속적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가 무엇인지 연구하였다. 온라인 조사방식을 통해 총 285명 시청자의 시청동기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보면 주로 3개 시청동기 '상호작용', '재미 추구', '주관적 규범'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간의 상관관계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진행하며, 시청 동기는 지각된 유용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였다. 또한, 시청 동기는 지각된 용이성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는 가설을 지지하였다. 그러나 게임 장르 요인은 조절요인으로서 시청동기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간의 상관관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고 조절 효과가 없다는 결과를 나타냈다. 또한, 지각된 유용성은 시청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지각된 용이성은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고 가설을 기각하였다. 게임 방송에 대한 지속적 시청 의도는 만족도 요인의 영향을 더욱 많이 받았다는 결과를 나타내서 가설을 지지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udy the audience's motivation for watching live games in China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continuous viewing. This paper uses the TAM model and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Usage and Satisfaction Theory to study and analyze the audience who watches the Huya Game Live Broadcasting of this study. 285 viewers were surveyed by many questionnaires and through the respond then finds the answers. By studying the audience of Huya Game Live Broadcasting, this paper finds that the watching motivation of Huya Game Live Broadcasting is included interactive watching motivation, seeking fun watching motivation, and subjective normative watching motivation and so on. When investigating the correlations among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continuous viewing, this study found that game types, as an important moderator can influence the relationship between viewing motivation and cognitive usefulness. In particular, the types of MOBA games and TPS games will have a greater impact on cognitive usefulness. There are three types of satisfaction: communication satisfaction, pleasure pursuit satisfaction and service satisfaction. And all three kinds of satisfaction can influence continuous view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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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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