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35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서혁-
dc.contributor.author서정은-
dc.creator서정은-
dc.date.accessioned2019-02-18T16:31:38Z-
dc.date.available2019-02-18T16:31:38Z-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otherOAK-0000001542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common/orgView/000000154299en_US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488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모바일 매체의 발달과 더불어 카드뉴스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휴대전화가 보급되면서 최근에는 청소년들이 저학년부터 스마트폰을 소지하게 되었다.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으로 접하게 되는 많은 콘텐츠들 중에서도 복합양식 텍스트로서의 ‘카드뉴스’에 주목하여 교육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카드뉴스란 주로 모바일 이용자의 요구에 맞게 텍스트와 이미지, 소리, 동영상 등의 양식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뉴스를 10컷 내외의 카드 형식으로 제작한 텍스트의 한 유형을 일컫는다. 이러한 카드뉴스는 복합양식 구성 양식으로 이루어져 있어 독자의 시선을 끌며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신문기사와 달리 매우 압축적으로 내용을 전달하기 때문에 생략된 세부정보를 독자가 확인하며 읽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카드뉴스 또한 신문기사와 같은 사회 담론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어 이를 위한 추론 능력과 비판적인 이해 능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안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뉴스 리터러시와 카드뉴스에 대한 개념과 특성을 점검하고, Ⅲ장에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속에서 뉴스 매체에 관한 교육적 현황을 살펴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근거를 찾고자 하였다. 또 중학교 현장에서 중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고, 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카드뉴스를 활용한 리터러시 교육의 한계점과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Ⅳ장에서는 앞에서 찾은 근거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교수·학습 목표와 내용, 방법을 마련하였다. 2015 교육과정의 ‘읽기’성취기준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학교 3학년 교과서의 학습목표를 확인하여 정리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안을 위한 구체화된 학습 목표를 제시하였다. 교수·학습 내용으로는 기존에 논의되던 뉴스 리터러시 교육 내용 요소 중에서 수준에 맞고 국어교육에서 논의가 가능한 부분을 추출하여 카드뉴스의 특징을 적용한 교육 내용을 마련하였다. 또한 실제로 적용 가능한 학습 활동을 함께 제시하였다.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협동적 탐구활동법과 비교 매체 학습법을 기저로 하여 교과 연계형 통합 단원의 구성을 융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법의 모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국어교육 영역에서 카드뉴스라는 새로운 형식의 뉴스 텍스트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안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카드뉴스의 압축성과 복합양식 텍스트로서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안으로 청소년들의 뉴스 정보를 선별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길러지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develop one’s capacity to think critically as the production and consumption of card news content increases with the developments in mobile media. With the popularity of mobile phones, teenagers now have smartphones at an early age. Among the many contents that young people encounter through their smartphones, the focus was on 'Card News' as a multimodal text, to which the teaching-learning method could be applied. Card news refers to a type of text that uses news content, such as text, image, sound, and video, to fit the needs of mobile users. Such card news is composed of a complex form, which can enhance the reader's attention and understanding. However, unlike a general newspaper article, content is conveyed in a very compressed manner, so the reader must carefully check and identify omitted details. Card news is also a product of social discourse, such as newspaper articles, and it requires reasoning and critical understanding. Therefore, the need for news literacy through card news is on the rise. In Chapter Ⅱ, we examined the concept and the characteristics of news literacy and card news. In Chapter Ⅲ, we studied the treatment given to news media in academic curricula and textbooks. I attempted to explore the basis of news literacy. Furthermore, we conducted a lecture for third-grade middle school students, interviewed teachers, and confirmed the extent and the possibility of literacy through card news. In Chapter Ⅳ, concrete teaching and learning goals, contents, and methods were presented. We have confirmed the 'reading' accomplishment standards of the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learning objectives of current textbooks in middle schools, and presented the specific goals of learning for news literacy with the use of applicable card news. In the content of teaching and learning, we extracted news literacy contents that were discussed previously and could be discussed in Korean schools, thus preparing education contents in which the features of card news are applied. Moreover, practical learning activities are presented together. As a proper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we propose a model on news literacy based on collaborative inquiry and the comparative media learning method. This study confirms the possibility of news literacy by using a new type of delivering news content, called card news, in Korean education. It is expected that teenagers’ ability to select and utilize news information can be developed as a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after considering the concision of card news and the characteristics of multimodal tex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B. 연구사 검토 4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연구 4 2. 복합양식 텍스트에 관한 연구 5 3. 카드뉴스에 관한 연구 7 C.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Ⅱ. 이론적 배경 10 A.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개념과 성격 10 1. 리터러시의 개념과 특성 10 2. 뉴스 리터러시의 성격 18 3. 뉴스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23 B. 복합양식 텍스트로서의 카드뉴스 25 1. 복합양식 텍스트의 개념 25 2. 복합양식 텍스트의 구성 요소 및 특성 27 3. 카드뉴스의 개념 및 특성 29 Ⅲ.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현황 42 A. 매체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사례 분석 42 1. 기사문을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42 2. 텔레비전 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43 3. 카드뉴스를 활용한 교육 활동 사례 43 B.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나타난 카드뉴스 교육내용 검토 46 1. 국어과 교육과정과 카드뉴스를 통한 리터러시 교육 46 2. 카드뉴스를 활용한 교과서 속 교육 활동 검토 57 C. 카드뉴스를 활용한 비판적 이해표현 활동의 적용 58 1. 설문 실행 및 결과 58 2. 수업 실행 및 결과 67 3. 결과 종합 및 분석 84 Ⅳ.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안 88 A.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목표 88 1. 2015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실현 88 2. 학습목표의 구체화 89 B.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내용 91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내용 91 2.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의 실제 103 C.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수·학습 방법 115 1. 뉴스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적합한 모형의 선정 115 2. 구체적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 120 Ⅴ. 결론 123 참고문헌 125 부록1. 1, 2차시의 수업지도안(약안) 133 부록2. 3차시의 수업지도안(약안) 134 부록3. 1차시 수업 전 배부한 설문지 135 부록4. 2차시 수업에 투입한 활동지 138 부록5. 3차시 수업에 투입한 활동지 139 ABSTRACT 14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7324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ddc400-
dc.title복합양식 텍스트로서의 카드뉴스를 활용한 뉴스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eaching-learning method of News literacy using Card News as a multimodal text-
dc.creator.othernameSeo, Jeong-eun-
dc.format.pageviii, 14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